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미얀마 쿠데타 6개월…"임시정부 인정해 달라" 국민청원

"군부독재 물리친 한국이 미얀마 손잡아 달라"
4월 임시정부 설립했으나 국제적 인정 받지 못해

(서울=뉴스1) 박동해 기자 | 2021-07-05 07:00 송고
미얀마봄혁명지지자모임 소속의 미얀마 국민들이 지난달 6일 오전 서울 중구 정동 러시아대사관 앞에서 군부 독재를 규탄하는 집회를 갖고 있다. 2021.6.6/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미얀마봄혁명지지자모임 소속의 미얀마 국민들이 지난달 6일 오전 서울 중구 정동 러시아대사관 앞에서 군부 독재를 규탄하는 집회를 갖고 있다. 2021.6.6/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미얀마 군부가 지난 2월 쿠데타로 정권을 잡은 지 6개월이 넘어가는 가운데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반(反) 군부 세력의 임시정부 격인 국민통합정부(NUG)를 '공식외교채널'로 인정하자는 청원이 제기됐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지난 2일 '미얀마 NUG를 공식외교채널로 인정해주셔서 미얀마국민들을 구해주세요'라는 청원이 올라와 4일 오후까지 사흘 동안 1만2000여명의 동의를 얻었다.
게시물 작성자는 "NUG(National Unity Government)라 불리는 민족통합정부가 미얀마 국민을 대표하는 공식 정부"라며 "이제 국제사회에서 미얀마 국민의 손을 잡아줘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작성자는 "군부독재를 물리친 자랑스러운 역사를 가지고 있는 대한민국에서 인도주의적 차원에서라도 미얀마 국민의 손을 잡아준다면 세계에 민주주의가 죽지 않았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첫 걸음이 될 것"이라며 한국 시민들과 정부의 관심을 촉구했다.

더불어 이 작성자는 군부가 계속해 반 쿠데타 시위를 탄압해 무구한 시민들이 피해를 입고 있다고 호소했다. 실제 지난 3일 AFP통신은 2월 쿠데타 발생 이후 군부가 민주주의 복원 시위를 벌이는 시민들을 강경 진압하면서 약 890명의 민간인이 사망했으며 6500여명이 군에 체포됐다고 보도했다.
NUG는 연방의회대표위원회가 지역 소수민족 세력들과 연합해 조직한 과도정부로 지난 4월 출범했다. 연방의회대표위원회는 아웅산 수치 전 국가 고문이 이끄는 민주주의민족동맹 소속의 의원들이 쿠데타에 맞서기 위해 설립한 단체다.

군사 정부의 만행이 계속되자 NUG는 국제사회에 군사정부의 부정함을 알리고 자신들을 공식 정부로 인정해 달라고 요청해 왔다. 국내에서도 시민단체들을 중심으로 NUG를 공식 정부로 인정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계속해 나오고 있다.

하지만 NUG 설립 초기 기대와는 다르게 현재 상황은 녹록지 않다. 미국과 유럽연합이 미얀마 군부와 쿠데타 주역들에 대한 제재 조치를 취했지만 NUG를 외교 상대로 인정했다는 소식은 들리지 않는다.

오히려 군부의 수장인 민 아웅 흘라잉 총사령관이 해외 활동에서 정부의 공식적인 지도자로 인정받는 사례가 늘고 있다. 흘라잉 사령관은 지난 4월 인도네시아에서 열린 아세안 정상회담에 국가 수반의 역할로 참석했으며 중국 또한 그를 미얀마의 지도자로 인정했다. 여기에 더해 흘라잉 사령관은 지난달 러시아를 방문해 니콜이 파트루셰프 국가안보실장과 군사 협력을 논의하기도 했다.

이어 최근에는 벵골만 인접 7개 국가가 회원으로 참여하고 있는 '벵골만기술협력체' 역시 흘라잉 사령관에게 창립 24주년 축하 연설을 요청하며 그를 사실상 미얀마의 국가 수장으로 인정했다.

NUG는 최근 열린 G7 정상회담에 맞춰 참가국 정상들에게도 자신들을 공식 정부로 인정하고 군사정부에 대한 합법성을 부여하지 말 것을 요구했으나 돌아오는 답변은 없었다.

한편, 미얀마에서는 군사 정부에 반발하는 시민들의 시위가 계속되고 있다. 최근에는 흘라잉 사령관의 65세 생일을 맞아 그를 규탄하는 시위가 미얀마 곳곳에서 발생했다. 미얀마 시민들은 흘라잉 사령관의 사진을 인형에 붙이고 이 인형을 관에 담아 불태우기도 했다.

본래 흘라잉 사령관은 65세 정년을 맞아 퇴임해야 했으나 쿠데타로 정권을 잡은 직후 정년 관련 기준을 폐지해 사실상 종신 집권이 가능해졌다.



potgus@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