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북한 "세계적 '해커왕초'는 미국…국제사회 기만 놀음"

(서울=뉴스1) 김서연 기자 | 2021-08-09 07:29 송고
자료사진.© 뉴스1
자료사진.© 뉴스1

북한이 세계적인 '해커 왕초'는 미국이라고 비난했다. 북한 외무성은 8일 '세계적인 '해커 왕초'는 과연 누구인가'라는 글에서 "최근 사이버안전 문제를 둘러싼 대국들 사이의 마찰이 계속 격화되고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외무성은 "지난 7월27일 미 당국자는 국가정보국에서 한 연설에서 로씨야(러시아)가 허위정보를 유포시키면서 2022년 미 국회 중간선거에 개입하고 있다, 모스크바의 이러한 행동은 명백한 주권침해 행위로 된다고 하였다"라고 설명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지난달 말 국가정보국 연설에서 러시아의 선거 개입 시도를 비판하고, 사이버 공격으로 미국이 전쟁에 휘말릴 수도 있다고 경고한 바 있다.

외무성은 이와 관련해 러시아는 선거과정 개입을 반박했으며, 중국은 '경고일 뿐만 아니라 중국과 러시아에 대한 전쟁위협과 같은 것'이라고 반발했다고 전했다.

이어 "이러한 반박과 불만이 나올 만도 하다"면서 미 정부의 해외 주재 대사관 도청을 폭로한 에드워드 스노든 사건, 미 국가안보국의 독일·프랑스 등 고위 정치인 및 관리, 동맹국 고위관계자 도청 등의 사례를 거론했다.
외무성은 "세계적인 '해커 왕초'가 누구인가는 너무도 명백하다"면서 "미국은 '사이버 안전 수호자'의 가면을 쓰고 국제사회를 기만하는 놀음은 걷어치워야 한다"라고 비난했다.


sy@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