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헝다 파산하면 한국 부동산 폭락?…"테이퍼링과 맞물리면 변수"

"부동산 시장과 연관성 적어…中정부 인수 가능성도"
"유동성 축소로 가계부채 리스크 증가하면 악영향"

(서울=뉴스1) 박종홍 기자 | 2021-09-24 05:00 송고 | 2021-09-24 08:38 최종수정
중국 허난성 뤄양에서 헝다그룹이 건설 중인 아파트 단지. © 로이터=뉴스1 © News1 정윤영 기자
중국 허난성 뤄양에서 헝다그룹이 건설 중인 아파트 단지. © 로이터=뉴스1 © News1 정윤영 기자

중국 대형 부동산 개발기업 헝다그룹의 채무불이행(디폴트) 위험이 제기되면서 국내 부동산 시장에도 부정적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우려가 확산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한국 부동산에 미칠 여파는 크지 않다면서도 미국의 테이퍼링 등 유동성 축소와 맞물리면 가계 부채 리스크를 키울 수 있다고 경고한다.

24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업계와 시장 관계자들은 헝다 그룹의 디폴트 관련 상황과 그 여파에 대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헝다 그룹은 중국 2위의 부동산 개발 그룹이지만 부채 추산 규모가 1조9500억 위안(약 350조원)에 달한다는 사실이 드러나면서 국제 금융 시장에 충격을 던졌다.

헝다는 그간 대규모 차입과 문어발식 확장으로 기업 덩치를 불렸지만 중국 정부가 '공동부유'를 내세워 유동성을 제한하면서 위기에 직면했다.

부동산 개발회사가 대출을 받으려면 △자산부채율 70% 미만 △순부채비율 100% 미만 △단기부채 대비 현금성 비율 1 초과 등의 조건을 충족해야 하는데 헝다는 해당 기준을 모두 넘어서면서 대출이 막힌 것이다.

헝다가 연말까지 이자로만 6억8000만달러(7909억원)를 결제해야 하고 내년부터는 원금까지 상환해야 하는 상황이라 만기가 임박한 이자들을 갚더라도 결국엔 파산할 것이란 우려가 커지고 있다.

국내 부동산 커뮤니티에서는 "헝다가 파산하면 한국 부동산이 폭락을 시작할 수 있다"거나 "중국 투자자들이 한국 부동산에 투자한 돈을 회수할 확률이 높다"는 등의 우려가 확산하기도 했다. 제2의 리먼브라더스 사태로 이어질 수 있다는 걱정도 나왔다.

23일 오후 서울 중구 하나은행 딜링룸에서 딜러가 중국 부동산 개발회사 헝다그룹 리스크 관련 뉴스를 모니터에 띄워놓고 있다. 2021.9.23/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23일 오후 서울 중구 하나은행 딜링룸에서 딜러가 중국 부동산 개발회사 헝다그룹 리스크 관련 뉴스를 모니터에 띄워놓고 있다. 2021.9.23/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전문가들은 금융 시장에 끼칠 영향은 크지 않으며 부동산 시장에 미칠 여파도 제한적일 것으로 내다봤다. 헝다의 대출 규모가 중국 은행 대출 총액의 0.3% 수준이라 중국이 파산 충격을 소화할 수 있는 데다 대규모 파생상품이나 레버리지가 연쇄 파산을 야기했던 리먼브라더스 당시와는 다르다는 것이다.

여기에 중국 정부가 개입할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렵다는 게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강준영 한국외대 국제지역대학원 중국학과 교수는 "중국 부동산 업계가 대부분 과도한 차입을 통해 건설하고 선분양하는 등 헝다와 비슷하게 운영해왔다"며 "중국 정부가 수수방관하기는 어려운 만큼 기업을 인수하거나 개입하는 수순으로 갈 것"이라고 전망했다.

강 교수는 "중국 금융 시스템에 부정적 메시지를 주게 되면 한국 부동산 시장에도 간접적인 영향은 미칠 수 있다"면서도 "헝다의 부채 규모가 중국 은행 전체 대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많지 않은 만큼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진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상현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헝다의 채무불이행 우려와 한국 부동산 시장 사이에서 직접적인 연결고리를 찾기는 어려운 편"이라고 했다. 그는 또 "중국 부동산 시장이 불안하면 오히려 해외 부동산 보유 심리가 발생할 수도 있다"며 "국내 부동산 시장에 투자한 투자자들이 자금을 회수할지도 미지수"라고 덧붙였다.

송승현 도시와경제 대표는 "헝다 외에도 다른 기업들이 도미노처럼 쓰러진다면 부동산 시장에 부정적 영향은 있을 것"이라면서도 "한국 정부가 가계 대출 관리도 하는 상황인 만큼 여파가 크지는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다만 글로벌 유동성 축소 기조와 맞물리면 한국 부동산 시장에도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미국 등이 유동성을 축소하면 한국 금융당국에도 금리 인상 압박으로 작용할 수밖에 없는데 이미 1800조원을 넘어선 가계부채 부담을 키울 수 있다는 것이다.

22일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는 이르면 11월부터 자산매입 축소인 테이퍼링을 시작할 수 있으며 금리인상 시기도 내년으로 앞당길 수 있음을 시사한 바 있다.

박상현 연구원은 "금리가 올라가면 이자상환 부담이 커지는 한편 헝다 사태로 인해 부동산 경기가 위축된다면 국내 가계부채나 부동산 경기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헝다 사태가 전세계적인 유동성 축소와 맞물려 가계 부채 리스크를 키우는 트리거 역할을 할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송승현 대표도 "금리를 인상하면 주택 가격이 높은 상황에서 대출을 활용해 집을 산 사람에겐 부담으로 작용할 수 밖에 없다"며 "해외 트렌드에 맞춰 금리를 조정한다면 집값은 조정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성태윤 연세대 경제학과 교수는 "헝다에는 중국 정부가 개입하더라도 다른 회사들이 비슷한 위험에 노출됐을 것이란 우려가 투자자들 사이에서 확산할 수 있다"며 "미국의 테이퍼링을 포함해 금리 환경이 변할 수밖에 없는 상황을 인식하고 대응하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1096pages@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