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모두 승자"·"아름다운 삶 살길" 오영수, 58년차 배우가 준 깊은 울림 [RE:TV]

MBC '놀면 뭐하니?' 16일 방송

(서울=뉴스1) 장아름 기자 | 2021-10-17 06:00 송고
MBC © 뉴스1
MBC © 뉴스1

배우 오영수가 '놀면 뭐하니?'에 출연, '오징어 게임' 인기 이후 첫 TV 인터뷰에 나서 감동을 안겼다.

지난 16일 방송된 MBC '놀면 뭐하니?'에서는 유재석과 미주가 앵커를 맡은 '뉴스데스크+'의 특별 게스트로 넷플릭스 인기 시리즈 '오징어 게임'의 주역 오영수가 출연했다. 오영수는 '오징어 게임'에서 '깐부 할아버지'로 불리는 001번 참가자 오일남 역으로 많은 사랑을 받았다. 
이날 방송에서 미주는 오영수에 대해 "연기 경력만 58년"이라며 "출연 작품만 200여 편"이라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연극서 유명한 원로 배우"라며 "스님 전문 배우로도 불린다"고 말했다. 

오영수는 유재석을 만나자마자 악수를 하고는 "내가 좋아하는 사람"이라며 반겼다. 그는 이번 방송 출연이 처음이라고 밝혔다. 이어 "('오징어 게임' 이후) 연락이 너무 많이 왔는데 옆에서 도와주는 사람도 없어서 혼자 감당하기 힘들어서 딸이 도와주고 있다"는 근황을 전했다.

오영수는 동료들 반응도 전했다. 그는 "제가 부상되니까 전화 오는 사람이 있다. 박정자 배우도 오고 몇 명 왔다. '월드 스타가 되니까 기분이 어떠냐'고 하더라"며 쑥스러워 했다 또 신드롬은 어떤 기분이냐는 질문에 "붕 뜬 기분이고 지금은 조금 내 스스로를 정리하면서 자제심을 갖고 있어야겠다 그런 생각을 하고 있는 중"이라고 답했다. 또 일상이 달라졌냐는 질문에는 "달라졌다. 카페나 이런 곳을 가더라도 의식해야 하고 '유명해지는 것도 힘든 거구나'라고 느꼈다"고 고백했다. 그러면서 "기쁜 마음도 있나?"라는 질문에는 "물론이다"라고 답하며 웃었다.
'오징어 게임'에 출연하게 된 과정도 공개했다. 오영수는 "시나리오 처음 보고 어땠나"라는 질문에 "'오징어 게임'이라는 놀이의 상징성을 통해서 사회 부조리한 현상을 찾아내는 황동혁 감독의 혜안을 좋게 생각해서 참여하게 됐다. 한번에 (출연)해야겠다 했다"며 "영화 '남한산성' 때도 (황동혀 감독에게) 제의가 왔었는데 일이 있어서 참여를 못했다. 늘 미안한 마음이 있었는데 이번에도 찾아주셔서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됐다"고 고백했다.

후배 배우들과의 호흡도 밝혔다. 오영수는 이정재가 인터뷰에서 "젊은 생각을 가지신 선배님"이라 말했던 데 대해 "이런 말이 있다. 나이가 들면 열정이 사라진다. 제가 그런 모습 아닌가. 열정 없어지고 나이가 들면 그렇게 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촬영 당시에 대해 "나만 나이를 먹고 다 젊더라"며 "그 속에서 내가 존재하려니까 조금 과장되게 젊은 척을 했다. 그렇게 하면 젊은 친구들과 호흡이 맞을까 해서 그런 것"이라고 덧붙였다.

'오징어 게임' 속 상황처럼 상금이 456억 생긴다면 하고 싶은 일에 대한 질문도 받았다. 오영수는 "생각 안 해봤는데"라면서도 "내 주위에 같이 있는 사람들 좀 편안하게 해주고 그리고 사회에도 기부할 것 같다"며 "나를 위해 쓰고 싶은 것이 있냐"는 질문에는 "내 나이에 뭐 있겠나. 그냥 있는대로 사는 거다. 소유욕은 별로 없고 이제 딸을 위해서 편안하게 살게끔 뜻대로 살 수 있게 도와주고 아내에게 못해줬던 일 하나씩 해주고 싶다"고 진심을 전했다.

체력 관리 비결도 들어봤다. 오영수는 "제가 평행봉을 한다. 60년 됐는데 10대부터 했으니까"라며 "지금도 하루 50번씩 한다. 젊을 때는 이사를 자주 간다. 그 동네에 평행봉이 있나 없나 봤다. 인생의 동반자"라고 애정을 드러냈다. '오징어 게임'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장면에 대해서는 "구슬치기 하는 장면"이라며 "옛날 생각도 많이 나고 눈물도 났다"고 고백했다. 평소 성격에 대해서는 "오일남도 나와 비슷하다"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가장 행복한 순간은 언제일까. 그는 "가족끼리 다 같이 앉아서 식사하면서 아이는 아이대로 자기 얘기하고 할아버지는 할아버지대로 얘기하면서 그렇게 사는 가정이 가장 행복한 가정이 아닌가"라며 "얼마 안 되는 식구지만"이라고 덧붙였다.

배우를 꿈꾸게 된 계기도 밝혔다. 오영수는 "처음에는 별로 할일이 없어서 친구가 극단에 다니길래 한번 같이 찾아갔다가 그게 동기가 됐다"며 "시작은 우습게 됐는데 시대가 안고 있는 어떤 것을 관객들에게 던질 때 밀려오는 느낌, 횐희라고 할까 그런 걸 느끼면서 배우로서 긍지를 느꼈다. 인생의 마지막이 어떤 모습일까 그런 생각을 하면서 연기를 한다"고 말해 감동을 안겼다.

배우 오영수/ 사진제공=넷플릭스 '오징어 게임' © 뉴스1
배우 오영수/ 사진제공=넷플릭스 '오징어 게임' © 뉴스1

'오징어 게임'을 좋아해준 이들에게 하고 싶은 말에 대해서는 "우리 사회가 1등 아니면 안 될 것처럼 흘러갈 때가 있다. 그런데 2등은 1등에게 졌지만 3등한테 이겼다. 모두가 승자"라며 "진정한 승자라고 한다면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최선을 다해서 어떤 경지에 이르려고 하는 사람, 그런 사람이 승자가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해 뭉클함을 자아냈다.

앵커들은 오영수가 현재 하고 있는 고민에 대해 물었다. 오영수는 "특별한 고민은 없고 염려라 해야 할까. 가족과 문제 없이 잘 살아가는 것"이라며 "염려하면서 기대하면 사는 게 바람"이라고 고백했다. 또 그는 "욕심 안내고 사니까 적든 크든 많이 받아왔다"며 "살면서 이제는 받았던 모든 걸 남겨주고 싶은 그런 생각"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쉬운 예를 들면 산속에 가다가 꽃이 있으면 젊을 땐 꺾어갔다"며 "내 나이쯤 되면 그냥 놓고 온다. 다시 가서 본다. 그게 인생과 마찬가지다. 있는 그대로 놔두는 것, 그게 쉽지 않다"고 말했다.

이에 미주는 눈물을 보였다. 유재석은 "이미주 앵커가 울컥했나보다"며 "선생님의 톤 자체가 주는 울림이 있다"고 말했다.

오영수는 딸을 대신해 유재석에 대한 팬심을 전하기도 했다. 그는 유재석이 '놀면 뭐하니?'를 본 적 있냐 질문하자 "저는 잘 못 봤다. 딸은 잘 본다"면서도 "이 얘기는 꼭 하라고 하더라. 재밌게 잘 보는 프로그램이니까 노티내지 말고 그런 얘길 했다"고 말해 웃음을 안겼다. 또 유재석을 어떻게 생각했냐는 질문을 받자 "인간적인 사람 같다"며 "꾸밈이 없고 과장되지도 않고. 우리 딸이 아주 좋아해요"라고 딸의 마음을 전달했다. 

또한 '오징어 게임'을 본 가족들의 반응도 공개했다. 그는 "셋이 같이 봤다"며 "객관적으로 얘기하면서 조금 비판적인 얘기를 했고 결론은 좋다더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어떤 장르를 하고 싶나"라는 질문에는 "많은 작품을 했는데 연극 '파우스트'를 40대에 했다. 그때 제대로 소화를 못했다"며 "40대에 '파우스트'를 하는 건 말이 안 된다. 이제 그걸 할 나이인데, 한번 하고 싶은데"라는 바람을 드러냈다. 미주는 "너무 멋있으세요"라며 감탄했다.

끝으로 오영수는 출연 소감을 전하기도 했다. 그는 "'오징어 게임'이 세계적인 화제가 돼서 참 뜻깊게 생각한다"며 "저 또한 국제적인 배우가 된 것 같아 기분이 좋다. 우리 말 중에서 가장 좋아하는 말이 '아름다움'이라는 말이다. 아름다운 세상, 아름다운 사람, 아름다운 사회"라고 운을 뗐다. 이어 그는 "오늘 이 자리에 와서 아름다운 공간에서 아름다운 두 분을 만나고 아름다운 시간을 보냈다. 여러분 아름다운 삶을 사시길 바랍니다"라고 전해 감동을 안겼다.

오영수는 58년차 배우다운, 연륜이 묻어나는 입담으로 유재석과 미주의 감탄을 자아냈다. 또한 인생 수업을 받은 듯 깊은 울림을 주는, 어른으로서 전달한 진심으로 인터뷰에 더욱 빠져들게 만들었다. 유재석 또한 "선생님의 톤 자체가 주는 울림이 있다"고 말했고, 묵직하고 따뜻한 감동에 미주 역시도 눈물을 보이며 울컥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인터뷰 후에는 유재석 역시도 팬심을 드러내며 사진을 요청하는 훈훈한 모습을 보여줘 눈길을 끌었다.


aluemchang@news1.kr

오늘의 인터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