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소셜미디어 속 통계물리학' 음악으로 쉽게 설명합니다"

(서울=뉴스1) 김승준 기자 | 2021-09-17 11:42 송고
한국과학창의재단 제작 '듣고보니 과학 시즌2' 영상 썸네일 (한국과학창의재단 제공) 2021.09.17 /뉴스1
한국과학창의재단 제작 '듣고보니 과학 시즌2' 영상 썸네일 (한국과학창의재단 제공) 2021.09.17 /뉴스1

한국과학창의재단은 과학과 음악을 접목시킨 과학음악예능 '듣고보니 과학 시즌2' 두 번째 에피소드를 유튜브 채널 'The 쉬운과학(Why so Science)'에서 공개한다고 17일 밝혔다.

생활 속 과학상식, 과학이론, 과학정보 등을 음악과 함께 즐길 수 있는 '듣고보니 과학'은 뉴미디어 콘텐츠 트렌드에 맞게 기획된 영상으로 2020년 12월 파일럿 프로그램으로 제작됐다.

이번 에피소드는 소셜미디어 이용률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 요즘, 전년도 우수과학도서 '관계의 과학'을 소재로 '통계물리학으로 바라본 소셜미디어'에 대한 주제로 이야기를 나눈다.

'듣고보니 과학 시즌2'는 물리학을 알면 친구과 더 친해진다(1편), 우당탕탕 걸그룹의 과학 쏭 제작 브이로그(2편), 과학쏭 뮤직비디오(3편) 이렇게 총 3편으로 구성됐다.

특히, 이번 편은 호원대 K-pop학과 학과장이자 빅마마의 멤버인 신연아 교수가 매니지먼트한 K-pop학과 19학번으로 구성된 걸그룹 아째르(Azer) 멤버들이 함께 참여해 톡톡 튀는 개성을 보여주어 기존 영상과는 색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다.

이번 영상 제작에 참여한 아째르 멤버 '남미정' 학생은 "평소에 과학과 그다지 친하지 않지만, 소셜미디어 속 관계를 소재로 과학송을 제작 하는 과정에서 흥미가 생겼다"며 "소셜미디어 속 타인들의 사진을 보면서 부러워하지 않아도 되는 이유를 통계물리학적 접근으로 설명하는 과정이 너무 재미있었고, 오는 10월에 공개를 기다리고 있는 과학송에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라고 덧붙였다.

듣고보니 과학을 통해 제작된 음원은 지금까지 총 2곡으로 프루스트 효과를 배경으로 만든 만능 싱어송라이터 안예은의 '프루스트', 탄소중립의 중요성을 바탕으로 배혜지 KBS 기상캐스터가 작사에 참여한 'How was your day'가 있다.

호원대 아째르(Azer)가 참여한 이번 곡은 10월 중 멜론, 벅스뮤직 등 음원사이트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듣고보니 과학'에 대한 지난 영상 및 상세한 정보는 과학문화 홈페이지 '사이언스올'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이번 '듣고보니 과학 시즌2' 두 번째 에피소드 영상은 9월 17일부터 유튜브 채널 'The 쉬운과학(Why so Science)'에서 볼 수 있다.


seungjun241@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