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고발사주' 의혹 수사에 속도 내는 공수처…손준성 소환은 언제

손준성 근무 대검 수사정보담당관실 28일 압수수색
조성은씨 추가로 불러 포렌식 등 증거 분석 마무리

(서울=뉴스1) 장은지 기자 | 2021-09-28 18:32 송고 | 2021-09-28 19:07 최종수정
김진욱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처장이 28일 오전 경기 과천시 정부과천청사 내 공수처로 출근하고 있다. 2021.9.28/뉴스1 © News1 황기선 기자
김진욱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처장이 28일 오전 경기 과천시 정부과천청사 내 공수처로 출근하고 있다. 2021.9.28/뉴스1 © News1 황기선 기자

윤석열 검찰의 '고발사주 의혹'을 수사 중인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증거물 추가 확보 및 분석에 속도를 내면서 손준성 전 대검 수사정보정책관(현 대구고검 인권보호관) 소환 시기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28일 법조계에 따르면 공수처 수사3부(부장검사 최석규)는 이날 오전 대검 수사정보담당관실 등에 검사와 수사관 등을 보내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하고 관련 자료를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수사정보담당관실은 2020년 4월 고발장의 최초 전달자로 지목된 손 검사가 대검 수사정보정책관 시절 근무한 부서다.

공수처는 앞서 10일 손 검사의 대구고검 사무실과 서울 자택을 비롯해 김웅 국민의힘 의원의 회관 사무실 및 자택, 차량 등을 동시다발 압수수색해 휴대전화와 태블릿PC 등을 확보한 데 이어 이날 손 검사의 서초동 대검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 

공수처는 압수물 분석을 마치는대로 손 검사 등 주요 피의자와 사건 관계인을 소환해 조사할 방침이다.
다만 공수처 관계자는 "아직 손 검사에게 소환조사 통보는 하지 않았다"고 했다.

소환조사를 위한 증거물 확보 및 분석 막바지 단계로 보인다. 

공수처는 전날 제보자 조성은씨를 불러 8시간 가량 휴대전화 및 이동식저장장치(USB) 디지털 포렌식 작업을 진행했다. 조씨는 앞서 9일 자신의 휴대전화 2대와 USB를 공수처에 제출했다. 공수처는 일단 다음주까지 조씨를 두세차례 더 불러 포렌식 작업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조씨는 뉴스1과 통화에서 "자료가 상당해 포렌식 절차를 위해 앞으로 두세번 더 공수처에 출석할 것 같다"고 설명했다.

공수처는 윤 전 총장이 야권 대선 주자인 점을 감안, 대선 개입 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최대한 신속하게 수사하겠다는 방침이다. 

공수처는 검찰보다 수사에 먼저 착수한 데다 중복수사나 수사인력 부족 문제가 지적된 만큼 수사인력의 50% 이상을 투입해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1부(부장검사 최창민)도 10월 안에 마무리한다는 목표로 고발사주 의혹 사건을 수사중이다. 박범계 법무부장관 등이 서울중앙지검과 공수처의 수사 협력 필요성을 강조한 가운데 공수처가 확보한 휴대전화 등 이 사건 압수물에 대해 서울중앙지검 측의 공유 요청은 아직 없다고 한다. 

공수처와 검찰 모두 의혹의 핵심인 고발장 작성자와 전달자가 누구인지 밝혀내는 것이 관건이다. 이를 위해선 손 검사와 김 의원이 2020년 4월 당시 사용한 휴대전화를 포렌식해야 한다. 하지만 두 사람 모두 휴대전화를 바꾼 상태고 제보자 조씨 역시 해당 텔레그램 대화방을 삭제해 대화방 캡처화면 등 사본만 남아있다. 

또한 조씨와 김 의원이 주고받은 텔레그램 대화방에 찍힌 '손준성 보냄'의 손준성이 손 검사로 밝혀지더라도 김 의원에게 고발장을 전달한 인물이 손 검사라고 특정할 수 없어 추가 증거가 필요하다.

텔레그램 메신저 포워딩 기능 특성상 중간에 제3의 인물 여러명을 거쳐 파일이 전달되더라도 최초 전달자의 이름만 '○○○ 보냄'으로 꼬리표처럼 남는다. 조씨의 텔레그램 대화방에 '손준성 보냄'이라는 꼬리표가 남았다 하더라도 김 의원에게 고발장을 최종 전달한 사람은 제3의 인물일 가능성이 있다. 손 검사와 김 의원 사이에 제3자가 여럿 있을 수 있다는 얘기다. 지금까지 두차례 공식 입장을 낸 손 검사는 "고발장을 작성하지도, 김 의원에게 전달하지도 않았다"고 반박했다.


seeit@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