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LNG 냉열 초저온 물류센터 부산입성…300여명 고용 창출

미국 EMP벨스타와 물류센터 건립 위한 MOU 체결

(부산=뉴스1) 박채오 기자 | 2021-10-27 09:33 송고
부산광역시청 전경 © News1 DB
부산광역시청 전경 © News1 DB

부산시는 27일 오후 3시 시청 회의실에서 미국 EMP벨스타,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과 '친환경에너지 초저온 물류센터 건립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이 사업 투자자인 EMP벨스타는 2447억원(외자 697억원)을 투자해 국제산업물류도시 9공구 내 LNG(액화천연가스) 냉열을 활용한 첨단물류시설인 '(가칭)한국초저온 부산 물류센터'를 건립하게 되며, 향후 이 시설을 통해 300여 명의 고용이 창출될 예정이다.

LNG 냉열이란 LNG 기화 과정에서 발생하는 에너지로, 예전에는 활용되지 않고 해양으로 방출됐으나 EMP벨스타는 자체 개발기술을 통해 냉열을 물류센터의 냉매로 사용할 수 있게 했다.

LNG 냉열을 이용해 물류센터를 운영하는 경우 기존 전기식 대비 전력비용을 최대 80%까지 절감할 수 있어 차세대 친환경에너지로 주목받고 있다.

EMP벨스타는 미국 뉴욕에 본사를 두고 있는 에너지·인프라 전문 투자사로 한국계 미국인인 다니엘 윤이 설립했으며, 국내 법인인 EMP벨스타㈜를 통해 활발한 투자활동을 벌이고 있다. 

이번 EMP 벨스타의 투자사업으로 부산 물류센터가 아시아지역 연결 허브로 기능하게 되면 부산항과 향후 신공항의 물동량 확보와 연관산업 발달이 촉진될 것으로 예상된다.


chego@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