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美의 '대중 압박' 떠밀리긴 했지만…EU "반중 아니다" 조심

(서울=뉴스1) 김정률 기자 | 2021-06-14 16:17 송고 | 2021-06-14 17:35 최종수정
G7 정상회의 참석차 영국을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앞줄 오른쪽 두 번째)이 12일(현지시간) 영국 콘월 카비스베이 양자회담장 앞에서 참가국 정상들과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G7 정상회의 제공) 2021.6.13/뉴스1
G7 정상회의 참석차 영국을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앞줄 오른쪽 두 번째)이 12일(현지시간) 영국 콘월 카비스베이 양자회담장 앞에서 참가국 정상들과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G7 정상회의 제공) 2021.6.13/뉴스1

주요7개국(G7) 정상회담이 지난 13일(현지시간) 공동성명 채택을 끝으로 막을 내렸다. G7은 비민주주의 국가 중 러시아를 밀치고 미국 등 주요 서방 선진국을 턱밑에서 추격하는 중국에 대한 견제가 필요하다는 공감대 속 대(對) 중국 압박이라는 큰 틀에 동의했다. 
하지만 미국과 유럽연합(EU)간 경제적·지역적 차이로 인해 대규모 인프라 투자와 대중국 제재 등 분야에 대해 완전한 한 목소리를 내지는 못했다. 포괄적투자협정(CAI) 등 중국과 협력 분야가 많은 EU의 입장이 담겼다는 분석이다. 

이를 증명하듯 그동안 미국이 제기했던 대만 문제 등 중국에 대한 대다수 문제가 공동성명에서 언급됐지만 중국의 인권 문제를 비판할 때 써왔던 '제노사이드'(인종학살) 등과 같은 용어가 빠지는 등 대중 비판 기조는 한층 완화됐다.  

뉴욕타임스(NYT)는 이날 G7 정상들은 다양한 위협에 대한 통일된 전선을 제시하려고 노력했지만 석탄화력 발전 폐지 시한 등에 대해 합의하지 못했다고 했다. 

또 중국의 일대일로에 맞서기 위해 수천억 달러를 원조하는 G7의 글로벌 인프라 투자 구상인 '더 나은 세계 재건'(Build Back Better World·B3W) 출범에 대해서도 동의 했지만 세부 의견을 달리했다고 전했다. 
G7은 B3W 통해 2035년까지 약 40조 달러(약 4경4640조원) 규모의 기반시설 수요를 총족하겠다는 계획이지만 구체적인 자금 조달 계획 등은 발표하지 않았다. 

NYT는 조 바이든 대통령은 카운터파트너들이 독재국가(중국을)에 대한 보다 적극적 자세를 취하도록 성공적으로 밀어붙였지만 바이든 대통령 초기 외교 정책 의제의 기후변화 등 핵심 부분에 대한 합의에는 도달하지 못했다고 평가했다. 

특히 그동안 미국이 중국을 비판할 때마다 등장한 중국 신장 위구르 지역 인권문제와 관련해 강제 노동 프로젝트에 관한 서방 국가의 참여 금지에 대한 합의도 없었다고 지적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12일(현지시간) 영국 콘월 카비스 베이에서 열린 G7 정상회의 실무회의 중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회담에 앞서 악수를 하고 있다. © AFP=뉴스1 © News1 우동명 기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12일(현지시간) 영국 콘월 카비스 베이에서 열린 G7 정상회의 실무회의 중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회담에 앞서 악수를 하고 있다. © AFP=뉴스1 © News1 우동명 기자

블룸버그통신은 G7 정상회의에서 중국에 대한 미묘한 차이가 분명했다고 전했다. 이번 성명 중 주된 내용 중 하나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기원 조사에 대해 유럽의 일부 지도자들은 공개적으로 조사를 지지했지만 그 이론은 믿지 않는다고 했다고 전했다. 

또 중국의 성장하는 경제력에 맞서기 위해 무엇을 해야할지 보다 실질적인 문제에 대해 G7지도자들은 단결된 전선을 제시하기 위해 고군분투했다고 전했다. 

미국의 정치전문 매체 폴리티코는 이번 성명에 대해 바이든 행정부의 승리라고 평가했다. 하지만 EU 지도자들은 중국과 경쟁과 협력이라는 이중적인 초점을 맞춘 것에 만족했어야 했다고 전했다. 

EU의 한 고위 관리는 EU는 여전히 기후변화와 같은 문제에 대해 중국과 건설적으로 협력하기를 원한다고 했다. 이 관계자는 다른 G7 국가들은 EU 지도자들이 중국과의 관계를 설명하기 위해 사용하는 일반적 표현인 협력, 경쟁과 관련한 다면적인 접근을 추구하는 EU의 요구에 동의했다고 전했다. 

영국 파이낸셜타임스는 바이든 대통령은 정상회의 결과에 만족한다고 했지만 유럽 지도자들을 중국을 적대시하는 것을 조심스러워 했다며 정상회담 주최국인 영국 보리스 존슨 총리는 폐회 기자회견에서 중국을 언급하지 않았다고 했다. 

또 이탈리아를 비롯한 몇몇 지도자들은 서방이 중요한 지역, 특히 기후변화와 같은 분야에서는 중국과 협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고 전했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G7이 중국에 적대적이지 않다고 했다. 존슨 총리 역시 정상회담의 포인트는 우리가 무엇인지를 보여주는 것이 우리가 누구를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고 했다. 

(자료사진) © 뉴스1
(자료사진) © 뉴스1

중국 관영매체 환구시보도 미국과 다른 국가들 간 연결고리가 약할 것이라며 경제를 비롯한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EU국가 등이 미국과 한배를 타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이다. 

환구시보는 이날 사설을 통해 서방 언론들은 G7 정상이 모여 중국에 대해 토론을 하는 과정에서 격론이 벌어졌고, 독일과 이탈리아 유럽연합(EU)은 중국을 상대하는 미국의 방식에 대해 반대했다고 전했다. 최종 성명은 미국 주도의 각 국가 간 타협의 산물이라고 했다. 

하지만 중국은 이런 상황에 두려워할 필요 없다며 과거 중국이 인권문제 등 이데올로기 문제로 충돌했을 때 서방이 대부분은 '한패'였다고 했다. 이어 현재 미국은 협조를 늘리고 있지만 대부분이 여론과 외교 방면에 집중돼 있어 중국을 적대시하는 행동으로 이어지기는 어렵다고 했다. 

매체는 이것은 미국과 동맹국 간 중국에 대한 이익이 불일치하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했다. 미국은 자신의 패권 유지를 위해 서방의 일치된 모습을 원하지만 유럽 국가들은 이데올로기의 차이와 경제상의 경쟁 관계로 인해 중국과 협력하는 전략을 필요로 한다고 했다. 

이어 미국이 어떤 반중국 연합 전선을 내놓을지에 관계없이 중국은 이런 연합전선이 보이는 것보다 약하다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jrkim@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