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과기정통부, 블록체인 시범사업 추진…15개 과제 선정

(서울=뉴스1) 박정양 기자 | 2021-05-27 12:12 송고
© 뉴스1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한국인터넷진흥원과 함께 2021년도 블록체인 시범사업을 추진한다고 27일 밝혔다.
이 사업은 지난 2020년 디지털 뉴딜 종합계획과 블록체인 기술 확산전략의 일환으로 추진되고 있으며 현재까지 기술협상을 완료한 15개 과제들을 우선 선정해 사업에 착수할 예정이다.

선정된 과제들 가운데 대표적 사례를 살펴보면 국민연금공단은 국민연금 수급권 확인 시스템에 블록체인 기술과 분산ID를 적용, 해외에 거주하는 국민연금 대상자가 연금 수급권 확인 서류 제출시 우편 대신 모바일앱으로 편리하게 제출할 수 있게 할 예정이다. 

또 병무청은 블록체인 기반의 모바일 전자지갑을 구축해 병적증명서 등 병역 관련 전자문서 28종을 모마일 전자지갑으로 발급받고 민간 서비스에 제출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한국인터넷진흥원은 선정된 과제들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블록체인 기술과 인터넷 보안, 법률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과제별 자문위원단'을 구성해 지원할 방침이다. 아울러 블록체인과 DID 기술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DID 기술 및 표준화 포럼과 긴밀한 협력할 계획이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앞으로도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블록체인 서비스를 발굴하기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다.


pjy1@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