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전원회의 늦추며 잠잠한 北…G7 공동성명 살폈나

G7, 공동성명 통해 "美 대북외교 환영…北 관여 촉구"
北 11일 군사위서 '한반도 정세' 언급…'격동태세' 주문

(서울=뉴스1) 최소망 기자 | 2021-06-14 13:00 송고
(평양 노동신문=뉴스1) = 북한이 전날인 11일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확대회의를 진행했다고 12일 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보도했다. 신문은 김정은 총비서가 이번 회의를 주재했으며 이번 회의에서
(평양 노동신문=뉴스1) = 북한이 전날인 11일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확대회의를 진행했다고 12일 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보도했다. 신문은 김정은 총비서가 이번 회의를 주재했으며 이번 회의에서 "대내외적 환경의 요구에 맞게 혁명 무력의 전투력을 더욱 높이고 국가방위사업 전반에서 새로운 전환을 일으키기 위한 중요한 과업이 제시됐다"라고 전했다.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DB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Redistribution Prohibited] rodongphoto@news1.kr

북한이 이달 상순에 개최하겠다고 한 노동당 전원회의에 대한 소식을 아직까지 전하지 않고 있는 가운데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를 통해 '대북 메시지'가 나와 주목된다.

13일(현지시간) G7 정상들은 영국 콘월에서 2박3일간 열린 정상회의를 폐막하면서 공동성명을 내고 "우리는 미국이 모든 관련 파트너와의 조율에 따라 외교적 노력을 기꺼이 계속하려는 것을 환영하고, 북한이 관여하고 대화를 재개할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이는 바이든 정부의 '북한과 외교를 모색하는 조정되고 실용적인 접근법'을 기초로 하는 대북정책을 지지함과 동시에 북한에게 대화를 촉구한 대목이다. 다만 공동성명에는 핵과 관련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검증가능하고 불가역적인 포기'를 포함해 '제재 이행 촉구' '납북자문제 해결' 등도 함께 언급됐다.

12일(현지시간)에는 정의용 외교부 장관과 토니 블링컨 미 국무부 장관이 G7 정상회의를 계기로 영국에서 만나 한반도 비핵화에 대한 협력 의지를 재확인하기도 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 저스틴 트뤼도 캐나다 총리, 마리오 드라기 이탈리아 총리,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 샤를 미셸 EU 정상회의 상임의장이 11일(현지시간) 영국 콘월 카비스 베이에서 G7 정상회의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 AFP=뉴스1 © News1 우동명 기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 저스틴 트뤼도 캐나다 총리, 마리오 드라기 이탈리아 총리,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 샤를 미셸 EU 정상회의 상임의장이 11일(현지시간) 영국 콘월 카비스 베이에서 G7 정상회의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 AFP=뉴스1 © News1 우동명 기자

이 같이 G7을 계기로 대북문제가 언급됐지만, 북한은 여전히 '침묵'을 유지하고 있다.

14일 오전 기준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을 비롯해 북한 매체들에서는 G7과 관련 메시지를 보도하지 않고 있다. 특히 이달 상순에 개최하기로한 당 전원회의에 대한 소식도 여전히 '감감무소식'인 상황이다.

다만 북한은 김정은 노동당 총비서 주재로 지난 11일 당 중앙군사위원회 확대회의를 개최하고 급변하는 한반도 정세를 언급하며 군이 고도의 격동 태새를 철저히 견지해야 한다는 내용을 논의한 바 있다.

북한은 통상적으로 당 간부들이 모여 개최하는 전원회의에서 향후 전략과 노선을 정한 후 이를 기반으로 중앙군사위원회에서 구체적인 실행 계획을 세워왔다. 그러나 이번에는 이례적으로 전원회의 개최 전 군사위원회 회의를 개최했다.

이러한 북한의 행보를 두고 북한이 G7에서 나올 대북 메시지를 주시하다 전원회의에서 발신할 대외 메시지를 조정하려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왔다. 하지만 이와는 별개로 북한은 북한 나름대로의 '자체 타임 테이블'을 두고 움직이는 만큼 기술적 또는 행정적으로 전원회의를 미뤄야 할 가능성이 있었을 것이라는 추정도 있다.

아울러 북한이 예고한 만큼 전원회의가 개최될 예정이고, 이번 전원회의에서 대외메시지가 나올지에 대한 의견도 갈린다. 지난 달 한미정상회담 이후 한미 당국이 북한을 향해 대화의 테이블로 나오길 여러 차례 촉구했기에 북한이 유화메시지를 낼 수 있다는 의견도 있는 반면 한미 미사일 지침 종료 등에 대한 내용에 북한 자신들의 강경한 입장을 분명하게 피력할 가능성도 예상된다.

북한의 침묵이 길어질수록 추후 개최될 북한의 전원회의에 더욱 관심이 모아진다.

조한범 통일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북한은 경제건설 및 국방력 강화라는 자신들의 목표를 달성하기 자신들의 결속을 강화하고 있는 상황"이라면서 "현재 대외정세를 고려해 자신들이 예정했던 회의인 전원회의를 미루거나 나름대로의 타임 테이블을 바꿀 가능성은 낮다"면서 전원회의가 늦어지더라도 개최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같은 북한의 동향에 대해 정부도 예의주시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날 이종주 통일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이 전원회의를 6월 상순 개최를 예고한 만큼 정부도 앞으로도 개최 동향 등을 계속 주시해 나가고자 한다"면서도 다만 북한이 군사위 확대회의를 개최한 것에 대해 "종전에도 전원회를 전후해 당 중앙군사위 등을 개최한 사례가 있어 이번 확대회의 개최도 전원회의를 준비하는 과정의 일환으로 볼 여지가 있다"고 판단했다.


somangchoi@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