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경남도, 청년의 다양한 현안 놓고 논의 '추월의 시대를 추월하다'

김경수 지사 “사회갈등의 근본적인 해결책은 교육에서 풀어야”

(경남=뉴스1) 강대한 기자 | 2021-05-24 18:02 송고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24일 경남도청 다목적 회의실에서 열린 ‘청년, <추월의 시대>를 추월하다’ 주제의 포럼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경남도 제공)2021.5.24 © 뉴스1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24일 경남도청 다목적 회의실에서 열린 ‘청년, <추월의 시대>를 추월하다’ 주제의 포럼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경남도 제공)2021.5.24 © 뉴스1

경남도와 메디치미디어가 24일 경남도청 다목적 회의실에서 ‘청년, <추월의 시대>를 추월하다’ 주제의 포럼을 공동으로 개최했다.

최근 경남의 19~34세인 청년인구 순유출 규모는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2018년 1만1763명에서 2019년에는 1만4056명을 기록했다. 지난해에는 무려 1만8919명의 청년이 경남을 빠져나갔다.

이같은 추세가 지역 인구 감소 및 지역 활력 감소 등 악순환으로 이어져 경남의 미래를 위협하고 있다고 진단하고, 청년 인구 유출 감소와 지속 가능한 경남을 위한 청년의 다양한 현안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 이날 포럼을 기획했다.

포럼은 강연 세션과 토크쇼 등 두 가지 세션으로 구성됐다. 경남을 포함한 부울경 청년 50명이 줌(zoom)으로 참여했고, 메디치미디어 유튜브 채널을 통해서도 생중계됐다.  

‘청년에게 추월의 시대는?’ 제목으로 진행된 강연 세션은 거제 지역의 산업 변화와 시민들의 삶의 변화를 다룬 ‘중공업 가족의 유토피아’의 작가인 경남대학교 양승훈 교수의 기조강연으로 시작됐다.

양 교수는 ‘동남권 산업도시의 청년 노동’을 주제로 산업도시의 청년 노동 실태와 청년 일자리 미스매치 해소방안에 대해 발표했다.

이어 이지현 ㈜시즐 대표가 ‘제조업의 스마트화 : 스마트 팩토리로의 전환’을 주제로 제조업의 근본적인 전환에 대처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했다.

마지막 강연자로 나선 한윤형 작가는 근현대사를 통해 한국의 특징을 분석하며 변화된 한국에서 현대인이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말했다.

이후 진행된 토크쇼는 ‘청년, 미래를 향해 쏘다’ 제목 아래 김민희 톱클래스 편집장이 사회를 맡아 진행했다. 패널로는 김경수 도지사와 하헌기 유튜브 채널 ‘헬마우스’ CP, 김민섭·정문정 작가, 천현우 청년 노동자 등이 참여했다.

하헌기 CP는 한윤형 작가, 양승훈 교수 등과 함께 80년대생의 시각으로 한국 사회를 들여다 본 내용을 담은 ‘추월의 시대’ 공동 집필진이기도 하다.

김경수 경남도지사는 “갈등을 잘 해결해나가는 것이 그 사회가 갖는 경쟁력”이라고 말했다.

이어 “사회이슈나 쟁점에 대해 스스로 생각하고 결정하는 힘은 교육에서부터 비롯된다”며 “사회적 현안을 학교에서 다루지 못하는 현실을 함께 풀어나가는 게 여러 가지 사회갈등의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rok1813@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