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일문일답] 이준석 "야권대통합 국민지지 확인…자강의지 보일 것"

"협조하는 것도 야당 역할…안 좋은 모습 보이면 매섭게 지적"

(서울=뉴스1) 박기범 기자, 김유승 기자 | 2021-06-11 13:30 송고 | 2021-06-11 16:13 최종수정
이준석 국민의힘 신임 대표가 11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국민의힘 당사에서 열린 전당대회에서 수락연설을 하고 있다. '30대·0선'의 이 대표는 역대급 전당대회 흥행을 주도한 끝에 헌정사상 최초의 30대 보수정당 대표에 올랐다. 2021.6.11/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이준석 국민의힘 신임 대표가 11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국민의힘 당사에서 열린 전당대회에서 수락연설을 하고 있다. '30대·0선'의 이 대표는 역대급 전당대회 흥행을 주도한 끝에 헌정사상 최초의 30대 보수정당 대표에 올랐다. 2021.6.11/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11일 여론조사에서 압도적 격차를 보이면서 당 대표 경선에서 승리한 것을 두고 "변화에 대한 국민들의 열망이 강하게 반영됐다"고 분석했다.

경선 과정에서 '자강론'을 외쳤던 이 대표는 "우리 당을 중심으로 한 야권 대통합에 많은 국민과 당원이 지지를 보내주셨다고 생각한다"며 "자강에 의지를 보이고, 우리 당과 함께하고 싶어하는 대권주자에게 문호를 여는 작업을 하겠다"고 밝혔다. 범야권 대권주자와의 소통 계획도 전했다.
호남·청년세대 등 상대적으로 당세가 약한 지역과 세대의 비중을 늘리고, 당심과 민심의 차이를 해소하기 위해 "당원 배가운동에 앞장서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당권 경쟁을 벌였던 나경원·주호영 의원 등 중진 인사들에게 중요한 역할을 부탁하겠다는 계획도 전했다.

국민권익위의 부동산 투기 의혹 전수조사 결과에는 더불어민주당 보다 엄격한 조치를 예고했다. 정부와 여당과의 관계에 있어 "협력할 일이 있다면 하겠다"면서도 "안 좋은 모습을 보일 때는 가장 매섭고 창의적인 방법으로 지적할 수 있는 야당이 되겠다"고 경고했다.

다음은 이 대표와의 일문일답.
-여론조사에서 압도적 지지를 받았다. 어떻게 생각하는가.

▶변화에 대한 국민들의 열망이 반영됐다고 본다. 변화 방향을 놓고 (경선)후보끼리 치열하게 다퉜다고 생각한다. 제가 말한 게 급진적일 수 있고, 시도되지 않은 방법일 수 있다. 그럼에도 지지가 있었다는 건 대선 승리를 위한 절박함이 반영된 결과라고 본다.

차후 치러질 대선과 관련해 우리 당을 중심으로한 야권통합에 대해 당원과 국민들이 지지를 보내줬다고 생각한다. 제가 천명한 대로, '자강'의지를 계속 보일 것이며, 우리 당과 함께 하고싶어 하는 대권주자 분들에 대해 문호를 여는 작업을 병행하겠다.

-가장 최우선 과제로 대선승리를 꼽았다. 대권 주자들이 당 대표 되는 모습을 지켜봤을 것이다. 경선 관리를 어떻게 할 것인지, 그리고 다른 후보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무언인가?

▶당내 대권주자가 풍성해질 것으로 생각한다. 언급되던 원희룡, 유승민 외에도 하태경 의원도 대선출마 의지를 밝혔다. 우리 당에 더 많은 대권주자가 있다고 본다. 이들이 자신감을 갖도록 영역을 만드는 게 첫 번째 과제다.

당 밖에도 문재인 정권에 맞서는 일에 기여하고, 앞으로 기여할 분들이 있다. 이름을 이야기하면 윤석열, 안철수, 일각에서 거론되는 최재형 감사원장이다. 참여 의사가 있다면 당으로 안내하고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충실히 하겠다.

다만, 특정 주자로 인해 유리한 룰을 만든다는 비판을 받지 않게 위해 당내 인사 총의를 모아 경선절차를 진행하겠다. 경선일정을 아무리 당겨도 8월 중순·말 이후에나 시작할 수 있을 것이다. 특정 주자가 들어오는 것을 배제하기 위해 경선 일정을 조정하는 것도 가능하지 않다.

-지명직 최고위원 1명은 누구? 중진에게 부탁할 의향은?

▶당직 인사에 대해 솔직히 말하자면 단 한 분도 섭외하지 않았다. 결과가 나오기 전에 제안하면 오만하다는 평가를 받을 수 있어서 그랬다. 구상은 돼 있다. 당 외 여성인사를 모시지 않을까 생각한다. 인사에 대해서는 오늘부터 활발히 접촉하겠다.

-김종인 전 비대위원장을 모시겠다고 했다. 전당대회에서 신경전을 벌인 나경원, 주호영 후보에 영입 또는 대선과정에서 인선할 계획은?

▶주호영 의원은 국민의당과의 합당을 수행하는데 훌륭한 역할을 했다고 평가한다. 주 의원이 계속 그 일을 맡아주면 좋겠다고 공식 요청할 계획이다. 나경원 전 의원은 득표율에서 상당한 힘을 보여줬다. 당원들이 사랑하고 신뢰하는 지도자 중 한 명이다. 격에 맞는 중차대한 역할을 부탁드릴 의향이 있다.

김종인 전 위원장은 대선과정에서 충분히 기여할 능력이 있는 분이다. 우리가 제안했을 때 안 오실 것을 걱정해야 하는 것 아닌가. 대선후보가 정해지면 후보와 상의해 모실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대선후보가 정해지며 당무우선권 때문에 제가 대선후보의 아래가 된다. 제가 강제로 선대위원장을 모실 수 있다.

-당원 투표에서 2위를 기록했다. 당심을 어떻게 분석하고 추스릴 것인지.

▶나경원 후보는 서울시장 경선을 치렀다. 당에서도 오랜 시간 활동했다. 전통적 당원과 접점이 저보다 많을 것이다. (나경원 후보가) 받은 수치가 놀랍지 않다. 다만 전대 출마 결심이 다른 분보다 조금 늦었다. 부족한 부분이 있으면 당원을 찾고 생각을 전달하겠다.

전대과정에서 부끄러운 통계가 노출됐다면 호남지역 당원 비율이 0.8%라는 통계와 20~40대 당원 수가 30%로 적게 나타났다는 통계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당심-민심 괴리와 같은 말이 나오지 않도록 당원 배가운동에 앞장서겠다.

이준석 국민의힘 신임 대표가 11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국민의힘 당사에서 열린 전당대회에서 당기를 흔들고 있다. '30대·0선'의 이 대표는 역대급 전당대회 흥행을 주도한 끝에 헌정사상 최초의 30대 보수정당 대표에 올랐다. 2021.6.11/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이준석 국민의힘 신임 대표가 11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국민의힘 당사에서 열린 전당대회에서 당기를 흔들고 있다. '30대·0선'의 이 대표는 역대급 전당대회 흥행을 주도한 끝에 헌정사상 최초의 30대 보수정당 대표에 올랐다. 2021.6.11/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청문회, 공천 등에서 시험을 도입하겠다고 했다. 부대변인과 대변인 선발과정에서 토론배틀을 계획한다고도 했다. 공정성을 담보할 방법은?

▶바른미래당에 있을 때 광역비례대표 의원, 대변인 선발에 (토론) 선발방식을 적용한 바 있다. 토론 배틀을 하나의 방식으로 정해놓은 이유는 논리대결이라는 좁은 영역이 아니라 사람의 매력도를 종합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형태로 진행되기 때문이다. 정치 덕목중하나인 매력도 측정할 체계 구축해 공지하겠다.

수석대변인은 제가 따로 지명해 선임 할 것이다. 곧 발표할 계획이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게 먼저 연락할 것인가

▶앞으로도 개별 대선주자와 접촉 내용, 시점은 세세히 공개하지 못함을 양해부탁한다. 특정 인물뿐만 아니라 다수의 대권주자와 소통하고 있다고 확인해드리겠다. 합당 절차를 마무리 하기 위해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의 소통이 가장 빠른 시일 내 이루어지지 않을까 생각한다. 선거 과정에서 홍준표 무소속 의원과 여러차례 소통이 있었다고 말했다.

-주요 대권주자가 당 밖 후보다. 어떻게 생각하는가. 자강 방법 그리고 대선을 앞두고 국민의힘이 던지는 시대정신은 무엇인가.

▶국민의힘이 과거에 비해 얼마나 넓은 범위에서 포용할 수 있느냐를 국민들이 바라보고 있다. 문재인 정부는 4년간 집권하면서 편가르기를 통해 정치세력을 유지했다. 국민의힘은 문 정부의 갈라치기를 심판하고 가장 넓은 국민을 포함하는 범위를 만들겠다.

이 과정에서 윤석열 전 검찰총장도 생각이 닫히지 않은 상태로 (국민의힘에) 들어왔으면 한다. 탄핵에 대한 입장, 공무원으로 수사했던 입장을 닫지 않고 들어오면 우리 지역은 넓어질 것이다. 개성, 삶의 궤적과 철학을 유지한 채 합류할 길을 열어두겠다.

당내 일부에서 불편하다는 이유로 그분들 주장이 녹아들기 강요하면 당 밖의 훌륭한 주자가 합류해도 시너지 효과를 누리지 못할 것이다.

-부동산 투기의혹 조사 결과에 따라 의혹이 나오면 어떻게 할 것인가.
▶철학과 원칙에 맞는 결정을 하겠다. 대선이라는 큰 선거를 앞두고 '원칙'이라고 하면, 적어도 민주당 기준보다 엄격하고 맞는 기준을 세우는 것이다. 권익위 판당니 가장 전문적이고 공정한지에 대해 민주당의 진행상황을 보면서 상황에 따라 국민의힘이 더 엄격한 조치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징계수위나 국민 메시지는 결과를 바탕으로 논의 할 것이다.

-당대로서 먼저 찾을 일정 장소가 궁금하다. 그리고 국민의힘에서 목소리를 반영하지 못했다고 생각하는 그룹과 집단계층은?

▶현충원 참배일정을 잡는다고 언론에 알렸다. 대전 현충원을 방문해 천안함 용사, 유족 마음을 어루만지는 일이 중요하다.

젊은 세대 아젠다를 다루지 못했던 것을 마음 아프게 생각한다. 젊은 세대 아젠다를 발굴해 논제에 올리겠다.

수권정당으로서 해야 할 일이 있다면 챙기지 못한 이슈봐야 한다. 미얀마 계신 한국인과 미얀마에서 한국으로 유학온 분들로 결성된 모임이 우리 당에 관심을 표명해달라고 말했다. 우리 당의 이양희 교수가 미얀마 문제 유엔인권특별보고관을 지냈다. 시급히 간담회를 개최하겠다.

-대여투쟁은 어떻게 할 계획인가.

▶송영길 민주당 대표가 개혁적인 모습이라고 생각한다. 경쟁에 앞장서겠다. 국민을 배심원으로 놓고 어느정당이 더 개혁을 위해 노력하는지, 그것으로 심판받겠다.

문재인 정부 정책이 상당히 우려스러운 부분이 있지만, 다 틀렸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야당으로서 국정에 협조할 부분이 있다면 그(협조하는 것이) 역시 야당 역할이라 생각한다.

일부 당 지지자나 당 내 인사가 백신에 대한 불안정성을 언급해 방역에 협조 안한다는 이미지를 줄 수 있다. 다음 주 화요일(15일) 집 앞 병원에서 얀센백신을 접종할 예정이다.

다만 문 정부가 갈라치기를 하거나 안 좋은 모습을 보일 땐 가장 매섭고도 가장 창의적인 방식으로 지적할 수 있는 야당이 되겠다.


pkb1@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