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文, 임기말 정상회담 주목…'통신선 복원' 평화의 시계 다시 움직이나(종합)

13개월 만에 복원…남북 "여러차례 친서 교환"도 동시 발표
전격 화상회담 가능성도…靑 "대면접촉·화상회담 논의 안해"

(서울=뉴스1) 조소영 기자 | 2021-07-27 16:18 송고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조선노동당 총비서 겸 국무위원장. © News1 이지원 디자이너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조선노동당 총비서 겸 국무위원장. © News1 이지원 디자이너

남북 간 통신연락선 복원 합의로 문재인 대통령의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구상에 다시 힘이 실리는 분위기다. 이를 계기로 임기 막바지 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조선노동당 총비서 겸 국무위원장이 화상회담 형식으로 대면할 기회가 마련될지 주목된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27일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남과 북은 7월27일 오전 10시를 기해 그간 단절되었던 남북 간 통신연락선을 복원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작년 6월 북측에서 우리측의 대북전단 살포를 비난하며 모든 통신선을 단절한 후 13개월 만의 복원이다. 북한도 함께 통신선 복원 사실을 공개했다. 조선중앙통신은 통신선 복원을 보도하며 "남북관계의 개선과 발전에 긍정적인 작용을 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남북정상은 그간 여러 차례 친서를 교환해왔던 것으로 알려졌다. 박 수석에 따르면 이번 통신선 복원 성과는 지난 4월부터 양 정상이 여러 번 친서를 교환하면서 남북관계 회복에 대해 논의해왔던 결과다. 4·27 판문점선언 3주년이 계기가 된 것으로 알려졌다.

남북 동시 발표와 친서 교환 사실 공개 등 이날 이벤트는 일단 긍정적인 전망에 힘을 싣게 한다.
© News1 최수아 디자이너
© News1 최수아 디자이너

박 수석은 "양 정상은 남북 간에 하루속히 상호 신뢰를 회복하고 관계를 다시 진전시켜 나가자는 데 대해서도 뜻을 같이 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의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를 구축하겠다'는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구상은 지난 2019년 2월 베트남 하노이 북미정상회담의 노딜(no deal) 이후 사실상 어려워졌다는 평가가 주를 이뤘다. 하지만 이번 기회를 통해 반전의 기회를 얻게 된 모양새다.

이에 따라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지금의 우호적 분위기를 타고 향후 또 한 차례 대면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문 대통령은 지난 6월 말 공개된 미국 주간지 타임지와의 인터뷰에서 '문 대통령의 남은 임기 내 김 위원장과 또다시 만날 기회는 없을 것'이라는 일각의 지적이 있다고 하자 동의하지 않았다.

지금까지 문재인 정부 들어 남북 정상은 총 세 차례(2018년 4월27일, 5월26일, 9월18~20일) 만났고 2019년 6월30일 남·북·미 정상회동까지 합치면 네 차례에 이른다.

만약 회담이 성사된다면 그 형식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에 따라 화상으로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 앞서 문 대통령은 1월11일 신년사를 통해 "언제든, 어디서든 만나고 비대면 방식으로도 대화할 수 있다는 우리의 의지는 변함이 없다"고 말한 바 있다.

통일부 산하 남북회담본부에는 영상회의시스템이 마련돼 있다. 통일부는 올해 4월 이곳에서 화상회담 시연회를 하기도 했었다.

다만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기자들과의 서면 질의응답에서 "남북정상 간 통화, 대면접촉에 대해 협의한 바 없고 화상 정상회담에 대해서도 논의한 바 없다"고 말을 아꼈다.

남북관계에 정통한 한 여권 관계자는 뉴스1과의 통화에서 "남북관계의 물꼬가 다시 트였다는 점은 좋은 일"이라며 "다만 금방 무엇인가가 될 것처럼 애드벌룬을 띄울 때는 아니다. 핵심은 결국 8월로 예정된 한미연합군사훈련으로, 이를 두고 남북 간 딜(deal·거래)이 시작됐다고 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통신선 복원은 (남북관계가 대화를 시작했다는) 상징적 조치이고 이제는 침착하게 딜을 해나가야 할 상황"이라고 언급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통신선 복원이 8월 한미연합군사훈련의 축소 또는 취소 검토에 영향을 미치나'라는 물음에는 "연락선 복원과 훈련은 무관한 사안"이라고 선을 그었다.


cho11757@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