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검찰, '고발사주' 수사팀 규모 확대… 검사 3명 추가 투입

공공수사2부·반부패·경제범죄부 등 검사 3명 내부지원
앞서 연구관 2명 파견 등 총 6명 인력보강 해

(서울=뉴스1) 이장호 기자 | 2021-09-18 16:59 송고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 2021.9.16/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 2021.9.16/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윤석열 검찰의 '고발 사주' 의혹 사건 수사에 착수한 서울중앙지검이 수사팀에 검사 3명을 추가 투입하며 속도를 내고 있다.
18일 법조계에 따르면,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와 황희석 최고위원의 고소 사건을 수사하는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1부(부장검사 최창민)는 최근 공공수사2부, 반부패·강력수사협력부, 경제범죄형사부 등에서 각각 검사 1명씩, 총 3명을 추가로 투입했다.

검찰 관계자는 "공공수사1부 검사들 전원이 투입되는 것이 아니고 일부 검사들만 담당하고 있다"며 "다른 부서 검사들도 파견 형식이 아닌 내부 지원 형식"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서울중앙지검은 14일 정보통신범죄전담부인 형사12부 소속 검사와, 대검 반부패부및 공공수사부 연구관 2명을 파견받아 수사팀을 꾸렸다. 이로써 수사팀은 내부 지원 4명, 파견 2명 총 6명의 인력 보강을 했다.

앞서 인터넷매체 뉴스버스는 지난해 4월 총선 직전 손준성 당시 대검수사정보정책관(현 대구고검 인권보호관)이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과 최강욱·황희석 당시 열린민주당 비례대표 국회의원 후보 등 범여권 정치인들에 대한 고발장을 김웅 당시 미래통합당 후보(현 국민의힘 의원)에게 건넸고 김 후보가 이를 당에 전달했다고 보도했다.
이에 최 대표와 황 최고위원은 윤 전 총장과 그의 아내인 김건희씨, 한동훈·손준성 검사, 김웅·정점식 국민의힘 의원, 지난해 4월 고발장 작성에 관여한 제3의 성명불상자 등 7명을 공무상비밀누설·직권남용·개인정보보호법 위반·선거방해·공직선거법 위반 등 5개 혐의로 13일 고소했다.


ho86@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