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영상] 이준석 "홍준표 '조국 수사' 관점 평가할 만"...세계관 만든 유튜버엔 쓴소리

(서울=뉴스1) 송영성 기자 | 2021-09-17 22:36 송고


취임 100일을 맞은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유튜브 정치'를 경계하며 이에 대한 생각을 밝혔다.

17일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취임 100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현 정권과 여당의 독주와 오만을 막아내는 동시에 아무도 예측하지 못한 인천에 병력을 상륙시키는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다"며 "'파부침주'(破釜沈舟)의 자세로 불가역적인 정치개혁을 완성해 대선에서 승리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유튜브라는 새로운 매체는 알고리즘을 통해 본인이 보고 싶어 할 만한 영상을 추천해준다"며 "알고리즘이 만들어 놓은 보고 싶은 것만 보는 세상에서 '통합만 하면 이긴다', '내 주변에는 문재인 좋아하는 사람 없다', '여론조사는 조작됐다', '부정선거를 심판하라'와 같은 비과학적인 언어로 선거를 바라보는 사람이 늘어날수록 정권교체는 요원해진다"고 지적했다.

이어 "서울시장 보궐선거 당내 경선과 단일화, 전당대회 등을 거치면서 유튜버들이 그렸던 시나리오가 맞았던 적은 없다"며 "결국 보고 싶은 것만 보기 위해 모인 100만 구독자 유튜브 시청자들은 인구의 2%가 채 안 됐던 것"이라고 했다.

이 대표는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사고와 행동을 하는 국민을 바라보면서 당의 노선을 정렬하겠다"며 "유통기한이 다 되어가는 반공 이데올로기와 산업화에 대한 전체주의적 향수로 지지층을 결집하는 전략으로 선거에 임하고 싶지 않다"고 밝혔다.

질의응답에서도 이에 대한 생각을 밝혔다.

이 대표는 앞서 모두발언에서 "이기적인 관점에서도 대선 승리 외에는 제가 더 성장하기 위한 다른 정치적인 지향점이 있을 수 없다"고 했다.

이에 대한 의미와 이준석의 '성장 지향점'을 묻자 "이기적인 생각을 강조한 이유는 유튜버 세계관에서는 이준석의 정치 행보를 특이하게 해석한다"며 "지난 총선 때는 문재인 정부의 프락치이기 때문에 노원병에서 3번 선거 떨어지면서까지 부정선거를 옹호하고 이제는 당 대표가 돼서 문재인 정부에 국민의힘을 드려 바치려고 한다는 세계관이다"고 말했다.

그는 "이걸 부정하기 위해선 제 세계관을 밝혀야 하지 않겠냐"며 "정치적으로 성장하는 것이고, 문재인 정부를 심판하고 대선 승리하는 당 대표가 돼서 그다음 행보를 하고 싶은 유일 목표를 강조하기 위해 언급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여러분 놀라실 것이다"며 "이걸 보고 또 유튜버들은 새로운 세계관을 만들어 낼 것이다"고 했다.

이준석 대표는 "정치를 시작하면서 정치를 길게 하겠다는 생각을 했고, 국회의원 당선 그 자체보다도 의미를 가질 수 있는 서울 서민들이 거주하는 제 고향인 상계동에서 당선되는 게 꿈이지, 국회의원 그 자체는 아니다"고 밝혔다.

한편 이 대표는 홍준표 의원이 '조국 수사'를 과잉 수사라고 말한 것에 대한 생각을 묻자 "홍준표 후보의 '조국 사태' 인식이란 것은 홍 후보께서도 토론회에서 입장을 밝히신 것으로 알고 있지만, 그거야말로 후보 개인의 입장, 법조인으로서 갖고 있던 관점이 결합해서 낸 의견"이라며 "그런 다양성이 오히려 토론을 재밌게 만든다고 생각을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런 관점은 평가할만한 쟁점이었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17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취임 100일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2021.9.17/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17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취임 100일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2021.9.17/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yssong@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