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산업 > 산업일반

시스트란, TAUS 전략적 제휴 협약 체결

기계번역의 도메인 전문번역 성능 개선 및 커버리지 확장 위한 결정

(서울=뉴스1) 김수정 기자 | 2021-05-27 10:30 송고
© 뉴스1

글로벌 기계 번역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시스트란이 TAUS와 전략적 제휴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시스트란은 글로벌 기계번역 시장에서 50년 이상의 업력을 보유한 기술 전문기업으로, 전 세계 최초의 웹 기반 번역 포털 출시 및 인공지능과 신경망을 결합한 최초의 신경망 번역엔진 출시 등 관련 분야에서 큰 혁신을 개척해오고 있다.

업계는 이번 협약을 통해 기계번역기술에 있어 각기 다른 장점을 가진 두 기업이 서로의 전문성을 결합함으로써 한층 진일보한 기계번역 품질을 접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과 함께, 다양한 산업 도메인에 전문화된 기계번역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산업 경제 전반의 발전에도 이바지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을 전하고 있다.

지금까지 TAUS는 기계번역 엔진 학습 및 커스터마이징에 필요한 언어 데이터의 공급을, 시스트란은 전문 사용자를 위한 기계번역 기술 공급을 전문으로 해 왔다. TAUS가 기계 번역의 재료를 공급하는 역할을 주로 담당하였다면 시스트란은 그 재료를 정교하게 가다듬는 기능을 해 왔던 것. 시스트란과 TAUS는 이번 제휴를 시작으로 양사의 타깃 시장을 통합하고, 각 사의 핵심 기술력과 전문성을 결합하여 관련 시장 내 고객들에게 최고 수준의 end-to-end 기계번역 솔루션을 공급하는 것을 목표로 향후 지속적으로 협업하는 데 동의했다고 밝혔다.

또한 시스트란 측은 이번 전략적 제휴 협약 체결을 통해 앞으로 TAUS가 보유한 대용량의 산업 도메인별 언어 데이터를 활용하여 자사의 기계번역 엔진 성능 고도화 및 전문화에 박차를 가할 것이며, 특히 TAUS에서 제공하는 코퍼스 정제, 크롤링, 클러스터링 및 큐레이션 서비스 등을 활용하여 대용량 학습데이터의 확보, 정제, 증강, 품질 확보 등의 작업에 소요되는 시간을 크게 단축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시스트란과 TAUS 양사는 모두 더 많은 기계번역 사용자들이 최신 번역 기술과 관련 서비스에 한층 빠르고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Marketplace를 시장에 출시했다.

SYSTRAN Marketplace는 전 세계 언어 전문가들이 특정 도메인에 특화된 AI 번역모델을 학습, 공유 및 판매할 수 있는 동시에 다양한 산업군의 번역 사용자들이 필요한 번역모델을 직접 테스트하고 구매할 수 있는 개방형 온라인 번역 플랫폼으로, 쉽게 말해 기계번역 포탈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그리고 TAUS Data Marketplace는 다양한 언어 및 도메인별로 고품질의 정제된 언어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 데이터 플랫폼으로, 기계번역 엔진 학습의 준비에 필수적인 언어 데이터 공급은 물론 관련 데이터를 정리, 큐레이팅, 클러스터링, 익명화하고 수익화할 수 있는 다양한 리소스를 제공한다.


nohsm@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