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팔수록 손해" 원윳값 올랐지만 우윳값 못올리는 유업체

8월1일 인상된 원윳값 인상 지급중, 수십억원 손해

(서울=뉴스1) 이주현 기자 | 2021-09-23 05:50 송고 | 2021-09-23 11:20 최종수정
20일 서울시내 한 대형마트에서 시민이 우유을 구매하고 있다. 다음 달부터 우윳값이 오를 것으로 전망되 우유 관련 제품 가격이 연달아 오르는 이른바 '밀크플레이션'에 대한 우려가 나오고 있다. 지난 17일 낙농진흥회는 원유 가격 인상을 결정하고 우유 가격을 변경한 청구서를 각 우유업체에 보냈다. 이달 1일부터 생산된 원유 가격을 1리터에 21원씩, 2.3% 올린다는 내용으로 업체 관계자는
20일 서울시내 한 대형마트에서 시민이 우유을 구매하고 있다. 다음 달부터 우윳값이 오를 것으로 전망되 우유 관련 제품 가격이 연달아 오르는 이른바 '밀크플레이션'에 대한 우려가 나오고 있다. 지난 17일 낙농진흥회는 원유 가격 인상을 결정하고 우유 가격을 변경한 청구서를 각 우유업체에 보냈다. 이달 1일부터 생산된 원유 가격을 1리터에 21원씩, 2.3% 올린다는 내용으로 업체 관계자는 "원유가격 변동 한달 후 쯤 제품가격이 조정된다"고 밝혀 다음 달부터 우유 소비자가격이 인상될 예정이다. 2021.8.20/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우윳값 인상을 두고 정부와 낙농가의 갈등이 심화하고 있다. 서울우유와 매일유업, 남양유업 등 유업계는 눈치를 보여 우윳값 인상 시기를 저울질 하고 있다. 이미 원윳값이 인상된 상황에서 우윳값을 올리지 않을 경우 실적 악화를 피하기 어렵다. 그렇다고 가격 인상을 단행할 경우 소비자 반감을 사는 것은 물론 정부 정책에 협조하지 않는 기업으로 낙인 찍힐 우려도 크다.

정부가 원유가격 결정체계 개편 논의에 착수했지만 인상된 원윳값을 지급하고 있는 만큼 현재는 팔면 팔수록 손해인 상황이다. 추석 연휴가 끝난 만큼 우윳값 인상은 시간 문제라는 전망에 힘이 실리고 있다.

◇유업체 "정부 눈치보며 손해 감수중"

23일 업계에 따르면 유업체는 지난달부터 1ℓ당 926원에서 947원으로 21원(2.3%) 오른 '유대 조견표'에 따른 원유 가격을 지불하고 있다. 반면 판매하는 우윳값은 인상하지 못해 업체별로 8월부터 최소 수십억원의 손실을 입고 있다.

한 유업체 관계자는 "우윳값을 인상해야 하는 상황이지만 이러지도 못하고 저러지도 못하고 있다"며 "정부가 원유 가격 결정체계를 개편한다지만 당장 오른 원윳값을 업체들이 감당하기에는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우유 가격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원윳값이 오른 만큼 가격 인상 명분은 명확하다. 하지만 원윳값 산정 체계를 두고 정부와 낙농가가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만큼 눈치만 보고 있는 상황이다. 추석 물가 안정화에 총력을 기울인 정부 기조도 영향을 미쳤다.

하지만 추석 연휴가 끝났고 원윳값 인상을 감당하기에 유업체들 상황도 좋지 않은 만큼 이른 시일 안에 가격 인상이 이뤄질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실제 유업체들은 저출산 기조에 우유 소비가 대폭 줄었고 코로나19로 단체급식까지 줄면서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 단백질 음료, 영양식, 건강기능식품 등으로 외연을 확장하고 있지만 주력 사업인 우유 사업이 뒷받쳐 주지 않을 경우 실적 개선은 힘들어 보인다.

우유의 원재료인 원유(原乳) 가격 협상이 끝내 결렬되면서 당장 이달부터 원윳값이 리터당 21원씩 오르게 됐다. 우유를 시작으로 각종 우유 관련 제품 가격이 연달아 오르는 이른바 '밀크플레이션(우유제품발 물가 인상)'이 현실화할 분위기다. 18일 서울의 한 대형마트에서 한 고객이 우유를 살펴보고 있다. 2021.8.18/뉴스1 © News1 박지혜 기자
우유의 원재료인 원유(原乳) 가격 협상이 끝내 결렬되면서 당장 이달부터 원윳값이 리터당 21원씩 오르게 됐다. 우유를 시작으로 각종 우유 관련 제품 가격이 연달아 오르는 이른바 '밀크플레이션(우유제품발 물가 인상)'이 현실화할 분위기다. 18일 서울의 한 대형마트에서 한 고객이 우유를 살펴보고 있다. 2021.8.18/뉴스1 © News1 박지혜 기자

◇10월 10%대 초반 인상 예상

관심은 인상 시기와 인상폭이다. 앞서 2018년 당시 원윳값이 4원 인상되자 유업체들은 우윳값을 3.6~4.5% 가량 인상했다. 올해는 당시의 5배가 넘는 21원이 인상됐다. 산술적으로 계산할 경우 최소 18%에서 최대 22.5% 인상 가능성이 열려있다.

하지만 우윳값 인상은 빵과 각종 과자류 등 유제품이 들어간 다른 제품 가격 인상으로 이어지는 등 파급력이 크다. 정부가 물가 안정에 대한 의지를 강하게 표출하고 있는 만큼 유업체도 큰 폭의 인상을 단행하기에는 부담이 큰 상황이다.

유업체 관계자는 "인상 명분은 명확하지만 정부 기조와 정반대 행보여서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며 "여러 상황들을 고려할 댸 한 자릿수 인상 혹은 최대 10% 초반대의 인상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인상 시기도 관건이다. 이미 오른 원윳값을 지불하고 있는 유업체로서는 손해를 최소화 하기 위해서는 하루 빨리 가격 인상을 단행해야 한다. 정부가 '낙농산업 발전 위원회'를 구성하고 회의를 진행하는 등 우윳값 제도 손질을 예고하고 있지만 이를 마냥 기다릴 수만은 없는 상황이다.

유업계는 최소 추석 연휴를 마지노선으로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손해를 감수하면서도 정부 기조에 발맞췄다는 명분을 살릴 수 있고 정부와 낙농진흥회가 정한 원유가격 연동제에 따라 원유가격을 지급하고 있었던 점도 가격 인상의 명분으로 활용할 수 있다.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제도 개편안이 도출될 경우 새 제도에 충실히 이행할 것이라는 점도 명확히 내세우면 된다.

유업체 관계자는 "원윳값 인상과 구조를 둘러싼 갈등이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지만 빠른 시일 내 합리적인 가격 결정 체계가 마련되기를 바란다"며 "수억원에서 수십억원의 손해를 입고 있는 유업체들의 현실도 알아봐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jhjh13@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