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급변하는 유료방송 시장…콘텐츠 사용료 갈등 해법은?

"콘텐츠-플랫폼 갈등 풀기 위해 저가 요금 구조부터 개선해야"
IPTV 업계-CJ ENM 콘텐츠 사용료 갈등 지속…블랙아웃 이어 소송전도

(서울=뉴스1) 이기범 기자 | 2021-09-02 19:31 송고
한국언론학회와 한국미디어정책학회가 공동 주최한 '통합 미디어 환경 변화에 따른 미디어 정책 재설계' 세미나 / 뉴스1 2021.09.02. © News1 이기범 기자
한국언론학회와 한국미디어정책학회가 공동 주최한 '통합 미디어 환경 변화에 따른 미디어 정책 재설계' 세미나 / 뉴스1 2021.09.02. © News1 이기범 기자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가 확대되면서 유료방송 시장이 급변하고 있다. 이에 따른 새로운 위기와 갈등도 불거져 나오고 있다. 콘텐츠 사용료 문제가 대표적이다. 기존의 IPTV 등 플랫폼 사업자와 콘텐츠 제작사 간 구도에 균열이 생기면서 콘텐츠 사용료를 둘러싼 갈등이 지속되고 있다. 이에 대해 업계가 중장기적으로 내다보고 저가 요금 구조를 해결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콘텐츠-플랫폼 갈등 풀기 위해 저가 요금 구조 개선돼야"

전범수 한양대학교 교수는 2일 한국언론학회와 한국미디어정책학회가 공동 주최한 '통합 미디어 환경 변화에 따른 미디어 정책 재설계' 세미나에서 "모든 콘텐츠-플랫폼 갈등의 구조적 요인은 저가 요금 시장 구조에 있다"며 "이 부분이 해결되지 않으면 나머지 문제도 해결되기 어려우며, ARPU(가입자당 평균 수익) 인상이 최우선 순위 문제"라고 짚었다.

전 교수는 저가 요금 시장 구조가 콘텐츠 시장의 플랫폼 종속을 유지시키고, 콘텐츠 가치 하락 및 융합 상품 끼워팔기를 증가시켜 기존 플랫폼 서비스 가입자를 유지시키는 데 그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낮은 프로그램 이용료가 콘텐츠 투자 위축으로 이어지고, 품질 및 다양성 하락, 이용자 만족 하락, 시장 위축, 해외 콘텐츠 유통 약화의 악순환을 유발한다는 설명이다.

반대로 프로그램 이용료가 증가하면 콘텐츠 투자가 활성화되고 품질 및 다양성이 증가해 이용자 만족도가 증가하고 시장 활성화, 해외 콘텐츠 유통 증가 등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 수 있다고 주장했다.

전 교수는 "저가 요금 구조를 지금 타이밍에서는 깨야 한다"며 "현재는 이 같은 구조가 플랫폼 사업에게 유리하고, 규모의 경제를 활용해 이익을 얻는 데 문제가 없으며 단기적으로는 효율적이지만, 중장기적으로는 그렇지 않다"고 짚었다.

이어 "앞으로는 더 새로운 방식의 자유로운 상품 판매가 필요하며, 결국 이런 부분들을 해결하지 않으면 채널 블랙아웃 문제, 기존 채널 공급에 있어서도 대형 채널과 중소 채널의 제로섬 게임이 지속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ARPU를 인상하는 과정에서 지속적인 콘텐츠 비용 증가 문제가 존재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에 대해 전 교수는 "비용이 계속 증가하게 된다면 어떻게 컨트롤할 것인지는 두 번째 단계에서 중요한 문제"라며 "요금 규제를 완화하면 플랫폼 사업자로서는 장단점이 있는데 자유롭게 상품을 판매할 수 있다는 점은 장점"이라고 말했다. "콘텐츠 사업자의 요금 인상이 지속되지 않도록 제도적 룰이 필요하다"고도 짚었다.

전범수 한양대학교 교수는 저가 요금 시장 구조가 콘텐츠-플랫폼 갈등의 구조적 요인이라고 짚었다. (한국미디어정책학회 유튜브 생중계 화면 갈무리) © 뉴스1
전범수 한양대학교 교수는 저가 요금 시장 구조가 콘텐츠-플랫폼 갈등의 구조적 요인이라고 짚었다. (한국미디어정책학회 유튜브 생중계 화면 갈무리) © 뉴스1

선공급 후계약 채널 거래 관행에 대한 지적도 나왔다. 먼저 프로그램(콘텐츠)을 공급한 뒤 거래를 하는 방식으로 인해 글로벌 OTT 사업자 거래와 역차별이 발생하고, 프로그램 투자비 규모에 대한 예측이 불가능하며, 콘텐츠 품질이 약화될 가능성이 있다는 지적이다.

전 교수는 "플랫폼 사업자의 시장 집중 현황 및 대체 OTT 경쟁 상황을 감안해 선계약 후공급 채널 거래 방식을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중소 PP(방송채널사업자)들의 경우 부익부 빈익빈 심화 등의 문제가 있을 수 있어 선계약 후공급을 원칙으로 하되 일정 비율 내 중소 PP에 선공급 후계약 예외적용을 검토할 필요성은 있다"고 덧붙였다.

또한, 프로그램 제작비가 증가하고 있는 현실을 고려해 이익을 어떻게 나줄지 고민이 필요한 시점이라는 지적도 제기됐다. 전 교수는 " 콘텐츠 사업자는 더 달라고 하고 플랫폼 사업자는 더 못 주겠다는 충돌이 일어나고 있는데 광고 시장의 한계가 있기 때문에 프로그램 제작비 증가, 판권 등이 프로그램 가격에 반영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플랫폼 사업자의 콘텐츠 매출 대비 이용료 배분 기준에 대해서는 영화 산업의 부율을 참고해 50~55%를 기준으로 설정할 것을 제안했다.

◇콘텐츠 사용료를 둘러싼 IPTV 업계-CJ ENM 갈등 지속

이 같은 콘텐츠 사용료를 둘러싼 갈등의 중심엔 CJ ENM이 있다. IPTV 업계와 CJ ENM 측은 지난 2월부터 프로그램 사용료를 놓고 갈등을 빚고 있다. 이를 두고 지난 5월20일 IPTV 3사는 성명을 통해 "최근 대형 콘텐츠 사업자는 플랫폼 사업자에게 전년 대비 25% 이상이라는 비상식적 수준으로 콘텐츠 공급 대가를 인상하라고 요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CJ ENM은 콘텐츠 시장 구조 선진화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강호성 CJ ENM 대표는 지난 5월31일 기자간담회에서 "콘텐츠 수준은 글로벌로 인정받고 있는데, 이를 유지해야 하는 산업, 유통, 시장구조는 국내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며 "(국내 유료방송시장의) 80%를 차지하는 IPTV는 인색하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양측의 갈등이 지속되는 과정에서 지난 6월12일에는 프로그램 사용료를 놓고 평행선을 달린 CJ ENM과 LG유플러스의 협상이 결렬되면서 결국 U+모바일tv 실시간 방송이 중단된 바 있다. 또 지난달 10일 CJ ENM은 LG유플러스를 상대로 5억원의 손해배상을 청구하는 민사 소송을 서울중앙지방법원에 제기했다. LG유플러스가 복수 셋톱박스에서 자사 유료 주문형 비디오(VOD) 콘텐츠를 무단 이용했다는 내용이다.

© 뉴스1
© 뉴스1

한편, 이날 세미나는 미디어 환경 변화에 맞는 제도적 해법 마련을 위해 한국언론학회와 한국미디어정책학회가 공동 개최했다. '데이터 기반 미디어 정책을 위한 현실과 전망'을 주제로 닐슨미디어 황성연 부장이 첫 기조 발제를 진행했으며, 전범수 교수가 두 번째 기조 발제를 맡았다. 이후 강원대학교 한진만 명예교수를 좌장으로 한 토론이 진행됐다. 오픈루트연구소 김용희 전문위원, 호서대학교 변상규 교수, 경희사이버대학교 심영섭 겸임교수, 방송통신대학교 이성민 교수, 서강대학교 ICT법경제연구소 채정화 박사가 토론에 참여했다.



Ktiger@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