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정영애 장관 "위안부 문제 왜곡 없어야…피해자 지원 확대"

내일 창원 지역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방문

(서울=뉴스1) 김진희 기자 | 2021-05-19 12:00 송고
정영애 여성가족부 장관이 부산여성가족개발원에서 열린 '거점형 지역양성평등센터' 개소식에서 축사하고 있다. (여성가족부 제공) 2021.4.30/뉴스1
정영애 여성가족부 장관이 부산여성가족개발원에서 열린 '거점형 지역양성평등센터' 개소식에서 축사하고 있다. (여성가족부 제공) 2021.4.30/뉴스1

여성가족부는 정영애 장관이 20일 창원 지역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만나 안부를 전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방문은 가정의 달을 맞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의 생활을 살피고 의견을 청취하는 행보의 일환으로 이뤄진다.  

정영애 장관은 취임 후 6명의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직접 만나 의견을 들었다. 이번 방문에서는 창원 지역에 거주하는 피해자 2명을 만나 지원에 부족한 점은 없는지 확인한다.

여가부는 이번 정부 들어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지원과 기념사업을 지속적으로 강화했다고 설명했다. 생활안정지원금과 간병비 등 지원금액을 지속적으로 늘렸다.

2018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기리기 위해 위안부피해자법(약칭)을 개정해 8월14일을 '기림의날'로 지정하고, 일본군 위안부 문제의 조사와 연구기능 강화하고자 '일본군 위안부 문제연구소'도 2019년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
여가부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의 존엄과 명예 회복을 위한 기념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미래세대에게 위안부 문제를 알리고 공감대를 확산하기 위해 학생·청소년 작품 공모전도 열고, 위안부 피해자 관련 기록물 등의 전시사업을 운영한다.

아울러 국제사회에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알리기 위해 '일본군 위안부의 목소리'(Vocies of the Comfort Women)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를 추진하고, '성인권과 평화 국제 학술회의'를 개최할 계획이다.

정 장관은 "취임 이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분들을 직접 만나 부족한 지원은 없는지 확인하고 관련 현안에 대한 의견을 들었는데 이런 노력을 꾸준히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역사적으로 수많은 피해자들의 증언과 국제기구 조사 등을 통해 입증된 전시 성폭력 문제인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한 왜곡 시도가 더 이상 이뤄지지 않도록 자료수집과 미래세대 교육, 홍보 활동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jinny1@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