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美, 최초의 파이프라인 사이버 보안 규정 발표 예정 - WP

(서울=뉴스1) 김정한 기자 | 2021-05-26 00:43 송고
미국 메릴랜드주 우드바인에 있는 콜로니얼 파이프라인 도르시 유류 저장소. © 로이터=뉴스1
미국 메릴랜드주 우드바인에 있는 콜로니얼 파이프라인 도르시 유류 저장소. © 로이터=뉴스1

미국 정부가 미국 남동부 지역의 연료 공급을 방해한 콜로니얼 파이프라인(송유관) 해킹 사건 이후 파이프라인에 대한 최초의 사이버 보안 규정을 발표할 준비를 하고 있다고 로이터통신이 워싱턴 포스트(WP)를 인용해 2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WP에 따면 미 국토안보부 산하 교통보안국 고위 관리들은 파이프라인 업체들이 사이버 헤킹 사고를 연방 당국에 보고하도록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 최대 정유제품 파이프라인 회사인 콜로니얼 파이프라인이 운영 중인 8850킬로미터(㎞)의 파이프라인은 지난 7일 사상 최대 규모의 파괴적인 사이버 공격을 받아 운영을 중단했다. 이로써 수백만 배럴의 휘발유, 디젤, 제트 연료가 공급되지 못했다.

어렵사리 운영이 재개되긴 했으나 이 과정에서 휘발유 부족 사태 및 이에 따른 가격 상승을 우려한 휘발유 패닉 바잉(사재기) 현상이 일어났고 혼란한 상황은 지속됐다.

미연방수사국(FBI)에 따르면 이번 랜섬웨어(돈을 요구하는 악성 프로그램) 공격을 감행한 해커들은 러시아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포함된 다크사이드라는 갱단의 소행이다.
앞서 조셉 블라운트 콜로니얼 파이프라인 최고경영자(CEO)는 해커들에게 440만달러(약 50억원)를 지불했다고 시인했다.

기업들은 해커들의 공격을 받을 경우 시설 운영 중단으로 인해 장기적으로 폭넓은 피해를 볼 가능성이 있다. 하지만 몸값을 지불할 경우 현금이 사이버 범죄자들에게 흘러들어가고 더 많은 기업이 공격 대상이 될 수 있다는 우려가 고조되고 있다.

미국 관리들은 기업들이 해커들에게 금전을 지불하지 못하도록 막아 왔다.

보안 지침은 이번 주 발표될 예정이다.


acenes@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