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N인터뷰]① 안재욱의 악역 도전 "'마우스' 기회이자 오디션…무조건 한다고"

(서울=뉴스1) 장아름 기자 | 2021-05-21 08:00 송고
안재욱/제이블 엔터테인먼트 © 뉴스1
안재욱/제이블 엔터테인먼트 © 뉴스1
지난 19일 종영한 tvN 수목드라마 '마우스'(극본 최란/연출 최준배)는 극 초반 배우 안재욱의 강렬한 연기 변신으로 화제였다. 안재욱은 '마우스'로 지난 2016년 8월 인기리에 종영한 KBS 2TV 주말드라마 '아이가 다섯' 이후 약 5년 만에 안방극장에서 시청자들과 만났다. 그는 그의 대표작인 '별은 내 가슴에' '안녕 내 사랑' '오! 필승 봉순영' '미스터 굿바이' 등에서와 전혀 다른 모습으로 '마우스'에 등장했다.

'마우스'는 자타 공인 바른 청년이자 동네 순경인 정바름(이승기 분)과 어린 시절 살인마에게 부모를 잃고 복수를 향해 달려온 무법 형사 고무치(이희준 분)가 사이코패스 중 상위 1%로 불리는 가장 악랄한 프레데터와 대치 끝, 운명이 송두리째 뒤바뀌는 모습을 그려낸 본격 인간 헌터 추적극으로 평균 5%대 시청률을 유지, 마지막회가 6.2%(닐슨코리아 전국 유료방송가구 기준) 시청률을 기록하는 등 장르물로서는 꾸준한 인기를 끌었다.

'마우스'에서 안재욱은 천재적인 뇌신경외과 의사 한서준 역을 맡았다. 한서준은 만삭의 아내 성지은(김정난 분)과 단란한 가정을 꾸리며 살아가는 온화하고 따뜻한 남편으로 등장했으나, 사실은 연쇄 살인을 일삼는 헤드헌터라는 반전이 드러나며 시청자들에게 충격을 안겼다. 그가 성지은을 통해 진범이라는 사실이 발각되는 순간 본색을 드러낸 표정 변화는 '마우스'에서 가장 강렬한 장면 중 하나로 남기도 했다.  

안재욱은 "출연 제안을 받자마자 아무런 조건을 걸지 않고 무조건 하겠다고 했다"고 회상했다. 분량을 떠나 캐릭터의 임팩트가 컸고, 한 번도 도전해보지 못한 악역임에도 자신을 떠올려준 최준배 감독에게 고마운 마음이 컸다고 고백했다. 데뷔 28년 만에 처음 도전한 악역이지만, 방송 이후 시청자들이 자신보다 한서준 캐릭터에 대해 반응하는 것을 보고 기뻤다고도 털어놨다. 그리고 안재욱은 "정말 마음 속으로 오디션처럼 임했었다"며 초심으로 돌아간 진심을 보여주기도 했다. "앞으로 더욱 다양한 캐릭터에 도전할 수 있는 기회가 됐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전한 안재욱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봤다.
안재욱/제이블 엔터테인먼트 © 뉴스1
안재욱/제이블 엔터테인먼트 © 뉴스1

-'마우스' 종영 소감은.

▶드라마를 많이 좋아해주시고 관심 가져 주셔서 감사드린다. 다른 배우들과 스태프들이 많이 고생했는데 (시청자들의 관심이) 위안이 됐으면 좋겠다.

-5년 만의 안방극장 복귀작이었다. 작품 선택 계기는.

▶회사에서 '어떤 작품이 들어왔는데 대본 보시겠어요?' 하더라. '그래 한 번 보자' 했다. 대본을 보고서는 한 회만 나오는 카메오가 되더라도 하고 싶다는 생각으로 결정을 바로 했다. 일단 저를 떠올려줬다는 것, 거론해줬다는 것 자체가 감사했다. 최준배 감독이 저를 먼저 생각해줬다 하는데 그게 너무 고마웠고, 최란 작가도 캐스팅 기대 안 하고 있다가 좋은 선물 받은 것 같다고 좋아해줘서 정말 기분 좋게 시작했다. 분량을 떠나서 정말 의미있었던 캐릭터 같다.

-최준배 감독은 어떤 이유에서 한준서 역할에 안재욱 배우를 떠올렸다고 하나.

▶우연히 제 사진을 떠올렸다고 하더라. '더 드레서'라는 연극을 할 때 포스터 사진인데, 반듯하고 정갈한 모습의 사진이었었다. 그 모습을 우연히 보고 떠올렸던 거다. 제가 MBC 공채 탤런트로 데뷔했고, 최준배 감독도 MBC 출신이다. 이전에 MBC 작품을 할 때는 최준배 감독이 조연출이었고 저를 막연하게 알고 있던 사람이었는데 그 사진을 보는 순간 '이 배우가 한서준이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어서 급하게 연락했다고 하더라. 그리고 제가 바로 하겠다고 해서 너무 놀랐다고 하더라. 아무 조건 없이, 무조건 하겠다고 했다.

-어떤 이유 때문에 조건 없이 하겠다고 했나.

▶이 캐릭터를 위해서라면 이런 저런 조건, 혹은 분량이 중요한 게 아니라 1회만 나와도 하겠다고 했다. 1회 대본이 너무 셌었다. 극의 중심을 이끌어가는 바름이와 무치 등 주인공 4명이 있지만 이들이 극을 이끌어가기 위한 핵심, 중심 이야기는 한서준에게서 비롯된다. 악역이란 것을 떠나서, 이 인물을 처음 봤을 때 반전의 요소도 너무 셌다. 잘만 표현하면 드라마의 키를 쥐고 있는 역할이 되겠다 했다. 한서준에 대한 반전, 그가 꿈꾸고 있는 그의 이상이 시청자들에게 현실적으로 와닿지 않으면 나머지 인물들에게 공감이 안 된다. 그래서 비중에 비해 부담감도 컸지만 1회의 임팩트가 컸다는 점, 그게 매력이었다.

-캐릭터 표현 위해 어떤 걸 신경 썼나.

▶최대한 일반인, 보통 사람처럼 보이려 했다. 악역이라 해서 이상한 표정 짓고, 이상한 말투를 할 것 같지 않더라. 한서준은 옆자리에 앉아있던 사람 같고 동네 사람 느낌일 것 같았다. 그리고 주안점을 뒀던 건 1부 초반에 단란해 보이는 가정으로 나올 때 너무 노멀하게 자연스럽게 지나가야 악역이란 게 밝혀졌을 때 반전이 셀 거라고 생각해서 그 부분에 더 신경을 썼다. 그래서 악역 연기 포커스를 여기에 두지 않았고 오히려 힘을 많이 뺐다. 표정의 큰 변화 없이 힘을 빼야 보는 사람들에게 더 소름끼치게 다가오지 않을까 했다. 그래서 현장에서 의논을 다른 작품에 비해 더 많이 했다. 조심스러운 역할이기도 했고 비중에 비해 정말 의논을 많이 하며 찍었다.

안재욱/제이블 엔터테인먼트 © 뉴스1
안재욱/제이블 엔터테인먼트 © 뉴스1

-시청자 반응은 어떻게 실감했나.

▶기대가 물론 컸지만 개인적으로도 반신반의 했었다. 다양한 작품을 했지만 지금까지 보여줬던 역할은 대부분 정의감이 있고 반듯한 쪽이었다. 이걸 받아들이는 느낌이 어떨까 고민도 하고 걱정도 많이 했다. 다행스럽게도 포커스가 '안재욱이 이 역할에 어울려, 안 어울려'가 아니라 한서준 캐릭터에 포커스가 딱 가더라. 안재욱 얘기가 아니라 한서준 얘기가 나온 게 가장 좋았고 기대했던 반응이었다.

-쉽지 않은 캐릭터를 하는 것에 대한 부담감은 없었는지.

▶부담이 없던 것은 아니지만 새로운 이미지를 표현하는 것에 있어 스스로에 대한 기대감이 컸다. 안재욱의 연기만을 주로 봐왔던 팬들에 대한 걱정을 했는데 팬들은 이미 제가 무대에선 다른 역할을 많이 했었으니까 오히려 재밌어하고 반가워하더라. 시청자들에게는 반감을 사지 않을까 우려를 했는데 그럼에도 제가 생각하지 못했던 반응이 나왔다. 각 회마다 조금씩 나오기로 했었는데 '한서준 왜 안 나오냐' 그런 얘길 하니까 배우로서 기분이 좋더라. 배우는 인물 얘기를 들을 때가 기분이 제일 좋다. '한서준이 그래서 어떻게 됐다는 거야'라는, 이 얘기가 드라마 초반에 가장 많았던 반응이지 않았을까.  

-드라마를 오랜만에 한다는 것에 대한 부담감은 없었나.

▶역할에 대한 갈증을 무대에서 풀어보려 노력했다. 몇 년 전에 (활동을) 쉬게 되면서 순수하게 작품에 대한 책임감보다 더 큰 책임감이 생기더라. 전자가 배우로서의 어떤 부담감이라면 후자는 배우를 떠나 인격체로서의 부담감이 변화돼서 책임감도 더 많이 느끼게 됐다. 한서준이라는 역할이 어떻게 보면 제게도 좋은 기회였다. 복귀하면서 이 역할보다 더 큰 역할로 복귀했다면 현장 분위기에 정신없이 돌아가면서 분위기에 휩쓸렸을지도 모른다는 생각도 든다. 비중상으로 보면 조금 물러선 상태에서 배우들의 모습과 현장을 바라보니 마음 정리도 되고 여유도 생기면서 깊이 고민도 한 것 같다.

-생애 첫 악역에 도전하면서 새롭게 경험한 것이 있다면.

▶현장에서 조심스러워지더라. 여담 같은 이야기지만 악역을 많이 하는 배우들은 실제로 만나면 숫기도 없고 내성적이고 말도 없지 않나. 평상시에도 나쁘게 하면 '쟤는 실제로도 그래'라고, 그런 얘기가 나올까봐 조심스러워지더라.(웃음) 제 경험에 의하면 상대 진영 쪽의 연기를 하면 현장에서 친하게, 다정다감하게 안 했던 것 같다. 그 기분을 아니까 어쩌다가 '수고해'라는 정도의 이야기만 하고 다가가는 걸 조심했었다. 못된 역할을 하면 외로워진다.(웃음) 촬영하다 이렇게 식사 한끼도 안해본 게 처음이다. 같이 먹을 수도 없었다.

-새로운 얼굴을 보여준 것이기도 한데 연기적인 성취감도 느꼈나.

▶제 스스로는 일종의 오디션 같다고 했었다. 실제로도 드라마에 복귀한 것도 오랜만이기도 하고 그동안 보여주지 않았던 것에 대한 도전이었는데 이게 계기가 돼서 '다양한 시도를 해봐도 재밌을 것 같은데' 하는 가능성에 대한 기회가 주어질 수 있는 계기가 되지 않을까 기대한다. 정말 제 마음속으로 오디션처럼 임했었다.

-이승기 아버지 역할이라는 점에서 반전이 컸다. 워낙 동안이기도 해서 상상하기 어려웠던 부분이다.

▶과거에 동안이 핸디캡이라 생각했던 시기가 있었다. 남자다워 보이고 싶었고 남자 냄새가 났으면 좋겠는데 '앳되어 보이는 걸 어떻게 해야 하지' 했다. 그래서 무식할 정도로 피부관리도 받아본 적이 없다. 당시 형들이 말 같지도 않은 고민을 한다고 했다. 언젠가는 해야 할 역할이고 언젠가는 다가올 얼굴이고 주름일텐데 '넌 남들보다 젊은 역할일 5~6년 더할 수 있다는 것에 감사하라'고 하더라. 당시 맞지 않은 게 다행이다. (웃음)

<【N인터뷰】②에 계속>


aluemchang@news1.kr

오늘의 인터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