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美상무부, 중국 기업 14곳 추가 제재…강제노동 관여 의혹

(서울=뉴스1) 정윤영 기자 | 2021-07-09 14:55 송고
중국 신장에 위치한 위구루족 '재교육 캠프'로 불리는 수용소 전경. © AFP=뉴스1 © News1 정윤영 기자
중국 신장에 위치한 위구루족 '재교육 캠프'로 불리는 수용소 전경. © AFP=뉴스1 © News1 정윤영 기자

바이든 행정부가 중국 기업 14곳 이상을 블랙리스트에 추가할 전망이다.

8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은 소식통을 인용, 미국 상무부가 지난달 중국 5개 기업을 상대로 미국 기업의 수출을 제한한 데 이어 중국 인권 탄압에 대한 책임을 묻기 위해 이 같은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앞서 미 상무부는 지난달 호신실리콘산업, 신장생산건설병단(XPCC)을 비롯한 중국 기업 5곳을 미국 기업의 수출 제한 대상에 올렸다.

위구르족 등 중국 내 이슬람 소수민족의 인권 탄압과 강제 노동에 관여한 의혹에 따른 것이다.

이에 따라 이들 기업에 수출하는 미국 기업은 연방정부로부터 사전 승인을 얻어야 한다.

중국 당국은 신장에서는 2016년부터 100만 명의 위구르족과 이슬람교 소수민족을 수용소에 임의로 감금, 강제노동을 시킨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특히 미국 정부와 영국, 캐나다 등 각국 의회는 위구르족에 대한 중국의 정책을 '대량학살(genocide)'이라고 표현하기까지 했다.

그러나 중국은 이 '재교육 캠프'가 직업 훈련과 종교적 극단주의에 대항하기 위한 것이라며 인권 유린 의혹을 일축했다.

또한 중국은 신장을 포함 티베트, 홍콩에서 일어나는 인권 유린에 대해 외부세력들이 중국 내 분열을 조장하려는 의도가 다분하다는 입장이다.


yoonge@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