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해수부, 어촌뉴딜300사업 2019년 사업지 70개소 현장점검 완료

68개소 예정대로 추진…주민 의견 수렴으로 늦어진 2개소도 속도 높여

(세종=뉴스1) 백승철 기자 | 2021-06-16 11:00 송고
제주 제주시 함덕항(방파제 보강공사) 어촌뉴딜300사업 현장점검(해양수산부 제공)© 뉴스1
제주 제주시 함덕항(방파제 보강공사) 어촌뉴딜300사업 현장점검(해양수산부 제공)© 뉴스1

해양수산부는 지난 3월부터 진행한 상반기 어촌뉴딜300사업 현장점검을 15일 전남 여수시 월호항을 끝으로 모두 마쳤다고 16일 밝혔다.

어촌뉴딜300사업은 어촌의 혁신성장을 위해 낙후된 선착장 등 어촌 생활 사회간접자본(SOC)을 개선해 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어업활동 증진과 해상교통 편의 개선을 도모하는 사업이다. 2019년에 70곳, 2020년에 120곳, 올해 60곳의 대상지를 선정하여 사업을 추진 중이다.

이번 상반기 현장점검은 올해 사업이 종료되는 2019년 사업지 70개소를 대상으로 공정 현황과 국고보조금 집행 적정여부 등을 점검함과 동시에, 현장의 애로사항을 파악해 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추진됐다.

해수부와 어촌어항재생사업추진지원단이 합동점검팀을 구성해 점검을 실시했으며, 지역협의체 주민대표가 함께 참여해 사업 진행상황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점검에서는 70개소 중 68개소는 예정대로 차질 없이 사업이 추진되고 있으며, 주민 의견 수렴 등의 과정을 거치면서 예정보다 늦어졌던 2개소도 본격적으로 공사에 착공해 사업 진행에 속도를 높이고 있었다.

점검팀은 현장의 애로사항을 확인하며 경북 영덕군 석동항이 원전지구 지정 해제 지연으로 공사 인허가가 늦어지면서 지역주민들의 불만과 불편이 지속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고  산업부, 영덕군 등 관련기관 간 입장 조율을 통해 조속한 원전지구 지정 해제를 이끌어 냈다.

이와 함께 사업지별로 추진하는 주민 역량강화 사업이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로 어려움을 겪고 있음을 확인하고 비대면 원격교육, 소그룹 활동 등의 방법으로 대체하도록 유도하며, 필요할 경우 사업기간을 연장할 수 있도록 했다.

김태경 해수부 어촌어항재생과장은 "앞으로도 현장의 애로사항 해소와 투명한 사업비 집행, 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달성하는 데 총력을 다하겠다"며 "당초 계획보다 다소 지연되고 있는 일부 대상지도 신속하게 어촌의 생활 환경을 개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bsc9@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