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신장·홍콩·대만' 언급하며 '초강력 대중 압박' 국제공조…G7 성명(종합)

G7 정상 "미국의 대북외교 노력 환영…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촉구"
도쿄올림픽 안전한 개최 지지

(서울=뉴스1) 정이나 기자 | 2021-06-14 00:16 송고
G7 정상회의 참석차 영국을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앞줄 오른쪽 두 번째)이 12일(현지시간) 영국 콘월 카비스베이 양자회담장 앞에서 참가국 정상들과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G7 정상회의 제공) 2021.6.13/뉴스1
G7 정상회의 참석차 영국을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앞줄 오른쪽 두 번째)이 12일(현지시간) 영국 콘월 카비스베이 양자회담장 앞에서 참가국 정상들과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G7 정상회의 제공) 2021.6.13/뉴스1

영국 콘월에서 11~13일(현지시간) 열린 주요7개국(G7) 정상회의에서 각국 정상들은 대중 압박을 강화하는 한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기후변화 등 공동 현안에 대해 합의에 도달했다.

13일 채택된 G7 정상회의 공동성명(코뮈니케)에는 중국이 민감해할 사안이 다수 포함됐다.

공동성명에 따르면 G7 정상들은 "신장과 관련해 인권과 기본적 자유를 존중하고, 홍콩반환협정과 기본법에 명시된 홍콩에 대한 권리와 자유, 고도의 자치권을 존중할 것을 촉구함으로써 우리의 가치를 증진시키겠다"고 밝혔다.

정상들은 특히 신장 위구르 자치지역 내 강제노동 및 인권 탄압 실태와 관련해 "글로벌 공급망에서 사용되는 모든 형태의 강제 노동이 깊이 우려된다"며 "취약한 집단과 소수민족 및 농업, 태양열, 의류 산업의 공급망에 대한 국가 주도의 강제 노동이 여기에 포함된다"고 강조했다.

성명에는 중국을 겨냥해 대만 해협의 평화와 안정 유지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한편, 양안 관계의 평화적 해결을 촉구하는 내용도 들어갔다.

정상들은 또 "남중국해에서 현상을 바꾸고 긴장을 고조시키려는 어떤 일방적인 행동에도 강력히 반대한다"고 전했다.

아울러 "글로벌 경제의 공정하고 투명한 운영을 약화시키는 중국의 비시장 정책 및 관행에 대한 집단적 접근법을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미중 간 갈등 고조 속 G7 국가들이 중국 견제라는 큰 틀에 합의하게 되면서 서방과 중국의 패권 경쟁은 한층 더 치열해질 것으로 관측된다.

앞서 주영 중국 대사관 측은 성명을 통해 "소수의 몇몇 국가가 글로벌 결정을 내리던 시대는 오래전에 지나갔다"고 반발했다. 

G7 정상들은 코로나19 대유행과 관련해 세계보건기구(WHO) 주도의 2단계 기원 조사에 협조하라고 중국 측에 촉구했다.

성명에 따르면 정상들은 "WHO가 주도하는 시기적절하고 투명하며 전문가가 이끄는 과학 기반의 2단계 코로나19 기원 조사가 필요하다"며 이 같이 밝혔다.

정상들은 이번 회의에서 10억회 분량의 코로나19 백신을 저개발 빈곤 국가에 기부하기로도 합의했다.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는 "이번 주말 정상들이 10억회분 이상의 백신 기부를 약속했다"며 "직접 기부 또는 (WHO의 백신 공동 구매 프로젝트인) 코백스를 통한 기금 지원을 통해 이뤄질 것"이라고 발표했다.

다음 달 개막을 앞둔 도쿄 올림픽과 관련, G7 정상들은 코로나19를 극복하기 위한 세계 통합의 상징으로서 도쿄 올림픽·패럴림픽을 안전한 방식으로 개최하는 것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성명에는 북핵 관련 문제도 언급됐다.

G7 정상들은 "모든 관련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결의에 따라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북한의 불법 대량학살 무기 및 탄도미사일 프로그램에 대한 검증 가능하고 불가역적인 포기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는 모든 국가들이 이 같은 결의안들과 관련 제재를 완전한 이행할 것을 촉구한다"며 "미국이 모든 관련 협력국들과 공조해 외교적 노력을 지속할 준비가 돼 있음을 환영하며, 북한이 대화에 참여하고 대화 재개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북한을 향해선 "모든 사람들의 인권을 존중하고 납북 문제를 즉시 해결할 것을 다시 한 번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정상들은 미국 등지에서 발생한 러시아 연계 해커 조직의 랜섬웨어 공격에 대해서도 러시아 측에 책임을 묻기로 뜻을 모았다.

성명에 따르면 정상들은 러시아의 사이버 공격 실태를 "긴급하고 고조되는 위협"으로 규정하고 "랜섬웨어 공격을 감행하고, 몸값을 세탁하기 위해 가상화폐를 악용하는 등의 사이버 범죄를 저지르는 이들에 책임을 묻겠다"고 경고했다.

G7 정상들은 또한 공동성명에서 글로벌 기후변화에 대한 공동 대응을 약속했다.

정상들은 2030년까지 탄소 배출을 절반 가까이 줄이고 생물다양성의 손실을 없애기로 합의하고 기후변화 문제에서 소외된 개발도상국들에 약속했던 경제적 지원을 재확인했다.

구체적으로는 "2025년까지 공공 및 민간 자원으로부터 매년 공동으로 1000억달러(약 111조원)를 동원하겠다는 선진국들의 목표를 재확인했다"고 밝혔다.

조 바이든 대통령은 정상회의 후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회의가 "매우 협력적이고 생산적이었다"고 평가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미국이 다시 테이블로 돌아와 완전하게 관여하고 있다"며 "민주주의 국가들이 독재 국가들과 경쟁을 벌이고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대중 견제 강화 성격이 뚜렷했던 이번 G7 정상회의에 대해 중국과의 갈등을 쫓고 있는 것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16일로 예정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 대해서도 미국의 우려에 대해 매우 분명한 메시지를 전달할 것이라고 밝혔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 AFP=뉴스1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 AFP=뉴스1



lchung@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