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광주 건물 붕괴, 부실 인허가와 건설사 욕심에 의한 참사"

한국노총 "조합 선정 시 부적절 거래 여부 수사" 촉구

(광주=뉴스1) 이수민 기자 | 2021-06-14 10:10 송고
지난 10일 오후 광주 동구 학동 재개발지역 건물 붕괴 현장에서 국과수 관계자들이 합동감식을 진행하고 있다. 2021.6.10/뉴스1 © News1 정다움 기자
지난 10일 오후 광주 동구 학동 재개발지역 건물 붕괴 현장에서 국과수 관계자들이 합동감식을 진행하고 있다. 2021.6.10/뉴스1 © News1 정다움 기자

한국노총 광주지역본부는 14일 "이번 건물 붕괴 사고는 행정기관의 부실 인허가와 건설사의 이익금만을 환산하는 욕심에 의한 참사였다"고 규탄했다.

단체는 이날 성명을 통해 "공사 현장의 노동자와 시민의 안전에 눈물만큼의 양심만을 가졌대도 일어나지 않았을 인재가 일어났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앞서 시내버스 노동조합은 공사 구간에 위치한 버스 승강장과 건설자재 등 위험요소를 사전에 인지해 대책 수립을 여러 차례 시청에 요구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참사와 사고가 발생할 때마다 사후약방식 대책을 내놓는 책임기관이 역겨울 지경"이라며 "소극적이고 무책임한 국가 제도와 재력을 가진 자들을 감시하기 위해 관심을 게을리해서는 안 된다"고 꼬집었다.

단체는 광주시와 동구청에 △인허가 적정 여부와 공사 시행 관리·감독 여부 발표 △철거 현장 앞 버스 승강장의 위험이 사전에 검토되지 못한 점에 대한 사과 △지하철 2호선 공사구간 등 현장 점검 등을 요구했다.
또 광주지방경찰청과 건설사 현대산업개발에 각각 △인허가와 조합 선정 시 부적절한 거래가 없었는지에 대한 수사 △유족과 부상 시민에 대한 배상을 촉구했다.

앞서 지난 9일 오후 4시22분쯤 광주 동구 학동 재개발지역에서 철거 중인 5층 건물이 무너져 시내버스를 덮쳤다. 이 사고로 버스가 매몰돼 승객 9명이 숨졌고 8명은 중상을 입었다.


breath@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