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이재명 지사직 사퇴 후 경기도정 어떻게 운영되나

예산안 등 결재 후 이달 내 사퇴, 행정1부지사 권한대행 체제
후임 도지사 취임까지 기존 사업 위주 ‘관리형 도정’ 운영 예상

(수원=뉴스1) 송용환 기자 | 2021-10-22 05:00 송고 | 2021-10-22 09:21 최종수정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0일 오후 경기 수원시 팔달구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경기도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21.10.20/뉴스1 © News1 경기사진공동취재단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0일 오후 경기 수원시 팔달구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경기도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21.10.20/뉴스1 © News1 경기사진공동취재단

더불어민주당의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지사직 사퇴가 임박하면서 향후 경기도정이 어떻게 운영될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 지사의 사퇴 시 관련법에 따라 행정1부지사 권한대행 체제로 운영되는데 후임 지사 취임까지는 기존 사업 수행 위주의 ‘관리형 도정운영’이 예상된다.

22일 도에 따르면 이 지사가 경기도 국정감사(18일 행정안전위, 20일 국토교통위)를 마침에 따라 조만간 지사직을 사퇴할 것으로 보인다.

이 지사는 지난 20일 국감 후 “공직이란 것이 함부로 버리고 함부로 던질 수 있는 가벼운 것이 아니다. 마지막 순간까지 신중하게 생각하고 도정에 피해를 최소화하도록 지금도 심사숙고 중”이라며 사퇴 날짜를 특정하지는 않았다.

현재로서는 22일 당장 지사직 사퇴를 발표할 가능성도 있는 상황인데 늦어도 이달 내에는 사퇴할 것으로 관측된다.

이 지사 스스로 “남은 도정을 처리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는 가운데 우선 지사직 사퇴 이전에 경기도의 내년 예산안 결재를 할 것으로 보인다. 경기도의 내년 살림살이 설계까지는 완료하겠다는 의지다.

지방자치법 127조에서는 지방자치단체의 장은 차기 회계연도 시작 50일 이전까지 예산안을 지방의회에 제출하도록 규정하고 있는데 도의 경우 11월2일 경기도의회에 내년 예산안을 제출할 예정이다.

과다한 통행료로 인해 ‘일산대교’ 문제도 이 지사가 사퇴 직전까지 챙길 주요 현안이다.

이 지사는 지난달 3일 정하영 김포시장, 이재준 고양시장, 최종환 파주시장과 함께 김포시 걸포동 소재 일산대교 톨게이트 현장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국민연금공단이 가진 일산대교의 사업시행자 지정 취소를 위한 공익처분 결정을 결정한다”고 전격 발표한 바 있다.

이 지사가 지방자치법 98조에 따라 경기도의회 의장에게 미리 사임 날짜가 기재된 사퇴서를 제출해 사퇴하게 되면 경기도정은 내년 7월1일 후임 지사 취임까지 오병권 행정1부지사 권한대행 체제로 운영된다.

지난 1997년 대선 출마를 위해 이인제 지사가 지사직을 사퇴하면서 당시 임수복 행정부지사가 권한대행(1997년 9월18일~1998년 6월)을 맡은 이후 두 번째이다.

이 지사가 예산안까지 결재한 상황이기 때문에 오 부지사는 예산안의 도의회 통과에 주력하는 한편 이후 여러 정책들의 원활한 시행에 매진하는 ‘관리형 도정운영’을 할 것으로 보인다.

오 부지사가 추진할 주요 사업으로는 이 지사의 핵심정책인 기본시리즈(기본 소득·대출·주택) 관련 정책을 비롯해 도 산하 공공기관의 북·동부지역 이전, 사회적 약자를 위한 ‘먹거리 그냥드림 코너’ ‘비정규직 공정수당’ ‘현장노동자 휴게시설 개선 지원’ 정책, 플랫폼 독과점을 막기 위한 공공배달앱 ‘배달특급’ 등이 있다.

도 관계자는 “지자체장으로서 정치활동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조만간 지사직을 사퇴할 것으로 보이는데 내년 예산안 등을 끝까지 처리하고 떠나려는 것은 권한과 책임을 다하는 책임행정의 의지”라며 “지사의 사퇴로 인한 공백은 어느 정도 있겠지만 공직은 시스템에 따라 움직이는 것이기 때문에 행정의 누수는 크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syh@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