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다음주 '위드코로나' 전환한다는데…'등교 확대' 시기는 안갯속

일상회복 계획 방안 29일 발표…"교육 방안 담길지는 미정"
교사 63% "수능 이후로"…"속도전 치를 때는 아냐" 지적도

(서울=뉴스1) 장지훈 기자 | 2021-10-25 05:30 송고 | 2021-10-25 09:24 최종수정
등교하는 자녀를 바라보는 초등학생 학부모. /뉴스1 © News1 김영운 기자
등교하는 자녀를 바라보는 초등학생 학부모. /뉴스1 © News1 김영운 기자

정부가 이르면 11월1일부터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with Covid19)으로 방역 체계 전환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등교수업·교내활동 확대 시기는 여전히 안갯속에 빠진 상황이다.

정부는 단계적 일상회복을 위한 이행 계획 확정안을 오는 29일 발표하기로 했지만 교육분야 방안이 여기에 포함될지도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25일 교육계에 따르면 방역당국은 이날 오후 2시 '코로나19 단계적 일상회복 이행계획 공청회'를 열고 위드 코로나 이행계획 초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일상회복지원위원회 산하 방역·의료분과가 협의한 방역·의료 대응 체계, 사회적 거리두기 체계 조정 방향 등이 포함될 것으로 알려졌다.

이행 계획 초안에 학교 관련 방역 기준 완화 내용이 담길지에 교육계 관심이 쏠렸지만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일상회복지원위원회 논의 결과를 종합해 29일 발표하기로 한 이행 계획 최종안에 수도권 등교수업 확대나 대학 대면수업 확대, 각급학교 동아리 등 교내활동 확대 같은 방안이 담길지도 미지수인 상황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25일 발표되는 초안에는 유·초·중등학교나 대학 관련 사항이 들어가지 않는 것으로 안다"며 "최종안에도 관련 내용이 약간 포함될 수도 있지만 별도로 발표될 수도 있다. 아직 결정된 게 없다"고 말했다.

위드 코로나 관련 교육분야 대응 방안은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위원장을 맡은 일상회복지원위원회 산하 사회문화 분과위원회에서 논의하고 있다.

최교진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장, 김인철 한국대학교육협의회장 등 8명의 민간위원이 참여하고 있는데 지난 20일 첫 회의를 가졌다.

위드 코로나 적용 시기는 11월1일이 될 것이 유력하다는 분석이 나온다. 현재 적용되고 있는 거리두기 연장안이 종료되는 시점이다.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은 지난 20일 국정감사에서 11월1일부터 위드 코로나를 시행하느냐는 질문을 받고 "검토하고 있다"고 밝혀 거리두기 종료와 함께 위드 코로나로 전환되는 방안에 무게가 실렸다.

다만 11월초 방역 지침이 완화해도 학교 현장에서 곧장 변화가 나타나지는 않을 전망이다.

교육부 다른 관계자는 11월 첫주 등교 확대 가능성을 묻자 "그렇게는 하지 않을 것"이라며 "학교에서 (등교 확대를 위해) 최소한의 준비 기간이 필요하고 (오는 11월18일)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도 끼어 있어서 이런 부분을 감안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교원단체 사이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는 것도 등교 확대 시기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정소영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대변인은 "수능이 얼마 안 남았는데 학교에 섣불리 위드 코로나를 적용할 경우 확진자가 대폭 늘어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며 "소아·청소년 백신 접종도 시작 단계이고 예약률도 높지 않아서 속도전을 치를 때는 아니라는 게 전반적 분위기"라고 말했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가 지난 14~16일 전국 초·중·고등학교 교사 3567명을 설문조사한 결과에서도 위드 코로나의 학교 적용 시기는 '수능 이후' 또는 '감염 확산이 상당 수준으로 안정될 때까지 연기'해야 한다는 응답이 전체의 63.0%나 됐다.

교육부에 따르면 지난 14~20일의 일주일 동안 전국 학생 확진자는 일평균 204.3명 발생했다. 지난달 23~29일 일평균 261.1명으로 역대 최다치를 기록한 이후 4주 연속 일주일 기준 일평균 학생 확진자가 200명대를 기록했다.

12~17세 백신 접종 완료 비율은 전날 0시 기준 0.2%에 그쳤다. 사전예약률도 16~17세는 60.9%, 12~15세는 21.4%에 불과해 학교 현장의 감염 위험은 여전히 높은 상황이다.

신현욱 교총 정책본부장은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피해가 지금 이 순간에도 누적되고 있어서 국가 전체의 위드 코로나 전환에는 찬성하는 분위기지만 학교에 대해서 만큼은 신중하게 판단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다"고 말했다.


hunhun@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