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산업 > 중기ㆍ창업

'인공지능 스마트공장 구축지원' 기업 모집…최대 1년간 4억 지원

18일부터 수시접수…최대 100개사·200억원까지 지원 예정

(서울=뉴스1) 윤다정 기자 | 2021-06-18 06:00 송고
중소벤처기업부 © 뉴스1 조현기 기자

중소벤처기업부는 18일부터 국내 중소·중견 제조기업의 인공지능 스마트 공장화를 지원하는 '인공지능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사업'에 참여할 기업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중기부는 인공지능 중소벤처 제조플랫폼(KAMP)을 통해 데이터와 인공지능을 중심으로 기존 스마트 공장의 고도화를 지원 중이다.

올해는 예산 200억원이 소진될 때까지 100개사 내외에서 수시로 접수할 예정이다. 지원 대상은 인공지능 솔루션을 도입하려 하는 중소·중견 제조기업이다. 솔루션을 도입하면 자동화 설비와 공정으로부터 제조데이터를 수집·저장해 축적된 데이터를 분석·활용할 수 있다.

이번 사업은 KAMP를 기반으로 △인공지능 컨설팅 지원 △인공지능 솔루션 실증 지원 △인공지능 스마트공장 구축(고도화1) △인공지능 스마트공장 구축(고도화2) 등을 단계별로 지원한다.

인공지능 실증 지원 완료 기업에 대해서는 인공지능 솔루션 고도화 또는 현장 확대적용 등 인공지능 스마트공장 구축을 지원한다.

실증사업에 참여하지 않은 기업은 제조 기초 데이터를 바탕으로 인공지능 스마트공장 솔루션 구축과 이에 필요한 자동화장비‧제어기‧센서 등을 지원한다.

제조 데이터의 수집·저장·분석 활용에 필요한 전산 자원은 KAMP를 기반으로 한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으로 지원한다. 이전까지는 스마트공장을 도입하는 기업이 자체적으로 전산실을 마련해 전산 자원을 구축해왔다.

사업 기간은 최대 1년으로, 총 사업비의 50% 이내에서 최대 12개월, 4억원까지 지원한다.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은 스마트공장 사업관리시스템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중기부, 인공지능 중소벤처 제조플랫폼, 스마트공장사업관리시스템 홈페이지에 게시된 공고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maum@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