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CCTV로 근로자 사찰에 연차 통제까지…부산항보안공사 '논란'

노조 "보안본부장 시간재며 전력질주 해 뛰어오라 갑질도"
사측 "담당자 실수", 근무 환경은 법 위반 사항 없다"

(부산=뉴스1) 손연우 기자 | 2021-05-14 17:13 송고 | 2021-05-14 18:13 최종수정
사측이 근로자에게 전달한 '취약시간대 근무방법 조정안'(부산항보안공사 노조제공)© 뉴스1
사측이 근로자에게 전달한 '취약시간대 근무방법 조정안'(부산항보안공사 노조제공)© 뉴스1

부산항보안공사가 '취약시간대 근무방법 조정안'을 만들어 근로자들에게 전달했는데, 복무규정에도 없는 내용을 넣은 뒤 CCTV로 근태를 감시하겠다고 나서 논란이 일고 있다.  

논란이 일자 사측은 담당자의 실수라며 3일 만에 'CCTV 상시감시' 문구를 삭제한 뒤 다시 공문을 배포했지만, 근로자들은 사측의 공식적인 사과와 재발방지 대책을 문서로 줄 것 등을 촉구하며 1인 시위를 이어가고 있다. 
14일 심준오 부산항보안공사 노조위원장에 따르면 사측은 '감천항 동편부두 보안요원은 20분간 부두를 돌아다니며 보초를 선 뒤 초소에 돌아와서 10분간 근무하라'는 내용이 담긴 공문을 지난 7일 저녁 근로자들에게 전달했다.

이같은 근무방식은 복무규정에도 없는데다 근로자들이 내용대로 잘 따르는지 사측이 CCTV로 상시 점검하겠다고 통보해 근로자들이 크게 반발하고 나섰다.

심준오 노조위원장은 "보안용으로 사용하는 CCTV를 직원을 감시하는데 사용하는 게 말이 되나, 이는 명백한 개인정보보호법 위반이고 인권침해다"며 "보안회사에서 이런 짓을 한다는 게 어처구니가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사태가 언론 등을 통해 외부로 알려지자 사측 관계자가 근로자들에게 5월 휴가를 보류하라고 지시했다"며 "이는 보복 밖에 안된다"고 주장했다.

이번 일 뿐만 아니라 그동안 부산항보안공사 근로자들의 근무환경을 둘러싼 논란은 수년간 지속됐던 것으로 보인다.

근로자들의 말에 따르면 6년 전에는 CCTV로 감시를 당하던 보안요원이 견디다 못해 먹고 있던 점심도시락을 CCTV에 던진 사건이 있었다.

이밖에도 근로자들은 사측이 연차사용을 통제하고 휴게시간과 관련해 부당한 대우를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부산항보안공사 근로자가 부산항여객터미널 인근에서 1인 시위를 벌이고 있다.2021.5.13 © 뉴스1 손연우기자
부산항보안공사 근로자가 부산항여객터미널 인근에서 1인 시위를 벌이고 있다.2021.5.13 © 뉴스1 손연우기자

심 위원장은 "연차의 경우 사측이 여러가지 명분으로 연차사용을 통제하다 10월부터 휴가를 강제로 지정해 가게 한다"며 "400명이 넘는 직원들이 2달 안에 휴가를 가는 게 불가능하다. 결국 휴가를 못가게 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고 말했다.

휴게시간과 관련해서는 "하루 12시간 근무 중 2시간 휴게시간이 있는데, 휴게장소가 휴게실이 아닌 탈의실이다"며 "휴게환경이 전반적으로 너무 열악해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구조가 아니다"고 토로했다.

이어 "타 기관들은 휴게시간이 아닌 대기시간으로 해서 근로시간으로 인정해주고 있는데, 우리 사측은 도저히 휴식을 취할 수 없는 환경에서 휴식을 취하라고 하면서 근로시간에서 2시간을 빼 수당을 깎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현재 근로자들은 3조 2교대 근무를 하고 있어 사실상 일상생활이 어려운 실정인데, 연차와 휴게시간마저 이렇게 해버리는 것은 너무 부당하다"고 호소했다.  

근로자들은 연차와 휴게시간과 관련해 조만간 조합원 투표를 거쳐 소송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부산항보안공사 보안본부장의 갑질 의혹도 제기했다.

심 위원장은 "지난 8일 새벽 5시에 보안본부장이 감천항 동편 부두에 와서 외부 근무중이던 보안요원에게 전력 질주해서 초소까지 뛰어오라고 시키고, 몇 초 만에 도착하는지 시간까지 체크했다"며 "이는 명백한 갑질이다"고 주장했다.

근로자들의 이같은 주장에 대해 사측은 근무환경과 관련해서는 법 위반사항이 없다는 입장이다.

사측 관계자는 "근로기준법에 따라 연차를 보장하고 있는데, 일이 많이 몰리는 경우 근로기준법 제60조 5항에 따라 사업운영이 막대한 지장이 있을 경우 연차를 일부분 조정하기도 한다"고 해명했다. 

갑질 의혹과 관련해서는 "관리자가 보안실태를 확인하기 위해 그런 것 같다"며 "갑질이나 근로자를 괴롭힐 의도는 아니었다"고 전했다.


syw5345@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