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신간] MZ세대가 알아야 할 정책참여… 대한민국 거버넌스 솔루션

(서울=뉴스1) 박정환 문화전문기자 | 2021-10-10 05:05 송고
대한민국 거버넌스 솔루션© 뉴스1

국가문화정책 연구기관인 한국문화관광연구원장을 역임한 박광무 박사가 현장에서 쌓아 온 경험을 바탕으로 신간 '대한민국 거버넌스 솔루션'을 펴냈다.

거버넌스(Governance)는 정부가 주도하는 국정운영 방식에서 벗어나 기업과 비정부기구 등이 참여해 정부와 함께 문제를 해결하는 국정운영 방식을 뜻한다.

정부는 정책에 실패할 경우 재정낭비와 더불어 정치적 책임을 져야 한다고 했다. 저자는  이제 국민이 정책 과정에 적극 참여해 최적의 정책을 만들어야 하는 시점이 됐다고 했다.

책은 총 7장에 거쳐 민주주의 정치행정체제의 문제점과 위협요인을 짚고 거버넌스의 실현에서 고려할 사항 등 이상과 현실을 진단했다.

이어 거버넌스의 개념과 발전 및 인식과 실천, 초연결사회와 거버넌스의 미래를 정리했다. 다음은 국가정책을 유형별로 살펴보고 다양한 국가정책에서 거버넌스의 필요성과 구현의 과제를 기술했다.

정책과정은 문제해결 방법과 절차이다. 책은 초연결시대의 정책과정에서 고려할 사항과 변화하는 행정환경을 적시하고 글로벌 선도국가로서 지녀야 할 책무와 역할과 과제를 제시했다.

인적자원 및 리더십과 역량에서는 MZ세대의 스타 등 이 시대에 고정관념을 깨는 다양한 리더십의 형태들을 소개했다.

끝으로 대한민국의 국가적 의미와 한민족의 근원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단군조선의 역사와 고대 문명사적 차원에서 정리했다.

저자는 '정책참여'야말로 대한민국의 당면한 위기와 현안과제에 대한 해답이라고 역설했다.

◇ 대한민국 거버넌스 솔루션/ 박광무 저/ 한마당서림/ 2만원.


art@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