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가비 "미국 화이자 백신 5억 회분 지원…북한도 포함"

"美 백신 제공 92개 중·저소득국에 북한도 포함"

(서울=뉴스1) 김정근 기자 | 2021-06-12 09:51 송고
(평양 노동신문=뉴스1) =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12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에 있어
(평양 노동신문=뉴스1) =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12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에 있어 "사고와 행동의 일치성을 보장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사진은 만경대학생소년궁전의 방역 모습.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DB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Redistribution Prohibited] rodongphoto@news1.kr

세계백신면역연합(GAVI·가비)은 미국이 '화이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제공을 약속한 중저소득국에 북한도 포함된다고 밝혔다.

12일 미국의소리(VOA)에 따르면 가비 대변인은 '코백스(COVAX)를 통한 미국 기부 백신 5억 회분을 지원받는 92개 나라에 북한이 포함되느냐'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앞서 가비는 중저소득 국가에 코로나19 백신을 지원하기 위해 '코백스 선구매 공약 매커니즘(Advance Market Commitment. AMC)'을 구성하고 북한 등 92개 나라를 대상국으로 지정한 바 있다.

미 백악관은 코백스를 통한 코로나19 백신 5억 회 분 기부 공약을 발표하면서 수혜국을 코백스 AMC 대상국 92개 나라와 아프리카연합(AU)으로 명시했다.

백악관에 따르면 미국은 화이자 백신 5억 회 분을 구매해 오는 8월부터 연말까지 2억 회분을 지원하고, 나머지 3억 회 분은 내년 상반기 제공할 계획이다.
조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 10일(현지시간)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가 열린 콘월에서 이번 백신 기부에는 아무런 조건이 없다며 "특혜나 잠정적인 양보에 대한 압박을 위한 것이 아니라 생명을 구하고 전염병을 끝내기 위한 조치"라고 밝혔다.

아울러 미국을 비롯한 G7 정상들은 이번 회의에서 코로나19 백신 10억 회분에 대한 개도국 기부 계획을 밝힐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잘리나 포터 미 국무부 수석부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미국의 백신 기부 대상은 "코백스와의 조율을 통해 결정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당초 북한은 지난달까지 코백스를 통해 영국 아스트라제네카(AZ) 코로나19 백신 170만4000회분을 지원받을 예정이었으나, 인도 정부의 백신 수출 잠정 중단 조치에 따라 백신 지원 일정이 올 하반기로 연기된 바 있다.


carrot@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