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초등학생도 학교 가는데…대학생들, 2학기엔 대면 강의?

"대학들도 대면강의 확대 필요성 공감"
대학생, 이동반경 넓고 무증상 많아 방역 우려도

(서울=뉴스1) 정지형 기자 | 2021-05-13 15:03 송고 | 2021-05-13 17:20 최종수정
지난 10일 전북 소재 한 대학 앞에서 학생들이 발걸음을 옮기고 있다./뉴스1 © News1 유경석 기자
지난 10일 전북 소재 한 대학 앞에서 학생들이 발걸음을 옮기고 있다./뉴스1 © News1 유경석 기자

교육당국이 2학기에 초·중·고교가 전면 대면수업을 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대학의 대면강의 확대 가능성을 두고도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

13일 교육부에 따르면, 초·중·고교 등교확대와 마찬가지로 대학도 대면강의 확대 기조 하에 대학들과 대면강의를 늘리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찾기 위한 협의를 이어가는 중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대학방역관리 TF(태스크포스) 실무협의에서도 대면강의 확대가 필요하다는 점에는 대부분 공감하고 있다"며 "대면강의를 안전하게 확대할 방안을 논의 중"이라고 말했다.

교육부는 지난달 21일부터 대학방역관리 TF를 운영하고 있다. 한국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 등 대학 협의체를 포함해 (전문)대학 교무·학생·국제처장 협의회와 연계해 대학방역 관련 현장 의견을 수렴 중이다.

교육부가 전날(12일) 확진자 규모와 백신 접종 상황을 전제로 2학기 초·중·고교 전면 등교 가능성을 내비치면서 대학의 학사운영 방식에도 변화가 생길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대학들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하면서 대면·비대면 강의를 혼합하는 형태로 학사운영을 이어오고 있다. 거리두기 단계에 맞춰 수강생 수에 따라 강의 형태를 정하는 식이다.

실험·실습·실기 강의를 중심으로 대면수업을 병행하고는 있지만 비대면 수업 장기화로 대학들도 피로감이 누적된 상황이다. 거리두기 단계에 따른 학사운영 변경과 등록금 반환 요구도 이어지고 있다.

대교협 관계자는 "올해 1학기에도 등록금 반환 요구가 있고 2년 연속 비대면 수업에 따른 문제가 있다"면서 "학생 교육이 중요한 측면도 있고 대면강의가 늘어나면 대학으로서도 부담이 덜하다"고 말했다.

코로나19로 학습권을 침해당했다며 대학을 상대로 등록금 반환 소송을 제기한 '2021 등록금반환운동본부' 소속 대학생들은 지난 6일 재판 시작 전 기자회견에서 비대면 수업으로 인한 문제가 여전하다고 지적했다.

당시 단체는 올해도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온라인 서버 접속 오류가 계속되고 있으며 지난해 강의가 동일하게 게시되는 등 학습권을 제대로 보장받고 있지 못하다고 주장했다.

서울 소재 한 사립대 관계자는 "학생들이 비대면 강의에 불만족이 많은 것이 현실"이라며 "대학 수업을 정상화해서 학생들이 교정에서 학교생활을 할 수 있게 된다면 지금보다 (만족도가) 좋을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대는 2학기 대면강의 확대 계획을 이미 밝힌 상태다. 신속분자진단검사 등을 통해 확진자를 선제로 발견하는 동시에 학내 대면활동과 대면강의를 점진적으로 정상화한다는 계획이다.

신속분자진단검사는 검체를 외부 진단시설로 보내 분석하는 기존 PCR(유전자증폭) 검사와 달리 검체 채취와 분석이 같은 장소에서 이뤄져 결과를 1~2시간 안에 확인할 수 있다. 검사 정확도도 95%에 이른다는 설명이다.

다만 대학가에서 대면강의 확대 범위가 어느 정도까지 이뤄질지는 미지수다. 초·중·고교와 달리 대학 같은 경우 방역과 관련해 고려해야 하는 변수가 상대적으로 더 많은 탓이다.

이전부터 대학생은 이동반경이 초·중·고교 학생보다 넓어서 코로나19 전파 위험성이 크다는 지적이 이어져 왔다. 대학생 확진자 중에는 무증상자가 적지 않은 점도 무시할 수 없는 대목이다.

또 초·중·고교는 일부 교직원과 학생이 백신 접종을 우선 진행하지만 대학 교직원과 대학생은 후순위에 있다. 대면강의를 확대할 경우 대학생 사이에서도 반발이 제기될 가능성이 있는 셈이다.

수도권 소재 한 대학에 재학 중인 1학년 조모씨(19)는 "최근 학교에서 확진자가 많이 나왔는데 백신을 맞은 것도 아니고 불안감이 있다"며 "(대면강의 확대는) 아직 성급한 게 아닌가 생각한다"고 밝혔다.

교육부도 대면강의 확대에 관해 대학 내외에서 여러 목소리가 존재한다며 확대 방안을 충분히 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입장이다. 대면강의 확대 필요성과 방역 우려를 모두 감안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 다른 교육부 관계자는 "대면강의를 기본적으로 늘릴 수 있을 것인지와 늘리기 위해서는 어떤 것이 필요한지 살펴봐야 한다"며 "대학에 어떤 행정적 지원이 필요한 것인지도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kingkong@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