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日 후쿠시마 원전오염수에 물고기·조개 키워본다…희석수 사육 실험

해양 방류 전 안전성 입증

(서울=뉴스1) 최서윤 기자 | 2021-07-30 16:21 송고 | 2021-07-30 16:39 최종수정
일본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처리 탱크. © AFP=뉴스1 자료 사진
일본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처리 탱크. © AFP=뉴스1 자료 사진

일본정부의 후쿠시마 원전오염수 해양 방류 계획이 세계적인 논란으로 번진 가운데, 방류 상태와 비슷한 농도로 희석한 오염수에서 어패류 시험 사육을 실시한다고 30일 NHK가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도쿄전력은 오염수 방류의 안전성을 입증하고 우려를 차단하기 위해 내년 여름부터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를 희석해 넣은 수조에서 어류와 조개류, 해조류를 사육하는 시험을 실시한다고 발표했다.

종류별로 생육 상황과 방사성 물질 농도도 비교해 결과를 공표한다는 계획이다. 도쿄전력 측은 "내년 중에는 전문가와 함께 분석을 실시하고 처리수(희석한 오염수)의 방출을 시작한 후에도 시험을 계속해 안전성 관련 이해를 돕고자 한다"고 밝혔다.

후쿠시마 제1원전은 2011년 3월 동일본 대지진 당시 일어난 폭발로 방사성 폐수가 누출, 지금까지 오염수를 탱크에 보관해왔다. 일본 정부는 지난 4월 13일 각의(국무회의)에서 도쿄전력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에 보관 중인 오염수 135만여톤을 2년간의 준비 기간을 거쳐 30~40년 동안 바다에 방류하는 결정을 의결했다.

일본 정부는 다핵종제거설비(ALPS) 처리를 거친 오염수의 방사성 물질 농도가 기준치 이하로 안전하며, 정화시설에서 완전히 제거할 수 없는 방사성 물질인 삼중수소(트리튬)의 농도를 국가 기준치 40분의 1 정도까지 희석한 뒤 방류하는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한국과 중국은 물론 각국에서 안전성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일본 내부에서조차 "정부가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최선의 기술을 사용하기보다는 태평양에 물을 버리는 가장 저렴한 방법을 택했다"(그린피스 재팬)는 지적이 나오거나, "오염수를 연안 해역이 아닌 해저 배관을 연결해 약 1㎞ 밖에 버리는 방안이 검토 중"이라는 보도(산케이 신문, 2021년 4월 10일자)가 나오며 반발이 커지고 있다.


sabi@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