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김승연 한화 회장 취임 40주년…"100년기업 향해 가자"

총자산 7500억→217조 288배 증가, 매출 1.1조→65.4조 60배 증가
"먹이 찾아 대륙 횡단하는 철새 배우라"…글로벌 시장 약진 이끌어

(서울=뉴스1) 문창석 기자 | 2021-08-01 14:33 송고
김승연 한화 회장.(한화그룹 제공)© 뉴스1

김승연 한화 회장이 취임 40주년을 맞아 "불굴의 도전정신으로 100년 기업을 한화를 향해 가자"고 강조했다.

김 회장은 1일 "40년 간 이룬 한화의 성장과 혁신은 한화가족 모두가 함께 했기에 가능했다"며 이렇게 말했다. 한화는 특별한 행사 없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특별한 행사 없이 2일 아침 사내 방송으로 기념식을 대신한다.

김 회장은 1981년 9월 취임식 대신 진행한 신입사원과의 대담에서 "함께 보람 있는 삶, 보다 나은 삶을 위해 세계 속으로 뻗어나가자"고 당부했다.

한화는 이후 40년 간 총 자산 7548억원에서 217조원으로, 매출액 1조1000억원에서 65조4000억원으로 성장했다. 김 회장의 통찰력과 도전정신이 이같은 성장을 가능하게 했다는 게 한화의 설명이다.

M&A는 한화그룹이 성장하는 데 핵심 축이었다. 김 회장은 1980년대 제2차 석유파동의 불황 속에서 한양화학, 한국다우케미칼을 인수해 한국의 석유화학을 수출 효자산업으로 키웠다.

IMF 금융위기 직후인 2002년엔 적자에 허덕이던 대한생명을 인수해 자산 127조원의 우량 보험사로 키웠고, 2012년 파산했던 독일 큐셀을 인수해 전 세계 최고 수준의 태양광 기업을 만들었다.
한화그룹 경영성과.(한화그룹 제공)© 뉴스1

2015년엔 삼성의 방산 및 석유화학 부문 4개사를 인수하는 빅딜을 성사시켰다. 한화는 사업고도화와 시너지 제고를 통해 방산 부문은 국내 1위로 도약했고, 석유화학은 매출 20조원을 넘기며 업계를 선도하고 있다. 한화는 재계 7위의 그룹으로 도약했다.

글로벌 시장 약진은 한화그룹 성장의 또 다른 축이다. 1981년 당시 7개에 불과했던 해외거점은 469개로 증가했고 미미했던 해외 매출은 2020년 기준 16조7000억원까지 확대되는 등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했다.

김 회장은 직원들을 독려하면서 "둥지만 지키는 텃새보다는 먹이를 찾아 대륙을 횡단하는 철새의 생존본능을 배우라"는 어록을 남기기도 했다.

한화그룹은 세계 시장에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브랜드도 지속적으로 키우고 있다. 방위 사업에서는 K-9 자주포와 레드백 장갑차 등을 중심으로 본격적인 해외 수출에 나서고 있고, 에너지 사업은 미국·유럽·일본 등 주요 선진국 태양광 시장에서 1위를 달리고 있다.

김 회장은 '신용과 의리'라는 경영 철학을 경영 활동 전반에 녹여냈다. 급격히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도 임직원과 고객, 나아가 인류를 아끼고 중시하는 '신용과 의리'의 경영 철학은 지난 40년간 한화를 더 높이 도약하게 한 핵심 정신으로 자리매김해왔다는 게 자체 평가다.

IMF 당시 매각 대금을 줄여서라도 직원들의 고용 보장을 최우선했던 일화나 이라크 건설 현장 직원들을 위한 광어회 공수, 플라자호텔 리모델링 시 전 직원 유급휴가 등은 김 회장의 ‘신용과 의리’를 대표하는 사례다. 최근에는 코로나19 확진으로 치료 중인 임직원에게 쾌유를 기원하는 난과 메시지를 보낸 일이 알려지기도 했다.

한화그룹은 그동안 수 많은 M&A 속에서도 별다른 불협화음 없었다. 김 회장의 경영철학에 따라 피인수사 직원들에 대한 차별 없는 대우에 더해 상대의 장점까지 배우는 열린 태도를 가져왔다.

김 회장은 국가를 위해 희생한 사람들을 위한 활동도 해나가고 있다. 그는 천안함 희생자에 최대의 예우를 직접 고민해 유가족의 채용을 결정한 바 있으며, 로버트 김을 남몰래 지원한 것이 알려지기도 했다.
한화그룹 글로벌네트워크.(한화그룹 제공) © 뉴스1

김 회장은 방대한 글로벌 인맥을 바탕으로 민간 외교활동을 펼치기도 했다. 그는 2000년 6월 한미 협력을 위한 민간 채널로 출범한 한미교류협회 초대 의장으로 추대돼 한미 관계의 증진을 위한 민간 사절 역할을 했다.

그때의 인연으로 김 회장은 부시와 빌 클린턴 전 대통령을 비롯한 민주, 공화당 인사까지 폭넓은 미국 인맥을 보유하고 있다. 미국의 대표적 싱크탱크이며 파워엘리트 집단인 헤리티지 재단의 에드윈 퓰너 창립자와는 40년에 가까운 친분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김 회장은 40년의 도약을 발판 삼아 항공 우주, 미래 모빌리티와 친환경에너지, 스마트 방산과 디지털 금융 솔루션 등 미래를 준비하고 있다.

㈜한화,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화시스템에 쎄트렉아이까지 가세한 스페이스허브는 우주사업을 이끌고 있다. UAM 분야에서도 미국 오버에어사에 대한 선제적인 투자와 연구 개발로 업계를 선도하고 있다.

그린수소 에너지 분야에서도 효율을 높인 수전해 기술 개발, 수소 운반을 위한 탱크 제작 기술 확보 등 다가올 수소 사회에 가장 앞서 준비하고 있다. 최근 수소 혼소 가스터빈 개조회사를 인수해 친환경 민자발전사업까지 사업을 확장할 계획이다.

방산 분야에선 첨단 기술의 적용 및 무인화 등 지속적 연구 개발을 통해 스마트 방산으로의 변화를 추진하고 있다. 금융계열사의 경우 캐롯손해보험을 비롯해 다양한 디지털 솔루션을 기반으로 금융 생활의 변화를 선도하고 있다.


kukoo@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