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올림픽 참가 의지·양자회담 기대…정부 일본에 유화 '손짓'

(서울=뉴스1) 박재우 기자 | 2021-06-09 12:56 송고
한일 양 정상의 모습. © News1 이지원 디자이너
한일 양 정상의 모습. © News1 이지원 디자이너

오는 11~13일 영국에서 열리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계기 한일정상회담 개최는 불투명한 상황이다. 일본 내부 사정과 과거사 문제로 인해 일본 측에선 꺼려하고 있다.

이에 한국 정부는 일본에 연이어 유화 메시지를 던지고 있어 막판 성사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최영삼 외교부 대변인은 지난 8일 정례브리핑에서 도쿄올림픽 조직위에서 독도를 일본 땅이라고 표기하는 등 논란이 불거졌지만 올림픽 보이콧은 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도 전날 국무회의에서 "이번 G7 회의는 코로나 이후 중단된 다자 정상회의가 재개되는 것일 뿐만 아니라 주요국과 활발한 양자 정상외교를 펼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고 말해 한일정상회담 성사에 대한 가능성을 내비쳤다.

한일 정상회담을 부담으로 느끼는 일본 정부의 운신 폭을 넓혀주려는 의도로 해석된다. 현재 일본 정부는 한일 양자정상회담을 꺼려하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 악화로 인한 올림픽 취소 여론이 거세지는 상황 속에서 역사문제로 갈등을 빚는 한국과의 정상회담에서 이견만 확인한다면 스가 총리로선 도움이 될리가 없다는 판단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도쿄올림픽을 50일 앞둔 3일 오전 송파구 서울종합운동장의 올림픽전시관을 찾은 시민들이 전시를 관람하는 있다. 2021.6.3/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도쿄올림픽을 50일 앞둔 3일 오전 송파구 서울종합운동장의 올림픽전시관을 찾은 시민들이 전시를 관람하는 있다. 2021.6.3/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교도통신은 지난 5일 복수의 일본 정부 소식통을 인용해 일본 정부 차원에서는 사전에 한일 정상회담을 조율하지 않는다는 방침을 굳혔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최근 서울중앙지법의 '강제징용 각하' 판결과 한국의 유화메시지로 인해 한일 간 대화가 이뤄질 수 있다는 평가도 나오고 있다. 또한 미국 측에서 한미일 정상회담에 의지를 보이고 있어 한미일 정상회담이 성사된 이후 약식 형식으로 한일간 양자회담이 개최될 가능성이 언급된다.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한미일 3자 정상회담 개최에 대해 현재로선 정해진 게 없다면서도 가능성을 배제하지는 않았다. 그는 이에 대한 질문에 백악관 브리핑에서 "10명 혹은 12명의 정상이 한곳에 직접 모이는 작은 공간에서 사실상 무엇이든 가능하다"고 말했다.

미국으로선 대중견제와 대북정책 조율을 위해 그동안 한미일 정보수장 회의, 외교장관 회의를 개최해왔지만 3국 간 정상회의는 아직 이뤄지지 않았다.  

최은미 아산정책연구원 연구위원은 "미국의 압박과 한국의 강한 의지 이런 부분을 봤을 때 비공식적인 형태로라도 열릴 가능성이 있다"면서 "일본측에선 유화메시지가 나오고 있지 않지만 강제징용 판결도 나왔고 미국의 압박도 있기 때문에 무조건적인 거부는 어려운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최 연구위원은 그러면서 직전에 문 대통령이 한일 갈등이 격화되던 지난 2019년 아세안+3 정상회의에서 아베 총리의 손을 직접 잡아끌어 예정에 없던 11분 간 단독 환담을 한 바 있는데, 이번에도 이 같은 형식으로 이뤄질 가능성이 있다고 했다.


jaewoopark@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