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문대통령, 與에 "다양한 의견 하나로 모아가야"…당정청 '분열' 경계

與지도부 간담회…"과거 임기 말 당정청 분열 모습, 우리가 새로운 역사 만들자"
"남은 1년 비상한 각오…대전환 시기 당정 '유능함' 보여줘야"

(서울=뉴스1) 최은지 기자 | 2021-05-14 13:10 송고
문재인 대통령. 2021.5.10/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문재인 대통령. 2021.5.10/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여당에 "모든 문제에서 똑같은 목소리여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라며 "다양한 의견이 나오면서도 그 의견들이 같은 방향으로 향하고, 깊이 있는 소통을 통해서 결국은 하나로 힘을 모아나갈 때, 그런 모습들이 일관되게 지속될 때 국민들께 희망을 드릴 수 있는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11시 청와대 본관 1층 충무실에서 송영길 당대표 체제 출범 후 첫 민주당 지도부와 간담회를 개최하고 "유능함은 단합된 모습에서 나온다고 생각한다"라며 이렇게 말했다.

이날 간담회는 김부겸 국무총리와 4명의 장관 임명식 직후 진행됐다. 청문회 과정과 임명 과정에서 당청 간 대립이 있던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 만큼 문 대통령의 메시지가 주목됐다.

문 대통령은 "임기 마지막이 되면 정부와 여당 간에 좀 틈이 벌어지기도 하고, 또 당도 선거를 앞둔 그런 경쟁 때문에 분열된 모습을 보였던 것이 과거 정당의 역사였다"라며 "우리가 새로운 역사를 만들어나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새 지도부가 우리 당을 잘 단합시켜 주시고, 또 그 힘으로 당정청 간에도 더 긴밀한 소통과 협력으로 국민들께 현재와 미래에 대한 희망을 드릴 수 있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에 앞서 문 대통령은 당 지도부로 선출된 것을 축하하며 "우리 정부 임기 1년을 남긴 시점에서 당의 전열이 정비가 되고, 또 국무총리와 여러 장관이 새로 임명되는 등 정부와 여당이 새로운 진용을 갖추며 출발할 수 있게 됐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이어 "국가적으로 매우 어렵고 중요한 시기에 정부와 여당이 신발 끈을 다시 조여 매고 새롭고 비상한 각오로 힘을 모아서 국정을 운영하고, 미래를 준비해 나가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10일 취임 4주년 특별연설을 준비하면서 "임기 4년이 지났다고 할지, 임기 1년이 남았다고 할지 생각을 많이 했다"라며 "남은 임기 1년이 지난 4년 그 어느 시기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했고, 국민들께서도 과거의 성과보다는 현재와 미래의 과제에 대해서 듣고 싶어 하실 것이라고 생각했다. 남은 1년 동안 우리 정부가 특히 무엇을 하고, 미래를 어떻게 준비해 나가야 할지 국민들께 말씀드리고자 했다"고 밝혔다.

이어 "지금 코로나 위기는 끝나지 않았고 국가적으로 엄중한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 경제가 빠르게 회복되고 있지만 국민들의 삶은 여전히 어렵다"라며 "여전히 일상으로 복귀하지 못하고 있고, 고용 상황도 코로나 이전으로 회복되지 못하고 있다. 코로나가 더욱 키운 격차와 불평등으로 고통이 더욱 커진, 여전히 지금 고통을 겪고 있는 그런 국민들이 많다"고 언급했다.

이에 "남은 1년이 더욱 중요하다. 위기를 극복해야 되고, 경제를 회복해야 하고, 또 불평등을 해소해 나가야 한다"라며 "선도국가로 도약할 수 있는 기회를 꼭 살려내야 하고, 기회가 온다면 흔들리지 않는 한반도 평화를 만들어내는 일에도 진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감염병 대응이나 또 기후변화 대응 같은 전 세계적인 과제에서도 책임있는 역할을 해나가야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모두발언 내내 '유능함'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무엇보다 유능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라며 "재보선의 패배를 쓴 약으로 삼아서 국민이 가장 아프고 힘든 부분을 챙기는 데서부터 정부와 여당이 유능함을 보여줘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일자리, 부동산, 불평등 해소 등 당정청이 함께 풀어가야 할 민생과제가 많고, 반드시 해결해야 할 그런 문제들"이라며 "한국판 뉴딜, 탄소중립 등 선도국가로 도약하기 위한 토대 구축에도 정부와 여당이 유능함을 보여줘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특히 경제, 사회가 질적으로 달라지고 있는 대전환의 시기에 변화에 앞서가고, 또 잘 준비해 가는 유능한 모습을 국민들께 우리가 함께 보여드릴 수 있기를 바란다"라며 단합된 모습에서 유능함을 강조했다.


silverpaper@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