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영상] 이준석 "김종인 다시 모실 수 있게", "윤석열 생각 닫히지 않고 들어오길"

(서울=뉴스1) 송영성 기자 | 2021-06-11 21:45 송고


11일 국민의힘 신임 당 대표로 선출된 이준석 대표가 첫 기자회견을 열었다. 질의응답을 하며 그의 입에서 여러 인물들이 언급됐다. 이 대표는 여러 질문에 어떻게 답했을까?
이날 이준석 대표는 국민의힘 당사에서 열린 전당대회, 당 대표 선출 직후 기자회견에서 "당 밖의 대권 주자들이 자신의 개성과 철학을 유지한 채 합류하는 길을 열어드리고자 한다"고 밝혔다.

그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그리고 최재형 감사원장이 정치 참여 의사가 있다면 당 대표로서 안내하고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충실히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계속 언급된 원희룡 제주지사나 유승민 전 대표 외에도 하태경 의원도 대선 출마 의지를 밝혔다"며 "더 많은 우리 당 대선 주자들이 있을 텐데 이분들이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게 첫 번째 과제가 될 것이다"고 했다.

이준석 대표는 '전당대회에서 신경전을 벌인 나경원, 주호영 후보에게 대선 과정에서 역할을 부탁할 계획은 없냐'는 질문에 "주호영 의원이 합당이라는 중차대한 과업 수행에 있어서 상당히 훌륭한 역할을 했다"며 "주 의원이 계속 이 일을 맡아주면 좋겠다고 생각해 관련한 일을 공식 요청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또 나경원 후보에 대해서도 "득표율에서 상당한 힘을 보여줬고 당원이 가장 신뢰하는 우리 지도자 중 한 명"이라며 "대선 과정에서 당연히 상황에 맞고 격에 맞는 아주 중차대한 역할을 부탁드릴 의향이 있다"고 했다.

이 대표는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에 대해서는 "대선 과정에서 충분히 기여할 역할이 있는 능력 있는 분"이라며 "대선 후보가 정해지면 상의해서 모실 수 있게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준석 대표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게 먼저 연락할 의향이 있냐'는 질문에 "특정 인물뿐만 아니라 다수의 대권주자와 소통하고 있다"며 "합당 절차를 마무리 하기 위해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의 소통이 가장 빠른 시일 내 이루어지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홍준표 무소속 의원과는 선거 과정 중에도 여러 차례 소통이 있었다"고 했다.

이 대표는 '대선을 앞두고 국민의힘이 던지는 시대정신은 무엇이냐'는 질문에 "국민의힘은 문 정부의 갈라치기를 심판하고 가장 넓은 국민을 포함하는 범위를 만들겠다"며 "이 과정에서 윤석열 전 검찰총장도 생각이 닫히지 않은 상태로 들어왔으면 한다"고 말했다.

그는 "탄핵에 대한 입장, 공무원으로 수사했던 입장을 닫지 않고 들어오면 우리 지역은 넓어질 것이다"며 "개성, 삶의 궤적과 철학을 유지한 채 합류할 길을 열어두겠다"고 했다.

이준석 국민의힘 신임 대표가 11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열린 전당대회에서 당선 확정 후 당기를 흔들고 있다. 2021.6.11/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이준석 국민의힘 신임 대표가 11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열린 전당대회에서 당선 확정 후 당기를 흔들고 있다. 2021.6.11/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yssong@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