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野 박수영, 국감서 '50억 클럽' 실명 공개…당사자들 "사실무근"

국회 정무위 국감서 6명 폭로…與 "국민의힘 게이트란 증거" 맞서
김수남 "발언·보도에 민형사상 조치", 최재경 "황당하고 터무니 없어", 박영수 "책임 물을 것"

(서울=뉴스1) 김일창 기자, 서혜림 기자 | 2021-10-06 14:57 송고
고승범 금융위원장이 6일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의 금융위원회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박수영 국민의힘 의원이 공개한 대장동 개발사업 의혹 관련 화천대유의 이른바 '50억원 약속 클럽' 명단을 바라보고 있다. 2021.10.6/뉴스1 © News1 이동해 기자
고승범 금융위원장이 6일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의 금융위원회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박수영 국민의힘 의원이 공개한 대장동 개발사업 의혹 관련 화천대유의 이른바 '50억원 약속 클럽' 명단을 바라보고 있다. 2021.10.6/뉴스1 © News1 이동해 기자

박수영 국민의힘 의원이 6일 국정감사장에서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로부터 50억원을 받기로 했다는 이른바 '50억원 약속그룹'에 속한 6명이라며 실명을 공개했다. 다수의 당사자들은 직후 입장문을 내고 '사실 무근'이라고 정면으로 반박했다. 
박수영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열린 금융위원회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정영학 회계사 녹취록과 복수의 제보에 의하면 김만배(화천대유 대주주)와 유동규(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구속), 정영학(천화동인 5호 실소유주) 대화에서 50억원씩 주기로 한 6명의 이름이 나오는 데 제가 오늘 처음으로 그분들을 공개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녹취록에 나온 사람은 권순일(전 대법관), 박영수(전 특검), 곽상도(검사 출신 의원), 김수남(전 검찰총장), 최재경(검사 출신 전 청와대 민정수석), 그리고 홍모씨다"라고 말했다.

박 의원은 "또한 50억원은 아니나 성남시의회 의장과 시의원에게도 로비자금이 뿌려졌다는 내용도 들어있다"며 "이분들 중에는 이미 (돈을) 받은 사람도 있고, 약속했으나 대장동 게이트가 터져서 아직 받지 못한 사람도 있고, 급하게 차용증을 써서 빌렸다고 위장했다가 다시 돌려줬다는 사람도 있고, 빨리 달라고 재촉하는 사람도 있다는 추가 제보가 있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이재명 경기지사와 민주당은 곽상도 의원이 연루됐다는 이유로 '국민의힘 게이트'라고 주장하지만 이번 사건을 특정 정당 게이트로 치부하는 것은 실체적 진실규명을 방해하는 행위"라며 "국민이 원하는 것은 대장동 게이트의 실체가 한점 의혹 없이 투명하게 밝혀지고 불법을 저지른 사람들이 처벌받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오늘 공개한 50억 약속그룹의 경우도 특검의 조속한 조사와 금융정보분석원(FIU)의 철저한 자금조사를 통해 왜 이분들에게 거액 로비가 있었는지 밝혀야 한다"며 "금융위가 놀면 안되고 적극 협조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고승범 금융위원장은 "이번 건은 검·경에서 이미 수사하고 있기에 수사 과정을 지켜보는 게 맞지 않나 싶다"고 답했다.

민주당 의원들은 즉각 반발했다. 정무위 여당 간사이자 이재명 캠프 소속인 김병욱 의원은 "홍모씨를 제외하고 5명이 모두 박근혜 정부 때 사람들"이라며 "박영수 특검도 박근혜가 임명, 곽상도는 국민의힘 의원, 김수남은 박근혜 정부 검찰총장에, 최재경은 박근혜 청와대 민정수석이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런데 왜 결론은 이재명이냐"라며 "박수영 의원 말대로 6명이 (화천대유) 실소유자라면 토건 기득권 세력과 일부 법조계, 정치인들이 합작해서 만든 작품으로 '국민의힘 게이트'다"라고 강조했다.

캠프 소속인 민형배 의원도 "국민의힘은 윤석열 후보의 부친이 (주택매매) 거래 내용도 있지만 이재명 후보는 연결고리가 나오지 않고 있다"며 "'50억 클럽'은 김병욱 의원 말대로 국민의힘 내부 세력에 의한 게이트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강민국 국민의힘 의원은 이에 "(홍씨 제외한) 다섯 명이 노무현 정부 때 어떤 직책이었는지 파악해보라"고 맞섰고, 같은 당 윤창현 의원도 "박영수 특검은 박근혜 전 대통령을 구속시키고 단죄한 사람인데 어떻게 박근혜 사람이냐"며 "최소한 그 사람만은 빼자"고 응수했다.

김수남 전 검찰총장이 지난해 1월10일 오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검찰동우회 신년인사회를 마친 후 청사를 나서고 있다. 2020.1.10/뉴스1 © News1 황기선 기자
김수남 전 검찰총장이 지난해 1월10일 오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검찰동우회 신년인사회를 마친 후 청사를 나서고 있다. 2020.1.10/뉴스1 © News1 황기선 기자

명단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사실무근'이라고 반박하며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

김수남 전 검찰총장은 입장문을 내고 "박 의원 발언은 전혀 사실 무근"이라며 "이와 관련한 발언자와 보도자에 대해 강력한 민형사상 법적조치를 취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최재경 전 검사장도 "황당하고 터무니 없는 이야기"라며 "화천대유에 고문 변호사를 한 일이 없고, 사업에 관여한 일도 없으며, 투자한 일도 없는데 뭣 때문에 거액의 돈을 주겠으며, 준다고 명목 없는 돈을 받을 수가 있겠는가? 평생 법조인으로 명예를 중시하며 살아왔다"고 결백을 강조했다.

이어 "현재 검찰과 경찰이 수사하고 있는 만큼 곧 진실이 밝혀질 것"이라면서 "아무리 국정감사고, 면책특권이 있다 해도, 최소한의 확인 절차도 거치지 않은 채 실명을 거론해서 개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것에 심각한 유감을 표하고, 향후 법적인 조치를 검토할 수밖에 없다는 점을 말씀드린다"고 했다.

박영수 전 특검도 "화천대유나 김만배씨로부터 50억원을 받기로 약속하거나 통보 받은 일이 결코 없다"며 "제 자신도 알지 못하는 일이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근거도 없이, 면책특권을 방패삼아 국정감사장에서 발표된 사실에 심히 유감을 표한다"고 했다.

이어 "며칠 전에도 소명한 바와 같이 저는 2016년 12월 특검에 임명되면서 김만배씨와는 연락을 끊었고 지금까지도 계속되고 있다"며 "하루빨리 위 50억원에 대한 진상이 밝혀지길 바라고 이러한 무책임한 폭로에 대해서는 반드시 책임을 묻겠다"고 말했다.

화천대유 측도 "금품을 약속받았다는 사람들은 대장동 사업과 관련해 투자를 하거나 사업에 관여한 바가 없기 때문에 이들에게 어떤 명목이든 금전을 지급하거나 약속할 이유가 없다"며 "의도적으로 조작된 녹취록을 근거로, 마치 그 내용이 사실인양 관련자들의 실명을 공개한 것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한다"고 했다.


ickim@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