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환경부, 물산업우수제품 32개 지정…"물기업 성장 이끈다"

우수제품 홍보·설명회 등 사업화 지원…물기업 기술개발 유인 및 성장 견인

(세종=뉴스1) 나혜윤 기자 | 2021-06-29 06:00 송고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함) / 뉴스1 © News1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함) / 뉴스1 © News1

환경부는 29일 수도용 제어밸브 등 물관리 성능이 뛰어난 32개 제품을 물산업우수제품으로 지정했다.

'물산업우수제품 지정'은 한국수자원공사의 기존 '물산업 기자재 공급자 등록제도'와 통합해 지난해 처음 도입된 제도로, 올해는 3월29일부터 4월13일까지 진행한 물산업우수제품 등 지정계획 공고를 통해 38개 기업(제품 기준 70개)의 신청을 받았다.
환경부와 한국상하수도협회는 서류 및 현장 평가, 물산업기술심사단 심의를 거쳐, 17개 기업의 32개 제품을 우수제품으로 지정했다.

이번에 지정된 물산업우수제품 32개 중 신규지정된 제품(7개 제품)에는 △성원밸브의 수도용 소프트실 제수밸브 △㈜신성컨트롤의 수도용 버터플라이 밸브, 더블디스크(이중실링) 버터플라이 밸브 △㈜제운의 수도용 제수밸브 △동화산업㈜의 수도용 버터플라이 밸브 △ 디엠엔텍㈜의 슬러지수집기 △㈜티앤이코리아의 터보송풍기가 있다.

성원밸브의 수도용 소프트실 제수밸브는 '부드러운 소재의 판(소프트 시트)'을 적용해 작동회전축(토크)에 들어가는 힘이 현저히 낮아 시공이 편리하고 물이 새는 것을 막아주는 지수성이 좋다.

㈜신성컨트롤의 더블디스크(이중실링) 버터플라이밸브는 밸브의 중심선을 기준으로 몸통 및 원형판(디스크시트)이 양쪽으로 설치돼 규칙적 또는 불규칙적으로 물(유체) 등의 압력방향이 변경되는 경우에도 사용자가 대처 가능하도록 기능이 개선됐다.
㈜티앤이코리아의 터보송풍기는 핵심 부품인 '인버터 절연게이트 양극성 트랜지스터(IGBT)'의 냉각성능을 개선시켜 냉각팬의 수명문제를 해결하고, '회전축 날개(임펠러)'의 성능저하를 최소화하면서도 구조적으로 간단한 외함 냉각방식을 적용했다.

물산업우수제품 중 지정이 연장된 제품은 △㈜조흥의 수도용 소프트실 제수밸브 △신진정공㈜의 수도용 버터플라이밸브 등 4개 △서광공업㈜의 수도용 소프트실 제수밸브 △㈜동양밸브의 수도용 버터플라이밸브 등 5개 △㈜삼진정밀의 수도용 버터플라이밸브 등 4개 △한국주철관공업의 덕타일 주철 이형관 △㈜덕성산업기계의 응집기 등 3개 △효성엔바이로의 슬러지수집기 △㈜삼영이앤티의 응집기 등 2개 △㈜유성엔지니어링의 슬러지수집기 등 2개 △㈜대흥기전의 비상발전기 등이다.

환경부는 이번 '물산업우수제품' 32개에 대해 '물관리기술 발전 및 물산업 진흥에 관한 법률'에 따라 다양한 지원에 나선다. 

특히 중소기업 기술개발제품 우선구매제도 및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 업무지침, 하수도 설계기준, 상수도설계기준에 우선구매 대상으로 반영된다.

또 환경부는 지정제품의 판로 개척을 위해 주요 수요자(특광역시, 공공기관 등)에게 설명회를 개최하고 안내홍보물, 물산업 우수제품 계약실무 종합 안내서(매뉴얼) 등을 배포하고 있다.

김동진 환경부 수자원정책관은 "물산업우수제품이 공공부문에서 활발하게 쓰일 수 있도록 물기업의 우수한 제품 성능을 검증하고 우수제품의 구매 활성화를 이끌겠다"면서 "물산업우수제품 지정 제도를 통해 기존의 저가 제품 구매 관행을 개선하고, 중소 물기업의 기술개발 유인 및 성장을 견인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김 정책관은 "앞으로도 우수제품을 발굴하여 구매를 확대할 수 있도록 제도를 정비하고, 홍보하는 등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freshness410@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