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KAIST, 약물 저항성 높은 뇌전증 발병 메커니즘 규명

뇌 내부 극소수 세포 돌연변이로 신경망 상태가 바뀌는 원리 제시

(대전=뉴스1) 심영석 기자 | 2021-08-25 13:00 송고
유전체학, 신경생물학, 계산뇌과학 분야에 걸친 공동 연구를 통해 발견한 뇌전증 관련 발작활성도의 완화 효과(그림제공:KAIST )© 뉴스1
유전체학, 신경생물학, 계산뇌과학 분야에 걸친 공동 연구를 통해 발견한 뇌전증 관련 발작활성도의 완화 효과(그림제공:KAIST )© 뉴스1

KAIST 의과학대학원 이정호 교수 등 3개 학과 공동 연구팀이 MTOR(유전자에 의해 암호화되는 단백질)유전자 돌연변이에 의해 뇌전증이 발병하는 메커니즘을 규명했다.

이는 극소수의 신경세포에 발생한 돌연변이가 신경망의 과다 활동(hyperactivity) 상태로 이어지는 구체적인 메커니즘을 밝혀, 뇌전증의 발병 원인 및 치료법 개발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공했다는 점에서 매우 의미 있는 연구성과로 평가된다.

25일 KAIST에 따르면 국소피질 이형성증은 대뇌발달 과정에서 일부 신경줄기세포의 mTOR 경로상의 체성유전변이(MTOR, TSC, DEPDC5)로 발생하는 질환으로 흔한 뇌전증의 원인 중 하나이며 항뇌전증제 약물치료에 잘 반응하지 않아 치료가 어렵다.

이에 연구팀은 국소피질 이형성증 환자의 실제 조직과 같은 질환을 가진 동물 모델을 이용한 실험을 통해, 개별 신경세포의 체성유전변이가 신경망 수준의 발작도로 이어지는 구체적인 원리를 규명했다.

먼저 연구팀은 이러한 체성유전변이는 뇌 조직의 5% 이하인 적은 수의 신경세포에서 발생하며, 해당 신경세포들의 전기적 성질이 정상 세포와는 다르게 변화하는 것을 발견했다.

하지만 대다수 정상 세포를 포함한 전반적인 신경망 활동의 시뮬레이션 결과, 이러한 돌연변이는 매우 적은 비율의 신경세포에만 국한돼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

이 세포들 자체의 전기적 성질 변화만으로는 전체 신경망의 비정상적인 활동으로 이어지지 않았고, 이로 인해 뇌전증에서 보이는 신경망 수준의 발작 활성도가 발생하는 이유를 설명할 수 없었다.

이에 연구팀은 후속 실험을 통해 뇌전증 발작을 유도할 수 있는 활성도가 MTOR 체성 유전변이를 가진 신경세포가 아니라 그 세포들 주변의 변이가 없는 신경세포에 의해 발생하는 것을 발견했다.

이는 유전자 변이를 가진 신경세포의 활성도가 뇌전증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는 것이 아니라는 뜻이다.

이들 세포가 주변 대다수 비변이 신경세포에 특정 변화를 유도하고 이로 인해 전체 신경망 수준의 발작 활성도가 발생한다는 것이다.

연구팀은 이에 착안해 추가적인 동물실험과 수술 후 환자 뇌 조직을 이용한 연구를 통해 MTOR 체성유전변이를 가진 세포에서는 ADK(adenosine kinase, 아데노신 키나제) 유전자가 과발현되는 것을 발견했다.

또, 이로부터 주변 대다수 비변이 신경세포의 네트워크 체계가 교란돼 과활성도가 유도되고, 더 나아가 전체 신경망 수준의 과다 활동으로까지 이어지는 것을 확인했다.

공동연구 교수진들은 “약물 저항성이 높아 기존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없었던 뇌전증의 발병 원인에 대해 한층 더 깊은 통찰을 제공하는 연구ˮ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연구성과는 신경학 분야의 국제 학술지 ‘애널스 오브 뉴롤로지’ 7월29일자에 게재됐다.


km5030@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