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통일부, 김정은 '대결·대화' 가운데 "대화에 더 주목"

"한미가 대화 재개 강조해와…北도 절제되고 유연한 메시지 발신"

(서울=뉴스1) 박재우 기자 | 2021-06-19 15:42 송고 | 2021-06-19 15:47 최종수정
(평양 노동신문=뉴스1) = 김정은 북한 조선노동당 총비서.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DB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Redistribution Prohibited] rodongphoto@news1.kr
(평양 노동신문=뉴스1) = 김정은 북한 조선노동당 총비서.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DB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Redistribution Prohibited] rodongphoto@news1.kr

김정은 북한 조선노동당 총비서가 최근 주재한 당 전원회의에서 '대화' '대결' 모두를 언급했지만, 우리 정부는 이 가운데 대결보다는 '대화' 부분에 주목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통일부는 19일 배포한 '북한 당 중앙위원회 제8기 3차 전원회의 분석 자료'에서 "그동안 우리나라와 미국이 (북한에) 조속한 대화 재개 필요성을 강조해온 상황에서 김 총비서가 직접 '대화'에도 준비돼 있어야 한다고 언급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에 따르면 김 총비서는 당 중앙위원회 제8기 3차 전원회의 3일차였던 지난 17일 "국가 존엄과 자주적 발전이익을 수호하고 평화적 환경과 국가의 안전을 믿음직하게 담보하자면 '대화'에도 '대결'에도 다 준비돼 있어야 한다"며 "특히 대결엔 더 빈틈 없이 준비돼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총비서는 또 "시시각각 변화되는 상황에 예민하고 기민하게 반응 대응하며 조선반도(한반도) 정세를 안정적으로 관리해나가는 데 주력해나가야 한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 통일부는 "북한이 이번 회의를 통해 대외정책에선 한반도 정세의 안정적 관리를 강조하면서 이전보다 절제되고 유연한 메시지를 발신했다"고 평가했다.

통일부는 또 "미국의 대북정책 검토 완료 발표 이후 약 50일 만에 북한이 공식 반응을 보였다"며 "미국의 대북정책에 대해 북한도 대응 방향이 정립됐음을 시사하는 것"이라고 해석했다.

통일부는 북한의 올 하반기 대내정책은 △식량문제 해결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 상황 장기화 관련 대책 △인민생활 안정 △육아정책 개선 등 민생현안에 주안점으 둘 것으로 예상했다.

실제 김 총비서에는 지난 15일부터 나흘 간 진행된 이번 회의에서 이례적으로 "인민들의 식량형편 긴장"을 직접 언급하며 "올해 경제계획을 무조건 완수하라"고 지시했다.

또 그는 "(코로나19 관련) 비상방역상황 장기화는 경제 전반 유지, 인민 식의주 보장을 위한 투쟁의 장기화"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통일부는 김 총비서가 이번 회의를 통해 △민심 관리와 △당과 내각의 보다 적극적인 인민생활 개선 노력을 독려했다고 설명했다.

통일부는 이번 회의에서 북한의 향후 대대외정책이 제시된 만큼 하반기엔 이를 이행하기 위한 조치들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통일부는 "북한의 대남·대미 후속조치를 예의주시하면서 한반도 안정과 평화, 남북 간 인도주의 협력은 물론, 남북·북미대화 재개를 위해 적극적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jaewoopark@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