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중3·고2만 하던 '학업성취도 평가'…희망학교 맞춤형 자율실시

내년부터 도입…기존 국가수준 표집평가는 유지
초3·중2 코로나 학습결손 중장기 조사 3년간 추진

(서울=뉴스1) 정지형 기자 | 2021-06-02 09:50 송고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교육부 제공)/뉴스1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교육부 제공)/뉴스1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장기화에 따른 학습결손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교육부는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를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2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학습 지원 강화를 위한 대응 전략'으로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 지원시스템 구축 방안을 발표했다.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 도입…학생 맞춤형 정보 제공

코로나19로 인한 학습결손 우려와 관련해 학생 성장을 진단해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코로나19에 따른 생애 누적 결손을 조사해 중장기 지원에 나선다.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는 기존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를 개선한 것이다. 정부는 국가수준에서 학업성취도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매년 중3과 고2 학생을 3%씩 표집해 지필평가를 실시한다.
기존에는 표집된 학교나 학급만 학업성취도 평가를 치렀다. 내년 9월부터는 다른 학교에서도 학년 초·중·말 등 평가기간에 희망에 따라 자율적으로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를 시행할 수 있다.

교육부는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에 '컴퓨터 기반 평가'(CBT)를 도입한다는 계획이다. 문제해결력 등 역량 측정을 위해 기술공학적 기능을 활용한 다양한 문항 유형을 제공하기 위해서다.

학생들은 컴퓨터 기반 평가를 통해 기존 1~4수준으로 나뉜 교과별 성취수준뿐 아니라 사회·정서적 역량 등 비인지적 진단 결과를 분석한 맞춤형 상세 정보도 받아볼 수 있다.

교육부는 향후 학생 성취수준을 고려해 개별 맞춤형 문항을 제공할 수 있도록 2024년 하반기까지 자율평가를 '컴퓨터 적응형 평가'(CAT)로 전환하기로 했다.

학업성취도 자율평가 참여 학교를 확대하기 위해 평가를 지원할 수 있는 대상 학년도 기존 중3과 고2에서 '초3~고2'로 연차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다만 대표성 있는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분석과 발표를 위해 중3과 고2를 대상으로 시행하는 3% 표집평가는 기존처럼 유지한다.

◇코로나발 교육 결손 '중장기 종단조사' 착수…'교육회복 종합방안' 마련

교육부는 코로나19로 인해 발생 가능한 학생들의 생애 누적 결손을 추적하기 위해 '코로나19 대응 중장기 종단조사'도 실시한다.

초3과 중2 학생을 대상으로 학업, 정서발달, 신체건강 등을 올해부터 3년간 시·도 교육청과 협력해 조사한다. 당장 올해부터 1차 연도로 삼고 종단조사 기초 설계와 조사에 나설 예정이다.

교육부는 가칭 '교육회복 종합방안'도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교육감협)와 공동으로 마련하기로 확정했다. 교육감협은 지난달 26일 교육부에 '교육회복'을 위해 중앙과 지방정부가 함께하는 종합방안 마련을 제안했다.

교육부는 "올해 하반기부터 우선 실시하고 집중적인 재정지원을 통해 내년부터 본격 실시하는 것으로 구체적인 방안을 교육청과 국회 등과 협의 중이다"고 밝혔다.

세부 방안으로는 △학습결손 회복을 위한 맞춤형 지도 △정서·사회성 회복을 위한 전문 지원과 활동 △취업·진로 어려움 해소 대책 등이 검토되고 있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학습결손 문제는 교육회복 관점에서 역량이 투입돼야 할 사안으로 인식하고,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의해 종합적인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kingkong@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