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선박 자율운항' '로봇 배송'에 코로나19 대응까지…향후 10년간 물류계획 확정

정부, 2021~2030 제5차 국가물류기본계획 확정

(서울=뉴스1) 박종홍 기자 | 2021-07-01 11:00 송고
제5차 국가물류기본계획(국토교통부 제공) © 뉴스1
제5차 국가물류기본계획(국토교통부 제공) © 뉴스1

향후 10년간 국가 물류정책의 기본방향을 제시하는 '국가물류기본계획'이 마련됐다. 정부는 이를 통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이나 새로운 기술 도입 등으로 급변하는 물류 환경에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국토교통부와 해양수산부는 1일 '제5차 국가물류기본계획(2021~2030)'이 국무총리 주재 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확정됐다고 밝혔다.

국가물류기본계획은 육상·항공·해운물류 전반에 대해 정부가 10년 단위로 수립하는 계획을 의미한다.

물류 산업은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수요가 폭증한 데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디지털 전환 등을 요구받고 있지만, 여전히 영세한 규모로 인해 변화에 대한 대응이 더디고 비(非)선호 일자리에 머물고 있다는 게 정부 인식이다.

이에 정부는 '물류산업 스마트·디지털 혁신성장과 상생 생태계 조성을 통한 물류 선도국가 도약'이라는 비전을 실현하기 위한 6대 추진전략을 선정했다.

정부는 이를 통해 현재 92조원 수준인 물류산업 매출액을 140조원까지, 65만여명인 물류 산업 일자리를 97만명까지 끌어올리고 물류경쟁력과 IT활용도도 제고한다는 방침이다.

6대 추진전략에는 로봇 등 배송장비 첨단화 및 자율주행 화물운송, 자율운항 선박 상용화 등을 통한 '스마트 기술기반 물류시스템 구축'이나 사회보장 확대 및 기업책임 강화, 자격제도 정비 등을 통한 '사람 중심 일자리 조성'이 포함됐다.

친환경 선박·화물차 보급 지원이나 물류보안 강화 등의 내용이 담긴 '지속 가능한 물류환경 조성'과 첨단 물류인프라 확충과 공항·철도·항만 간 연계 물류 네트워크 강화 같은 '공유·연계형 인프라 및 네트워크 확충' 과제도 담겼다. 이 외에도 △새로운 수요 대응을 위한 체질 개선 △전략적 해외시장 진출 등이 6대 추진전략으로 제시됐다.

정부는 또 중·단기적으로 중요성과 시급성이 높은 사항을 10대 핵심추진과제로 선정했다. 10대 핵심 추진과제에는 △자율주행시대 대응 물류체계 구축 △스마트 도시물류시스템 구축 △콜드체인(저온유통) 물류 활성화 제고 △친환경 해운물류 시스템 구축 △스마트 공항·항만 구축 △시민 참여형(크라우드소싱) 물류 확산 △국가물류지도 구축 등이 포함됐다.

이날 확정된 '국가물류기본계획'은 이달 초 관보 고시를 통해 공표될 예정이다.


1096pages@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