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항공업계 "고용유지지원금 끊기면 대량실직 사태 불가피"

1분기에만 수백억 적자…추가지원 목소리
6월말 지원금 종료시 무급휴직·정리해고 수순

(서울=뉴스1) 심언기 기자 | 2021-05-26 06:05 송고
인천국제공항 활주로에 항공기들이 계류되어 있다.2020.3.16/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인천국제공항 활주로에 항공기들이 계류되어 있다.2020.3.16/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고용유지지원금 등 지원대책이 6월 종료됨에 따라 항공업계에서 정부의 추가 지원을 요청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여전히 국제선 정상화 시점을 가늠할 수 없는 만큼 연말까지 연장되지 않으면 존폐 위기에 설 수밖에 없다는 호소다.
정부도 항공업계의 심각한 적자와 항공산업의 특수성 등 현 상황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다. 당국이 추가 지원책을 고심하는 가운데 관건은 결국 재정 여력이 될 전망이다.

26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전국항공산업노조연맹은 이달 초 고용노동부에 고용유지지원금 지급연장 건의문을 제출했다. 고용부는 이에 대한 검토를 진행하며 기획재정부 등 재정당국과도 논의하고 있다. 6월말 지원금 지급이 종료되는 만큼 연장 여부 결정을 마냥 미룰 수 없는 상황이다.

앞서 정부는 지난 3월 최장 180일간 고용유지지원금 지급 등을 골자로 한 '항공산업 지원 및 재도약 방안'을 발표했다. 공항시설사용료 감면도 6월까지 연장하고, 추가 연장 여부도 다시 논의하기로 했다. 무착륙 관광비행도 인천공항에서 지방공항으로 확대하고, LCC에는 2000억원의 자금지원 방침을 밝혔다. 항공기 취득세와 재산세 50~60% 감면 혜택도 주어졌다.

이같은 정부 지원으로 항공업계의 숨통이 다소 트이긴 했지만 경영위기 상황을 반전시키기엔 역부족이란 평가가 우세하다. 대부분의 국제선이 막히면서 한정적인 국내선으로 버티기는 역부족이기 때문이다. 올 1분기 대한항공을 제외한 전 국적항공사들은 수백억원대 적자를 기록하면서 재정은 더욱 악화됐다.
특히 항공화물 매출 호조로 적자분을 다소 상쇄할 수 있는 FSC와 달리 매출 대부분을 여객운송에 의존해온 LCC들의 사정이 더 절박하다. 간편기내식과 카페운영, 이벤트 행사 등 사업다각화로 활로를 모색 중이지만 적자 규모를 감당할 수 없는 실정이다.

현재 국적항공사들은 전체 인력 중 적게는 50%에서 70%가량이 유·무급 휴직을 진행하며 보릿고개를 나고 있다. 통상임금의 70%가량이 지급되는 고용유지지원금이 당장 7월부터 끊기면 무급휴직에 돌입할 수밖에 없어 대대적 인력감축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국적항공사 한 관계자는 "항공업계는 시장 악화 상황이 계속 장기화되고 있다"며 "이같은 상황을 고려해 최소한 고용 유지를 위한 지원금은 연장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무급휴직은 사업장 당 사용가능한 일자가 정해져 있다"며 "현재와 같이 코로나 사태 해결이 요원한 상황에서 섣불리 무급휴직을 할 경우, 사태 해결이 빨리 안 되면 대량실직 사태로 이어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한국항공협회는 고용유지지원금 연장 등을 촉구하는 건의서를 다음 주중 국토교통부와 고용노동부에 제출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달초 창설된 대한민국조종사노동조합 연맹도 출범 첫 일성으로 연말까지 고용유지지원금 연장을 주장한 바 있다.

업계 관계자는 "고용유지지원금 연장은 물론이고, 상반기 발표된 지원대책에 버금가거나 혹은 그 이상되는 수준의 지원이 없다면 쓰러지는 항공사가 나올 수밖에 없다"며 "백신 접종으로 팬데믹의 끝이 조금씩 보이는 만큼 항공사들의 운영자금을 지원해는 방안을 정부가 다각적으로 검토해주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eonki@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