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공수처, 손준성과 근무한 옛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실 직원들 조사

(서울=뉴스1) 한유주 기자 | 2021-10-21 18:15 송고
경기 과천정부청사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2021.3.29/뉴스1 © News1 이승배 기자
경기 과천정부청사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2021.3.29/뉴스1 © News1 이승배 기자

'고발사주 의혹'을 수사 중인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고발장 최초 전달자'로 지목된 손준성 검사와 사건 당시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실에서 근무했던 직원들을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21일 법조계에 따르면 공수처는 지난해 4월 손 검사와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실에서 함께 근무한 수사관들을 최근 조사한 것으로 전해진다.

공수처는 사건 당시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실에 파견돼 손 검사의 지휘를 받은 부하 검사 A씨도 최근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공수처는 지난달 A씨를 비롯해 손 검사의 부하 검사 2명을 상대로 압수수색을 진행한 바 있다. 김영배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날 국회 법사위 종합감사에서 "고발사주 의혹 당시 고발장을 A검사가 작성했고 B검사가 출력했다는 제보가 있다"며 A검사의 관여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공수처는 A씨 등 당시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실을 포함한 검찰 관계자들이 고발장 작성과 전달 과정에 긴밀히 개입했을 가능성을 들여다보고 있다.

이와 관련해 공수처는 사법정의바로세우기시민행동(사세행)이 윤 전 총장 및 손준성 검사와 함께 고발한 한동훈 검사장과 권순정 당시 대검 대변인을 지난 14일 추가 입건했다.
최근 전문이 공개된 김웅 국민의힘 의원과 조성은씨의 통화 녹취록에도 검찰의 관련성을 의심케 하는 대목이 나와, 공수처는 검찰의 조직적인 관여 의혹을 추적할 것으로 전망된다.


why@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