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광주 건물 붕괴참사' 철거업체 한솔·다원 담합 여부 수사

현대산업개발, 거래한 16개 업체 중 두 회사 지목
최종 지명된 한솔, 다원과 지분참여방식으로 공사 진행

(광주=뉴스1) 정다움 기자 | 2021-06-29 16:16 송고
광주 동구 학동 재개발사업 4구역 5층 건물 붕괴 참사를 수사 중인 광주경찰청 수사본부가 16일 서울 용산구 현대산업개발(HDC) 본사를 압수수색을 마친 후 건물을 빠져나가고 있다. 2021.6.16/뉴스1 © News1 김진환 기자
광주 동구 학동 재개발사업 4구역 5층 건물 붕괴 참사를 수사 중인 광주경찰청 수사본부가 16일 서울 용산구 현대산업개발(HDC) 본사를 압수수색을 마친 후 건물을 빠져나가고 있다. 2021.6.16/뉴스1 © News1 김진환 기자

17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광주 동구 학동4구역 재개발지역 건물붕괴 참사와 관련, 경찰이 철거업체 입찰에 참여한 한솔과 다원의 담합 여부를 수사 중이다.
광주경찰청 수사본부는 24일 오후 언론브리핑을 통해 "철거업체 입찰 과정에서 현대산업개발과 거래를 해왔던 한솔과 다원간의 담합여부를 수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이번 광주 학동4구역 재개발지역 철거업체 입찰에는 재개발 공사를 수주한 현대산업개발과 기존에 거래를 해 온 16개 업체가 참여했다.

입찰 방식은 입찰에 참가할 업체를 건축주가 미리 지정하는 '지명입찰'로, 현대산업개발은 그간 계약을 맺어왔던 한솔과 다원 등 2개 업체를 지목, 최종적으로 한솔이 최저가낙찰제로 지명됐다.

특히 철거공사 공고를 통해 불특정 다수 업체가 자율적으로 참여해 경쟁하는 공개입찰이 아니라는 점, 공개입찰보다 상대적으로 담합의 우려가 높다는 점을 토대로 경찰은 한솔과 다원이 현대산업개발로부터 지목받기 위해 상호간 담합이 있었는지 등을 살펴보고 있다.
나머지 14개 철거 업체에 대해서도 경쟁입찰에 참여하기 위해 부정적인 거래 등이 있었는지 등의 여부를 수사할 계획이다.

한희주 광주경찰청 반부패수사대장은 "현대산업개발과 한솔이 당초 계약을 맺었고, 한솔은 다원과 지분참여방식으로 철거 작업을 진행했다"며 "현재까지 확인된 담합 정황은 없지만 수사를 지속해 나갈 예정이다"고 말했다.

다만 철거업체 입찰 과정에서 재개발조합의 청탁이나 재개발조합장 선거에 개입한 의혹을 받는 문흥식 전 5·18구속부상자회장의 외압 정황은 없다고 밝혔다.

경찰은 사고 발생 다음날인 지난 10일부터 수사본부를 꾸리고 건물 붕괴의 직접적인 원인 규명에 대한 수사를 이어가고 있다.

5차례의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의 현장감식과 국토부 중앙사고조사위원회의 현장조사를 진행했고, 다음달 8일 붕괴 원인에 대한 1차 수사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이날까지 경찰은 업무상 배임·건설산업기본법·변호사법 위반 등 혐의로 총 14명을 입건, 이 중 11명은 출국금지 조치했다.

앞서 참사는 지난 9일 오후 4시22분쯤 광주 동구 학동4구역 재개발지역에서 발생했다.

철거 중이던 5층 건물이 삽시간에 무너져 내리면서 바로 옆 도로 승강장에 정차중이던 시내버스가 매몰됐다. 버스에 타고 있던 승객 17명 중 9명이 사망하고, 8명은 중상을 입어 인근 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다.

학동 4구역 재개발구역은 2018년 2월 현대산업개발에서 공사를 수주해 철거작업에 들어간 곳이다.


ddauming@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