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민주노총, '7.3 노동자대회' 수사 관련 오늘 입장발표

방역당국 "민노총 코로나19 확진자 감염경로 '음식점'"
민주노총 "노총 책임론 유포 '악의적 프레임' 진행돼"

(서울=뉴스1) 정혜민 기자 | 2021-07-27 05:00 송고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조합원들이 3일 오후 서울 종로3가 거리에서 전국노동자대회를 진행하고 있다.  2021.7.3/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조합원들이 3일 오후 서울 종로3가 거리에서 전국노동자대회를 진행하고 있다.  2021.7.3/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7·3 전국노동자대회를 개최한 혐의로 민주노총 관계자 25명이 내·수사를 받는 가운데 민주노총이 27일 입장을 밝히는 기자회견을 개최한다.

방역당국은 전날(26일) 민주노총 코로나19 확진자 3명의 감염경로는 7.3대회가 아닌 지난 7일에 방문한 음식점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민주노총은 이날 오전 10시 서울 중구 민주노총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입장을 발표할 예정이다.

민주노총은 정부가 민주노총 지도부 및 집회 참가자 소환과 휴대전화 압수수색을 남발하고 있다며 '민주노총 책임론'을 유포하는 '악의적 프레임'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는 입장이다.

전날 경찰은 집시법 및 감염병예방법 위반 등의 혐의를 받는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이 출석 연기 요청을 전해와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앞서 경찰은 총 3차례 양 위원장에게 출석요구를 전달했으나 양 위원장은 3번째 출석요구 최종 시한인 전날까지 조사에 응하지 않았다. 이에 경찰은 체포영장 신청 등 강제수사 방안을 고려하고 있었다.

민주노총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출석불응 사유 등에 대해서도 밝힐 예정이다. 양 위원장과 경찰은 출석 일자를 8월 초로 다시 조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양 위원장을 포함해 총 25명에 대해 내·수사를 진행 중이다. 부위원장을 포함한 6명은 출석조사 했으며 휴대전화 등에 대한 압수수색도 진행했다. 나머지 19명도 곧 소환 조사할 방침이다.

남구준 경찰청 국가수사본부장은 "온 국민이 고통을 감내하는 시기에 집회를 강행한 것은 국민들의 노력과 신뢰를 저버리는 중대 범죄"라며 "법과 원칙에 따라 주최나 성격과 무관하게 감염병예방법 위반에 대해 신속 엄정하게 (수사를) 진행하겠다"라고 말했다.

민주노총은 지난 3일 서울 종로3가 일대에서 8000여 명(주최 측 추산) 규모의 전국노동자대회를 열었다. 집회 이후 참가자 중 3명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이에 서울경찰청은 수사부장을 본부장으로 한 52명 규모의 특별수사본부를 꾸려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hemingway@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