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노태우 전 대통령 국가장…경기도·시군, 분향소 설치 1곳도 없어

道, 신관 앞 게양대 국기·경기도기 등 조기 게양…분향소 미정
시흥·과천·양주·가평 등 조기 게양…용인·성남·평택·여주 등 예정

(수원=뉴스1) 진현권 기자, 박대준 기자, 이윤희 기자 | 2021-10-28 16:03 송고 | 2021-10-28 16:05 최종수정
정부가 노태우 전 대통령의 장례를 국가장으로 결정한 것과 관련, 경기도내 지자체들은 대부분 분향소 설치 계획이 없거나 미정인 것으로 나타났다.(경기도 제공)© 뉴스1
정부가 노태우 전 대통령의 장례를 국가장으로 결정한 것과 관련, 경기도내 지자체들은 대부분 분향소 설치 계획이 없거나 미정인 것으로 나타났다.(경기도 제공)© 뉴스1


정부가 노태우 전 대통령의 장례를 국가장으로 결정한 것과 관련, 경기도내 지자체들은 대부분 분향소 설치 계획이 없거나 미정인 것으로 나타났다.
28일 경기도와 시군 등에 따르면 정부는 노 전 대통령의 장례를 26~30일 국가장(5일장)으로 치르되, 국립묘지엔 안장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국가장 기간엔 법령에 따라 중앙정부 부처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에 조기를 게양한다.

노 전 대통령 국가장 장례위원장은 김부겸 국무총리, 장례 집행위원장은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이다.

이에 대해 경기도는 국가장 결정에 맞춰 조기는 게양했지만 분향소 설치에 대해선 정해진 게 없다는 입장이다.
현재 경기도청 신관 앞 게양대에는 국기와 경기도기, 새마을기, 31개 시군기가 조기로 게양된 상태다.

경기도 관계자는 "현재 노 전대통령의 5일간 국가장과 관련해 조기를 게양한 상태다 시군 조기게양은 자율 결정할 문제"라며 "분향소 설치에 대해선 정해진 게 없다"고 밝혔다.

행정안전부는 현재까지 노 전대통령 분향소 설치와 관련한 공문을 각 지자체에 내려보내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시군에서는 분향소를 설치한 곳이 1곳도 없다.

조기도 수원·하남·안양·안산·의왕·군포·광명·시흥·파주·연천·고양·양주·포천·남양주·구리시 등은 게양하지 않은 상태다.

시흥·과천·양주시와 가평군은 조기를 게양한 상태이며, 용인·성남·이천·여주·광주·화성·오산·평택·안성·의정부시 등 일부 시군도 조기를 게양하기로 했다.

이같이 대부분 시군이 분향소를 설치하지 않은 것은 국가장에 대해선 설치의무가 없기 때문이다.

노태우 전 대통령의 장지로 거론되는 파주시의 경우, 조기 게양은 물론 분향소도 설치하지 않을 방침이다.

파주시의 한 관계자는 "지역 진보정당과 시민단체까지 나서 노 전대통령의 파주시 안장에 반대하는 분위기인데 굳이 분향소를 설치할 이유가 없다"고 밝혔다.


jhk102010@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