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간보는 일본, 아프간 탈레반 새 정부 승인·지원 여부 검토 중

"시기상조라는 의견도…우선은 지켜본 뒤 판단"

(서울=뉴스1) 박병진 기자 | 2021-08-23 13:25 송고
아프가니스탄을 장악한 탈레반 전사들이 카불에서 무장을 한 채 차량을 타고 순찰하고 있다. © AFP=뉴스1
아프가니스탄을 장악한 탈레반 전사들이 카불에서 무장을 한 채 차량을 타고 순찰하고 있다. © AFP=뉴스1

일본 정부가 이슬람 무장정파인 탈레반 주도로 아프가니스탄에 수립될 새 정부 승인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22일 산케이신문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미국 등과 협조하면서 탈레반의 인권침해 여부를 따져 새 정부 승인을 판단할 방침이다.
앞서 모테기 도시미쓰 일본 외무상은 지난 19일 열린 온라인 기자회견에서 "우선은 정세를 주시한다. 그리고 여성인권 존중이나, 여러 가지 형태로 새로운 방향으로 움직이기 시작하는지 지켜보고 싶다"고 말했다.

지금까지 탈레반은 이슬람 율법의 범위 안에서 여성의 권리를 존중하겠다고 밝히는 등 유화적인 자세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탈레반은 1996~2001년 1차 집권 당시 가혹한 이슬람 통치 하에 주민 공개처형과 여성 권리 제한을 반복했던 만큼 서방국가들은 회의적인 시각이 강하다.

주요 7개국(G7)에서는 저스틴 트뤼도 캐나다 총리가 탈레반을 승인할 계획이 없다고 밝혔지만 일본 정부 내에서는 승인 여부를 판단하는 것은 시기상조라는 의견도 있다. 일부 일본인이나 일본 대사관 현지 직원 등이 아프간 국내에 남아 있기 때문에 현시점에서 승인 여부를 명확히 하는 것은 유리하지 않다는 견해다.
산케이는 이들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서 탈레반과의 협의는 필수적이라며 한 외무성 간부가 "처음부터 '너희들과 어울리지 않겠다'는 것은 상책이 아니다. 정권으로 승인하지 않더라도 주고받기는 해야 한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일본 정부는 아프간에 대한 지원도 계속할지 여부를 명확히 하고 있지 않다. 산케이는 해외 원조가 없으면 아프간이 재정 파탄에 빠질 수 있기 때문에 일본 정부가 지원을 그만둘 경우 탈레반에 대한 압박이 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pbj@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