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위치정보사업, 허가제에서 등록제로…산업 활성화 위해 문턱 낮춘다

12일 국무회의서 위치정보법 개정안 의결…6개월 뒤 시행
한상혁 위원장 "위치정보 보호와 적극적 활용 위한 환경 조성"

(서울=뉴스1) 김정현 기자 | 2021-10-12 17:37 송고
© 뉴스1
© 뉴스1

국내 위치정보산업이 '허가제'에서 '등록제'로 바뀐다. 진입 장벽을 낮춰 관련 산업 활성화와 신산업 생태계 육성을 위한 조치다.

12일 방송통신위원회는 이날 국무회의에서 진입규제는 완화하고, 산업의 신뢰성 제고와 위치정보 보호조치는 강화하는 '위치정보의 보호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위치정보법) 개정안이 의결돼 6개월 뒤 시행된다고 밝혔다.

이번 개정안에 따르면 먼저 개인위치정보를 대상으로 하는 위치정보사업에 대해 허가제가 폐지된다. 대신 사업목적 달성에 필요한 물적 시설, 위치정보 보호 조치 등 일정한 요건을 갖추어 방통위에 등록하는 등록제로 변경된다.

등록제로 문턱을 낮추는 대신, 개인위치정보 보호를 위해 '개인위치정보의 보유목적 및 보유기간' 동의를 받도록 했다. 개인위치정보 처리방침을 공개하고, 개인위치정보 파기 절차를 강화하도록 관련 규정도 개정된다.

또 위치정보법 위반 행위에 따라 과징금 부과나 시정명령도 받게 됐다. 위치정보사업자에 대한 정기점검도 연 1회 이상 이뤄지고, 파기실태 점검도 강화된다.

방통위 측은 "위치정보사업 진입 장벽 완화에 따른 사후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위치정보사업자 등의 법 준수를 유도하고 개정법에 대한 수용도 제고를 위해 다각도로 노력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한상혁 위원장은 "최근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에 따라 위치정보를 기반으로 한 신산업 생태계를 육성함과 동시에 위치정보의 보호를 위한 법 개정의 필요성이 대두돼 왔다"며 "개인위치정보는 유출 및 오·남용 시에 사생활 침해 피해가 매우 크기 때문에 위치정보가 안전하게 보호됨과 동시에 적극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Kris@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